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회탐방] 임플란트 新교육안 제시
상태바
[연구회탐방] 임플란트 新교육안 제시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상건 원장의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

일반화된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새로운 이론을 제기했던 선구자들은 당대의 인정을 바라며 연구에 매진하지는 않았다. 언젠가는 인정받게 될 이론을 위해 주위의 비판과 냉대한 반응을 묵묵히 감수했다. 임플란트의 대중적 술식시스템으로 알려진 screw type에 대응하여 tapered type을 도입, 새로운 술식법을 교육하고 있는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 장상건 원장을 찾아 그만의 노하우를 들어봤다.
 

임플란트를 처음 경험한 술자나 아직 경험하지 못해 배우려는 결심을 한 임상가들에게 있어서 가장 고민거리는 ‘과연 어떤 술식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일까?’하는 것이리라.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임플란트 시술법으로 브레네막 시스템을 이용한 screw type으로  two stage 방식을 이용한 것이었다.
그러나 새로운 임플란트 술법을 시도하며 그 효과를 입증해보이고 있는 장상건 원장이 이끌어가고 있는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는 50대 50(호응과 관조)의 반응을 일으키며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었다.

자연치아이식 공부부터 시작!
장 원장은 “사실상으로 임플란트를 배우기보다는 자연치아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며 그 특징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자연치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지식이 없이 인공치아를 이식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자연치아를 이식하기 위해 치조골에 대한 학습을 해야한다고 설명하는 장 원장은 사람마다 천차만별로 다른 치조골을 갖고 있음을 가르치고 그에 맞는 이식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임플란트 시술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도 사실은 치아의 치조골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술 후 균형 있는 골유착이 이뤄지지 못한데서 기인한다고 보는 장 원장은 그렇기 때문에 치조골에 대한 관심이 특별했다.

독자적 연구 자료를 강의
장 원장은 1990년 인공치아 접합에 관해 관심을 갖고 각종 세미나강연을 듣던 중 대중적으로 교육되던 external hexa screw type에 대해 의구심을 품게 됐다.
국내외에 소개된 각종 implant 시술 및 기구에 관해 독파하고 나름대로의 분석을 시도, 체계화를 시킨 후 비나사형 인공치아 이식 시스템인 tapered type을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금속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기법인 본 술식법은 풀리지 않는다는 점과 반영구적으로 그 효과가 지속된다는 점, 구조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사후관리가  등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전국 200여명의 회원들 결속
비주류 술식법이라는 이유로 반신반의하는 임상가들에게 그 효과와 증례를 소개하며 전국강연회를 개최한 결과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에 동참하게 된 치과의사들이 현재 200여명에 이르고 있다. Basic course, Mediate course, Advanced course, Master course 등 4단계 교육으로 이뤄지며 Master course를 제외하고 6회 약 3개월 정도의 교육 기간을 두고 있으며 Master course는 아직 실시는 되고 있지는 않지만 약 1년 정도를 기간으로 하여 치조골을 다루는 방법과 각종 surgery에 관한 자세한 경험을 교육할 예정이라고 한다.

‘sense’가 뛰어난 세미나로
재능, 재치라는 의미의 ‘sense’를 이름으로 삼고 모든 면에서 보다 앞서가는 교육과 임상체험을 꾀하는 세미나 그룹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장 원장. 그는 스스로 임상적 효율 높이기 위해 기구를 제작하여 특허를 받아내기도 한 열정이 대단한 이였다.
돈이나 명예보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힘과 시간과 물질을 투자하는 이만큼 아름다운 사람은 없는 것 같다.
책 속에 담긴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시켜가며 현재보다 더 나은 시술법을 연구하기에 집중하는 장 원장과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의 미래가 희망찼다.   
Tel(053)423-3500 www.neimplant.co.kr

연자
내이치과병원 원장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대구광역시 치과의사회 회장
(가칭) 한국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 회장
대한보존학회 대구경북지부 회장
P.F.A. 국제치학회 한국회대구경북지부 회장

센스블치아이식연구회 명성으로  추천하는 기구

Tapered Reamer Set
Reamer의 body 상단부와 하단부가 미세각 taper로 되어 있어 reaming 시 시술자로 하여금 적은 힘으로 보다 정확하고 쉽게 수술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특히 측면날만을 이용하여 reaming하므로 reaming시 bone 채취를 극대화할 수 있고 열발생이 적어 양질의 bone 채취가 가능하며 매우 용이하다. bone 채취, 임플란트 식립 시 reaming, 자연치아이식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현재 장상건 원장이 특허 출원 중인 제품이다.
한 가지 주의할게 있다면 reamer의 하단부 밑날을 사용하지 않으므로(측면날만이 reaming함), guide drilling(2.0㎜이하 reamer를 이용해 깊이를 설정) 후 본 제품으로 단계별 reaming을 할 때 깊이에는 영향을 주지 않게끔 고안되어 있지만 골질의 상태에 따라 너무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면 더욱 효과율을 높일 수 있다.
판매원 / (주)내이 011-9556-7611
가격 / 1set 66만원(7개 reamer로 구성), case는 개별 구입요

Osteotome Set
3D handle, A조(5pcs) 및 B조(7pcs)로 구성되어 있다. 3차원구조로 제작된 3D handle은 구강내의 어떤 부위도 접근이 용이하다. 상악골에서의 불량한 골질에 implant 시술시 보다 안전하고 정교한 시술이 가능하다. bone extention, 상악동 거상술에 활용할 수 있다.
(주)내이의 Tapered Reamer Set와 함께 사용하면 reamer의 수명연장과 용이한 시술을 유도할 수 있다. 이 제품 역시 장상건 원장이 특허 출원 중이다. 
판매원 / (주)내이 011-9556-7611
가격 / 99만원(단, case는 개별구입 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