Two Piece Removable Partial Denture
상태바
Two Piece Removable Partial Denture
  • 승인 2006.05.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wo Piece Removable Partial Denture
- 부분국소의치 설계에서 가장 먼저 고려할 것 -

치과진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환자의 병력, 임상소견, Radiographic Evaluation과 진단모형은 필수적이다. 특히 부분국소의치의 설계에서는 정확한 진단이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환자의 진단을 토대로 부분국소의치 설계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지대치 선택이다.
통상 Primary Abutment로 선택되는 치아는 Crown-root Ratio, Perio-pocket, 치아 동요도, 지대치의 Root Morphology, 치근수, 지대치 둘레의 치조골 밀도와 대합치 조건도 고려해 설계되어야만 한다.
통상 요구되는 지대치는 Crown-root Ratio가 적어도 1:1 정도가 되며 동요도와 치주낭이 없는 치아가 선택되어야 함이 원칙이다.
때때로 지대치가 동요도는 없지만 Crown-root Ratio가 1:1이 되지 않을 경우 인접치와 같이 Splinting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전반적인 치주질환으로 남아있는 모든 치아에 동요도가 있는 환자가 병원에 내원했을 경우에 치료계획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통례로 상악은 완전의치로 보철치료를 하더라도 Denture Border Seal이 잘 되어 있는 경우 잘 사용할 수가 있지만 항상 하악 치료가 문제가 된다. 특히 환자가 자연치에서 완전무치악 상태로 곧바로 전이될 때 환자는 심리적으로 많은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또 Conventional RPD로 했을 경우, 특정된 지대치에 가중한 하중이 부과되어 지대치의 조기상실의 위험이 있다. 이런 경우의 환자에게 Two Piece 부분의치는 좋은 해결점이 된다.

● Two Piece RPD의 장점
1) 1차 Partial Frame Work이 남아있는 모든 지대치를 Splinting하여 지대치에 Bilateal Stabiliation을 유발해서 남아있는 잔존 지대치에 동일한 Stress를 부과하기 때문에 지대치 보존에 유리하다.
2) 2차 Partial Denture Frame Work의 Secondary Rest의 위치가 교합면에서 하방에 있어 지대치에 가해지는 Torque가 줄어들어 치주질환으로 인해 부실한 지대치에 좋다.
3) 지대치를 고정성 보철로 Splinting을 하였을 경우 Perio Maintenance가 더 어려운데 비해 첫 번째 Frame Work을 제거할 수 있어 환자의 구강 관리가 용이하다.
4) 고정성 보철에 비하면 더 경제적이다.
5) 환자가 구치부의 부분국소의치를 제거하더라도 전치부의 국소의치가 구강 내에 남아있어  심리적으로 더 좋다.

● 주의사항
1) 모든 지대치에 Rest를 준다.
2) Interproximal Contact를 Open 시켜 가능한 Guide Plate는 치아를 180。이상 Cover 해야 한다.
3) Secondary Rest(2nd Piece Rest)는 가능한 한 First Frame Work 최하방에 두어야 한다.
4) Axis of Rotation을 고려하여 Terminal Abutment의 Connect가 Rest를 Pre-empt 하지 않도록 Design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