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탐방] 작지만 매운 고추, '실력으로 승부할 터'
상태바
[병원탐방] 작지만 매운 고추, '실력으로 승부할 터'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명인치과의원

활발한 세미나 활동 및 네트워크의 지역적 한계를 이유로 자칫 소극적인 진료가 되기 쉬운 지방에서 치예원, 월간「치과계」등의 잡지에 정기적·비정기적 임상 case를 발표함은 물론 치예원에서 매월 3째주에 임플란트에 관한 세미나를 이끌고 있을 만큼 활발한 연구와 진료에 앞장서고 있는 명인치과 이명호 원장과 그 스텝들을 만나 작지만 알찬 의원의 하루를 엿보고 왔다.  
 

임플란트·PRP세미나 ‘신바람‘
치예원에서 임플란트 관련 강의를 벌써 3년 째 해오고 있는 이명호 원장은 그 외에도 월간 「치과계」에 임플란트학 임상케이스를 발표하고 있으며 PRP 연수회 5기생을 현재 모집 중에 있는 등 분주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PRP는 혈액속에서 뼈의 형성을 촉진하는 성분을 축출하여 근관치료나 임플란트 시술시 진료의 효과나 회복의 기간을 상당히 앞당기게 하는 연구분야로, 오는 4월 20일부터 제5기 강의가 시작되며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강원도 등지에서도 이 세미나를 듣기 위해 교육생들이 모여들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원장은 과거 스스로도 임플란트는 물론 보철, 교정 등에 관한 각종 교육과 세미나에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열정맨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이론 수업도 실제 임상에서 활용하여 환자로 하여금 진료의 효과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믿게 된 이원장은 임상적 경험을 늘려가며 각종 증례 및 그에 따른 자아 연구에 몰입하게 됐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러나온 경험들을 이제는 환원시켜야 한다는 생각에서였을까. 듣기만으로도 벅찰 빡빡한 연구발표 스케줄을 이원장은 거뜬히 소화하고 있는 듯 했다. 마치 강의에 ‘신바람’이 난 것처럼.
 
지역출신 열등감 ‘위기를 기회로‘
이원장의 이러한 열정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게 아니었다. 공복의 시절 여느 치과의사들에 뒤지지 않을 만큼 많은 환자들을 진료하며 3년을 보낸 그는, 점차 진료의 후유증으로 complain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보며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고 고백한다.
또한 지방에서 치과대학을 졸업한 그는 근 10여년간 활동한 치예원과 인연을 맺었던 초창기 시절 다른 회원들의 모습을 보며 은근한 열등감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이러한 위기의식들은 오히려 이원장에게 ‘최고의 실력으로 환자들에게 치료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게 더 중요하다’라는 결심을 도출하게 만들었으며, 그의 욕심은 명인치과를 함께 이끌어가고 있는 스텝들에게 그대로 드러나, 6명의 스텝들 모두는 임상적 경험을 누구보다도 많이, 혹독(?)하게 치르고 있다.

실력 향상 스스로 느껴 “보람돼”
송한나 실장은 “어느 치과의원보다도 많은 경험을 하게 됐던 것 같다”면서 “그러한 경험들이 나의 실력을 향상시켰음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자랑한다.
또 “2년여 동안을 이원장과 함께 지내면서 많은 임플란트 case를 직간접적으로 다룰 수 있어서 앞으로 어느 곳으로 가게 되든지 자신 있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우리 스텝들은 웬만한 의사들보다 훨씬 나은 임상경험을 갖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이원장은 ‘이왕에 할 바엔 더 잘하자’라는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hard train을 받고 있는 스텝들에게 고맙고, 대견하다며 연신 자랑을 늘어놨다.
안정감있는 태도와 확신에 찬 이원장과 스텝들의 모습을 보며 ‘실력 있는 자’의 여유를 느낄 수 있었다.

임상에선 ‘눈물쏙’ 평소엔 ‘세심情’
철저하고 꼼꼼한 성격 때문에 스텝들의 조그마한 실수도 결코 용납지 않은 이원장. 그래서 스텝들은 임상에 있어서는 “너무 무서운 원장님”이라고 솔직히 털어놓는다. 그러나 직원들 생일을 일일이 check하며 마음이 담긴 생일파티를 준비하기 위해 애쓰고 명절에 들어오는 모든 선물에 대해 직원들에게 하나라도 더 나눠주려는 마음은 직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이원장의 또 다른 진면목이라는 송한나 실장.
치과일의 70%정도를 믿고 맡길 수 있을 정도로 스텝들에게 ‘혹독’한 철처함을 요구하는 이원장은 멀리서 늘 눈동자처럼 직원들을 감싸 안으며 외롭거나 지치지 않도록 따뜻한 울타리로 남아있는 것처럼 보였으며, 스텝들의 밝은 미소속에서 그러한 이원장의 숨겨진 ‘情’을 누리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제는 ‘진료실 확장’에 힘 쏟을 터
명인치과는 거의 병원급과 비교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재료와 기구 및 서적을 보유한 곳이다. 명인치과와 4년 여정도의 인연을 맺고 있는 한 재료상 사장은 “원장님의 재료에 대한 욕심이 대단해요. 어느 때는 우리들이 없는 재료도 갖고 계신 것이 있을 정도입니다”라고 말할 정도이다.
다양한 재료와 기구를 사용하여 진료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명인치과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6대의 unit chair 대수를 더 늘리고, 수술실도 좀더 확장하는 게 장기적인 계획이라고 한다.
작지만 결코 어느 면에서도 뒤지지 않은 명인치과 이명호 원장과 스텝들의 모습을 보면서 지방이라는 지역적 한계에 머물지 않고 지식과 경험의 질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진정한 ‘장인정신’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TEL 063-226-0900~1
 

시선집중! 명인치과의원에서 추천하는 재료 & 기구,서적

Occlusal Indicator wax
교합을 check할 때 교합니는 이차원적인 점으로 나타내지만 이 wax는 환자에게 chewing 하라고 하면 ingerference check up이 가능하다. 모든 보철 즉, Crown & Bridge, 국소의치, 총의치, implant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표면에 접착제가 붙어 있는데 이것을 떼어내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이것을 원하는 치아방향으로 붙여서 사용하면 좋다.
수입원/ Kerr. co.
판매원/ 신흥 080-801-1578
가격/9만5,000원

Surgitel
눈으로 보지 못한 부분을 이것을 이용하면 많은 부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진료시 매우 효과적이다. Endo 시 orifice를 찾는데 편하다. prep시 margin처리나 occlusal indicator를 넣고 chewing시 interference를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간혹 케이블 선이 자주 끊어져서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100만원~150만원

윈심분리기
치과에서 PRP를 할 때 pc(platelet concentration)를 쉽게 채취할 수 있다. 또한 모든 bone graft에 PRP를 사용함으로써 growth factor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gravity와 RPM의 수치가 다르며, 좌우 대칭의 balance가 맞도록 천칭 저울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제조원/ 한일과학
판매원/ 3i 정산바이오매드 (02)516-1808
가격/ 240만원

Periotest
Implant 수술시 감각적으로 Initial stability를 check하는 것보다 객관적인 기준으로 check할 수 있어 좋다. one stage인 non submerged를 결정할 때 활용하며, loading 시기를 정할 때도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때리는 방향에 따라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방향으로 때려서 최저치로 결정해야 한다.
제조원/ gulden(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3i 정산바이오매드 (02)516-1808
가격/380만원

Implant Restorations : A step By step Guide for Dentists
임플란트 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열되어 있어 임플란트 기구를 읽힐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저자/ Carl J. Drago, D.DS. M.S
수입원 및 판매원/ 3i 정산바이오매드 (02)516-1808
정가/ 4만원

Implant Surgery and Prosthesis : A New Perspective
Implant 의 Basic에서 Bone graft를 하는 advance 과정으로 넘어갈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저자/ Dr. EDUARDO ANIRUA
수입원 및 판매원/ 3i 정산바이오매드 (02)516-1808
정가/4만원

Implant의 심미적 수복
임플란트의 입문에서 Immediate loading까지 모든 것을 고려하고 연구하게 하는 서적이다.
역자/ 김성오 역
판매원/ 지성출판사 (02)454-5463
정가/ 7만5,000원

Viscogel
모든 Denture상의 생리적 Border molding이 2~3일정도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장점을 가진 재료로, 국소의치(altered cast)와 총의치의 border molding, 그리고 implant에서 임시의치의 reliner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흐름성이 좋아서 약간 thick하게 mix하고 border molding 시 roll type으로 만드는데 손에 vaselin을 바르면 다루기 편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덴츠플라이 코리아 (02)2008-7631
가격/1pack 9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