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최상의 진료 위한 정보전쟁, 피할 수 없기에 즐깁니다'
상태바
[치과탐방] '최상의 진료 위한 정보전쟁, 피할 수 없기에 즐깁니다'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훼미리주치과의원

10년에 한번 바뀐다는 강산이, 초읽기를 다투며 놀라운 속도로 변해가는 지금의 변화에 대응하는 자세는 제 각각 다를 것이다. 이순을 훌쩍 넘긴 나이에 이젠 좀 안정과 여유를 추구하고 싶은 마음도 없지 않겠지만, 최상의 진료를 위해 각종 세미나와 자체 교육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는 훼미리 주 치과의원 주용섭 원장과 스텝들을 만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아 개발과 의원의 발전요인에 관해 들어봤다.


치과의원은 이름에서 풍겨지듯 ‘훼
미리 정신’을 지향하며, 직업으로써의 일이 아닌 즐기며 자아발전의 장을 실현하는 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는 곳이었다. 임상적인 진료나 환자를 관리함에 있어서 양적인 서비스보다는 질적인 고객만족을 위해 힘쓰는 훼미리주치과의원은 차분하지만 적극적인 5인이 알차게 꾸며가고 있는 꿈의 궁전이었다.


끊임없는 공부, 오히려 부족하다
시간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세미나 참여에 적극적인 주용섭 원장과 스텝들은 교육에 관한 한 한창 학구열에 불타는 웬만한 학생들 못지않다. 새로 출시되는 제품은 거의 다 사용해본다는 주 원장의 마인드에 모든 스텝들이 적극 동참, 나름대로의 자기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수요일 오전에 전체 meeting을 갖고, 임상에 필요한 각종 case별 세미나와 각종 서적의 재료분야의 기획물들을 놓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목요일 오전에는 자율시간을 허용하여 깔끔한 의원분위기를 위한 꾸미기 작업과 그간 미진했던 스텝들간의 대화 및 각자가 받은 세미나 뒷이야기들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한은영 위생사는 “원장님께서 직접 다루시는 자체 세미나가 참 유익하다”면서 “하지만 이것도 부족해서 부지런히 배우는 자리에 가고 싶다”고 교육의 열정을 내 비췄다. 지나친 세미나 교육 등이 부담이 되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이 무색할 만큼 훼미리 주치과의원 모든 스텝들은 교육을 즐기다 못해 더 많은 교육을 목말라하고 있었다.


준비된 마음으로 진료에 임한다
하루에 스물 대여섯 명의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는 훼미리주치과의원은 그렇기 때문에 환자에 대해 보다 철저하게 준비된 마음자세로 진료에 임할 수 있어 가족처럼 세세한 점까지 신경 쓰며 진료에 임할 수 있다고 말한다.
환자관리에 있어서도 진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온 환자를 심적으로 평안하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환자가 어머니일 경우 아이들이 좋아하는 각종 시스템(게임, 음악 등)을 동원, 안심하고 진료를 받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황병선 실장은 말한다.
환자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하는 포인트는 일률적이고 세련된 서비스보다 각 환자에게 맞는 차별된 자연스러운 친절로 대한다는 점. 가족처럼 환자와 지내기 위해 환자의 직업적 특성을 파악한 호칭사용과 전화상의 목소리를 기억하기, 환자 형편에 맞는 적절한 진료비 상담 등으로 환자에게 감동을 주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또,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교정, 보철, 임플란트 진료실을 각각 마련하여 환자가 최대한 편안한 상태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눈빛만 봐도 통하는 ‘우리 사이’
만 10년을 이곳에서 근무해 온 황병선 실장은 “처음 근무 했을 때는 장기간 근무한 선배들을 보면, 나는 과연 저렇게까지 근무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했었는데, 제가 벌써 11년째 근무하고 있네요”라며 “끊임없는 교육과 원장님의 배려와 모든 스텝들 간의 끈끈한 정이 이렇게 장기간 근무를 하게 하는 원인인 거 같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진료에 있어서 오른팔 역할을 잘 해 주고 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 주원장은 최지은, 한은영 위생사와 5년, 3년째 한 가족으로 지내고 있다. 1년여의 시간을 훼미리주치과의원헤서 함께 보내고 있는 이성미 조무사를 포함하여 진료팀 스텝들은 이곳에서 아르바이트와 학교선후배 사이 등의 인연으로 묶여 자연스레 한 가족이라는 개념이 싹트게 됐으며, 눈빛만 봐도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 정도로 마음이 통하는 사이라는 게 흠씬 베어나왔다.  


나름의 비전이 있기에 근무할 맛이 난다
진료를 하다보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신경이 날카로워질 때가 있기 마련. 평소 인자하고 편안한 주원장도 항상 웃는 얼굴로만 진료하는 건 아니라고 털어놓는 스텝들. 그러나 모든 진료를 마치고 “오늘 힘들었지. 수고했어요!”라는 한마디에 봄눈 녹듯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최 위생사.
주 원장을 비롯한 5명의 스태프들은 치과인이라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스스로 부여하면서 나름대로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특별히 주원장은 자신의 의료지식이 필요하며 의료해택이 미진한 곳에서 의료선교를 벌써 10년째 해오고 있다.
남태평양을 횡당하며 인근지역의 환자들을 진료해주는 ‘한나호’에 승선하곤 했던 주원장은 점차 그 기회와 기간을 늘려가고 싶다는 비전을 품고 있다. 다른 스텝들 역시 진료나 환자관리에 있어서 최고의 베테랑으로 남고 싶다는 꿈을 키워가며, 실제적인 배려를 아끼지 않는 주원장과의 만남이 그래서 행복하다고 서슴없이 고백한다.


최상을 위해서는 많이 보고 많이 느껴야 한다
주 원장과 스텝들은 오는 5월경 청주에 있는 모병원으로 탐방을 갈 예정이다. 진료와 경영을 모두 감당해야하는 주원장은 그 한계를 솔직히 인정하며 앞서가는 병?의원의 경영과 환자관리법 및 진료시스템을 보고 느낄 기회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정기적인 자체 세미나를 통해 임상적 case를 다루고 외부 교육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충하고 있지만, 실제운영적인 면에서는 보고 느끼는 교육만큼 확실한 건 없다는게 주원장의 생각.
스텝들도 이러한 주원장의 방침에 적극 동의하며, 앞서가는 병·의원 견학을 통해 느낀바를 수시로 나누고, 즉시 수용하고 싶었던 점은 바로 실천하기도 하며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주원장과 스텝들은 앞으로 임플란트 전문 의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련분야의 교육, 세미나에 더 집중적으로 참석할 예정이라고 한다.
급변하는 세상의 흐름은 의료계도 예외가 아니기에 그저 지금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으로만 만족할 수 없다는 훼미리주치과의원 스텝들.
방대한 정보를 섭렵하기 보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 실제 임상에서 환자들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주려는데 전심전력하고 있는 그들은, 피할 수 없는 정보전쟁을 도리어 즐기는 여유와 조그마한 것에서도 마음을 담아주려 애쓰는 ‘적극적인’ 치과인들이었다.   
Tel. (02)401-0500


환자관리법
조이플OK프로그램을 활용하며 체계적인 환자관리에 주력하고 있는 이곳은 환자를 크게 3부류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다.
교정, 보철, 임플란트, 기타보존환자, 신규환자 부류와 단골환자, 의원홍보에 적극 참여해준 환자 등의 부류, 주의사항이 필요하며 감사, 칭찬, 격려, 안부 등이 필요한 환자 등으로 나누어 차별적인 관리에 들어간다.
환자뿐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세심한 관심을 보여 주어 친밀감을 긴밀하게 다져가는 것도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주요인이다. 

‘훼미리주’ 가족이 추천하는 기구, 재료, 서적

Pentamix 2
Implant 보철 시 정확하고 정밀하게 인상재를 Mixing할 수 있다. 기포없이 완벽하게 혼합할 수 있으며 충분한 작업시간 확보로 Long Br도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경화 후 변형이 최소화되는 장점도 지녔다. Implant 보철 인상채득과 Denture, 일반보철 인상 채득시 사용한다. 그러나 밀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Utility Wax로 under-cut을 충분히 채워줘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3M ESPE (02)3731-4160
가격 / 150만원

D.T. Light Post
light post는 epoxy matrix에 결합되어 있는 quarts fiber 성분의 제품으로 심미성이 뛰어나다. 또한 double-taper design되어 치근단 쪽으로는 최소의 canal preparation과 치관부 쪽으로는 wide adaptation을 가능하게 해서 canal 내부에 접착을 증가시키고 fiber optic construction으로 light가 post를 따라 투과하게 되므로 post의 cemetation시 light cure나 dual cure cementd의 사용이 가능하다. 방사선 사진상에서도 확실한 판독이 가능한 특징을 지녔다. 치질이 거의 남아있지 않는 치아에 post를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post를 자를 때는 반드시 disc를 사용해야하는데 만약 교정용 cutter를 사용할 경우에는 post가 쪼개진다.
수입원 및 판매원/ 비스코 아시아 (02)761-2121
가격/ system kit 48만원, basic kit 40만원, intro kit 46만원, trial kit 14만원

Automatic Crown Remover
시술시 사용이 훨씬 간편하며, 수동으로 사용해야 하는 기존 제품보다 과도한 힘이 가해지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강약 조절이 가능하며 single crown용, bride용 탈부착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crown이나 bridge를 제거할 때 사용한다. 단, 강약이 조절되기 때문에 치아 상황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endo 치료가 되어 있는 치아나 재 사용해야하는 temporary를 제거할 때는 약한 힘으로 조절해서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제이디 글로벌 교역 (02)372-2274
가격/ 48만원

Palfique Estelite
전치부 수복시 상당히 만족스러울만한 color가 나오며, 광조사 전 후 color의 변화가 없으므로 광조사 전 shade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enamel질과 같은 윤택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연스러운 심미 수복이 가능하며 물성이 좋아 기구에 잘 달라 붙지 않고 조작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전치부 진료시 특히 심미성이 요구되는 수복치료시 사용하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미동양행 (02)757-3661
가격/ 문의

Synergy Composite
Gun type이기 때문에 주입이 간편하며, 조작시 기구에 달라붙지 않아 조작이 용이하다. 구치부 shade가 잘 맞음은 물론 강도도 좋다. 구치부 충치의 레진치료시 사용한다.
제조원/ COLTENE AG(스위스)
판매원/ (주)신원치재 (02)3788-9500
가격/ 5만 5,000원

Luxatemp(auto-mix)
심미성이 뛰어나 전치부 tmporary 수복시 환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 5가지면 즉 shade, 광택성, 낮은 흡수성, 뛰어난 색조안정성 등이 장점이다. 중합온도가 낮아(37.5℃) 치수를 보호하고 히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며 수축이 적고 파절강도가 좋다. 또한 margin 적합성이 비교적 좋고 gun type이기 때문에 사용이 쉽고 원하는 양만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 temporary ..... 제작과 prep전 알지네이트로 인상을 뜨고, prep 후 인상체에 gun으로 쏴서 사용한다. 그러나 인상체에 주입시 기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깊숙이 주입해야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성치재 (02)6366-2277
가격/ 10만 8,000원

Crown Spreader Pliers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잇몸과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특수합금 소재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강하다. 신속하고 편안하게 crown을 제거할 수 있다. 이 제품은 crown 또는 bridge를 remove할 때 사용한다. 단, 너무 과도한 힘을 가하게 되면 인접치에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힘으로 사용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희성코퍼레이션 (02)2060-2897
가격/ 16만원

Hero 642(Ni-Ti file)
파절에 대한 저항성이 좋으며 수명이 타사 제품에 비해 긴편이다. 단순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며 plastic shank는 파절시 file에 집중하는 것을 막아준다. 근관치료시 근관 preparation시 사용한다. 그러나 사용하다보면 plastic shank가 파절되어 있는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잘 확인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원효통상 (02)753-2455
가격/ 13만 2,000원

Blu-Mousse
구강내 열발생이 없고, 바이트 저항력이 없으며 시간의 경과나 온도, 습도 등으로 인한 인상 채득물에 변형이 적다. 구강내에서 깨끗하고 간단하게 굳으며 제거가 용이하다. 보철물 제작을 위한 교합채득시 사용한다. 하지만 환자에게 교합훈련을 충분히 시켜 한번에 성공하도록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용무역상사 (02)754-8608                 
가격/ 5만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