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시스템 구축된 Standard 진료가 꿈!
상태바
[치과탐방] 시스템 구축된 Standard 진료가 꿈!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청아치과의원

비록 시작은 작지만 창대한 미래를 꿈꾸는 의원이 있다. 체계적인 업무분담을 꾀하며 시스템적인 운영 체제를 구축하고, 실력이 겸비된 표준화된 질적 진료 제공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기를 즐겨하는 수원청아치과의원을 찾아 소신 있고 당찬 꿈을 들어봤다.
 

치과의사들에게 있어서 성공은 어떤 것일까? 단순한 병원 규모의 확장만을 의미하지는 않을 듯하다. 진료면 진료, 경영이면 경영, 서비스면 서비스, 치과의원 운영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여러 분야에서 시스템화 된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견뎌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치과의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에 탄력적으로 반응하며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그로인해 경쟁력을 잃지 않는 의원을 만든다면 그것이 진정한 성공일 수 있을 것이다.
수원청아치과 권혁진 원장은 바로 그것을 꿈꾸는 치과계 ‘어린왕자’이며, 그와 함께 꿈을 꾸고 있는 수원청아치과 모든 스텝들은 그와 함께하는 Dream-Makers였다.
 

실력과 양질서비스 제공
2000년 4월에 공보의를 마치자마자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있던 청아치과를 인수하게 된 권 원장은  기존 환자에 대한 유치와 신규환자를 위한 다각적인 홍보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수원시에서 가장 번화한 곳에 위치한 그곳은 위치상의 이점과 이미 그 이름을 날리고 있던 곳이었기에, 처음 개원하는 권 원장으로서는 만만치 않은 도전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환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만족시켜주는 것. 권 원장은 보다 나은 실력을 겸비해 질적인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정석이라고 생각했다. 너무나 간단한 진리지만 그것을 꾸준히 실천해가는 일이 쉽지만은 않기에 모든 치과의원이 성장하는 것은 아닐 것.

권 원장이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스텝들의 근무지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는 일. 환자들에 대한 양적, 질적 서비스를 아무리 강조해도 그것을 실천하는 스텝들 스스로의 각성과 자발적인 참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상적인 구호로만 그치게 될 것이다. 권 원장은 이점을 인식, 스텝들로 하여금 직장생활이 즐거울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동등한 입장에서 한 인격체로 스텝들을 대하고, 그들에게 겸비되어야 할 서비스교육과 기타 임상적 지식에 대한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외부교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했으며 매월 정기적 미팅을 통해 스텝들이 근무하면서 받게 되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상담실장을 맡고 있는 최영자 실장은 “원장님의 스텝들에 대한 대응은 일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존경심을 갖게 합니다. 그것이 이곳을 지킬 수 있는 힘의 근원인 것 같습니다”라며 원장님 자랑을 그치지 않는다.


System화되어 있는 진료
현재 권 원장은 개원 후 pay doctor로 근무하던 여동헌 원장과 공동으로 청아치과를 이끌어 가고 있다. 여원장과 함께 그가 올해 꿈꾸는 것은 원장이 일일이 관여하지 않아도 스텝들과 원장들이 유기적으로 환자를 care할 수 있는 System을 구축하는 것.

환자가 내원하여 하게 되는 상담부터 각종 진료계획, 치료 과정과 사후 관리까지 모든 업무가 구조적으로 세분화되어 현재 마련 중인 check list에 따라 총체적인 환자관리가 이뤄진다면 병원의 규모가 어떻게 성장하던지 간에 흔들림 없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는 권 원장. 

그는 “이를 위해서는 원장인 제 스스로가 열린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라며 스텝들에 대한 열린 마음은 물론, 자신의 실력향상을 위한 노력과 이를 위해 각종 공식적 자리에서의 임상자료 발표 등을 추진 중에 있다. 

‘百聞以不如一見’이라는 말처럼 자신의 진료부터 체계적으로 만들어가려 애쓰는 권 원장들은 자신의 임상진료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얼마 전 세미나그룹(AIC연구회)을 조직, 활동 중에 있으며 KCO 전시회때 임상 포스터를 발표했다.


많이 듣고 많이 경험하라!
개원 3년 만에 안정화를 찾아가고 있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지금의 청아치과를 만들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권 원장은 개원하기 전 여러 경로를 통해 받았던 수련과정이 질적인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고 말한다. 이어 그는 현재 가장 존경한다는 선배들에게 많이 묻고 그 경험을 많이 들었던 것이 큰 힘이 됐다고 설명을 덧붙인다.

앞으로 개원의 꿈을 안고 있는 치과의사들에게 짧은 연륜이지만 꼭 당부하고 싶은 말이 “많이 듣고 많이 경험하라”는 것이라는 권 원장의 조언은 진솔하게 다가왔다.

그러나 많은 경험 통해 자칫 범할 수 있는 실수는 다양한 조언을 여과 없이 모두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돌들. 이를 극복하기위해 자신의 진료스타일에 맞는 의원시스템을 선별하기 위한 끊임없는 고민과 자신만의 Plan을 설정해야 한다고 그는 충고한다.  

장단기적인 Plan을 통해 자칫 근시안적 마인드로 변할 수 있는 상황을 반성할 수 있도록 하고, 설정한 목표가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에 대한 feedback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 이렇게 크고 작은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의 성취감을 통해 자존감 향상과 보다 큰 꿈을 꿀 수 있는 기본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또한 그는 성급하게 의원을 키우기 위한 과잉치료법은 절대 금물이라고 강조한다. 한 번의 진료로 환자에게 많은 것을 부담케하는 진료가 바로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보는 권 원장과 여원장은 무리한 진료는 절대 시도도 하지 않는다고 한다. 


현재에 ‘만족’, 미래에 ‘도전’
젊기 때문에 놓칠 수 있는 마인드는 바로 지금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만족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도전의식. 권원장과 여 원장을 비롯한 청아치과스텝들은 지금 현재 내 상태가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는 의식을 공유하며 지금의 상황을 보다 행복하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매주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구강외과 및 임플란트, 보철분야에 대한 presentation과 스텝교육에 관한 sharing 시간을 갖고 있는 청아치과는 탄탄한 기본기에서 비롯되는 실질적인 미래에 관한 계획마련에 한창이다.

청아치과는 모든 스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특별히 두드러진 분야에 대해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렇게 책임을 부여받은 스텝들은 자신의 잠재능력 발굴을 위한 자체 계획을 마련해 도전하려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화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업무별 check list를 확립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장들의 강요에 마지못해 따르는 수동적인 자세가 아닌, 스스로 고민하며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동적인 청아치과 스텝들의 몸놀림이 아름다웠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인한 청아치과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됐다.
Tel 031-222-2875, www.chungah.com    


청아치과만의 환 자 관 리
청아치과는 장기적인 VIP고객을 중심으로 매 연말에 감사카드를 발송하여 평생고객으로서의 고객감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임플란트와 같이 지속적인 Care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전화, 문자메시지, 카드 발송 등의 follow up care를 추진 중에 있다. 그 밖에 한 번 청아치과를 방문했던 환자는 다시금 내원할 수 있도록 내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진심에서 우러나는 상담과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원청아치과의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기구 및 서적

PLACONTM (혈소판농축 원심분리기)
임플란트 수술 또는 골이식 시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는 기계로써 골의 재생속도와 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골이식재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의 방법보다 간단한 채혈을 통해 원심분리를 이용하여 쉽게 혈소판 농축혈장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주)오스코텍 02-6000-7666
가격 / 297만원(기계), 315만5,000원(SET)

기구 카셋트
기존의 치과 기구의 관리 및 수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관 tray로써 스텝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기구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구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푸르고 02-548-1875
가격 / 임플란트 카셋트 (25가지)
204만 6,000원

흡수성 봉합사(LOOK)
적절한 tension을 갖고 있고 적용 시 2주 이상 유지될 수 있어 임플란트 수술 특히 골이식이 동반된 경우 사용하기에 추천한다. 아직 판매는 되고 있지 않으나 곧 출시될 예정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푸르고 02-548-1875
가격 / 11월출시예정

Discol(거품치약)
이 제품은 진료 전후에 환자가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거품치약으로, 기존의 가글액과 유사한 효과를 갖고 있으면서 칫솔 양치 없이도 비교적 plague의 제거가 용의하다. 칫솔에 직접 뿌려 사용하거나 의치 세정 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판매원 / 아크로플래닝 02-552-3110
가격 / 6만5,000원(250g)

Denarco 100(Nitrous Oxide Sedation Unit)
환자의 불안이나 공포감을 감소시켜 안정되고 좋은 기분으로 치료에 협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로써 소아치료 뿐만 아니라 성인진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 및 치석제거와 간단한 구강 내 소수술 등에도 이용되며 기계장치 내에 안전장치가 되어 있어 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제조원 / 로얄 메디컬
판매원 / 상우덴탈 031-404-7536 가격 / 350만원

Pentamix 2
이제품은 Impregum과 자동혼합장치로 구성되어있다. Impregum(polyether)은 실리콘 인상재에 비해 친수성을 갖고 있어 좀더 정밀한 인상이 가능하며, 경화 후 변형이 적다. 또한 균일하고 신속한 혼합이 가능하여, 기존에 비해 작업시간이 늘어나 여유 있는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3가지의 점도를 갖고 있어 용도에 따라 무치악 뿐만 아니라 유치악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유치악에서는 사용 전 인접치아에 block-out이 필요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3M(주) 02-3771-4160    
가격 / 150만원

Automatic Crown/Bridge Remover
주로 Temporary 또는 Final Restoration의 제거를 위해 사용되며, Unit Chair의 low speed motor에 연결하며, 용도에 따라 적절한 강도와 tip을 사용하여 다양한 부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low speed의 회전력을 반복적인 수축운동으로 전환시킴으로 효과적으로 환자의 고통을 줄여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단, 소리나 진동에 예민한 환자에게는 미리 소리와 진동이 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제조원 / Anthogyr
판매원 / 아이티덴탈 02-794-3404
가격 / 76만원(s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