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sue Conditioner
상태바
Tissue Conditioner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ssue Conditioner

자연치아를 어쩔 수 없이 발치하거나 사고 혹은 노화현상으로 인해 새로운 의치를 제작, 수정해야할 경우 원래의 치조근육과 새로운 의치기구들 사이에 익숙해지기 위한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이번 달에는 뻣뻣한 의치기구와 유연한 치조근육간의 마찰을 최소화하며, 부드럽게 그 마찰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tissue conditioner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특징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새롭게 제작된 의치와의 마찰 속에서 치아를 포함한 근육의 형태를 보호하고 그 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연성수지재료인 tissue conditioner는 잇몸 치료 안정과 reline재료로 의치내부에 발라 그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근육의 동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는 재료이다.
tissue conditioner는 물엿과 같은 상태의 레진을 의치 점막면에 lining하여 사용하는데 재료 조작이 간단하다는 잇점이 있고 구강 내에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자극적이다. 또 의치와 잇몸이 적응할 때까지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이장재이므로 특별한 부작용을 동반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장갑을 사용하고 눈이나 목 등 신체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손이나 다른 기구에 묻었을 경우에는 물이나 알콜로 세척하면 된다. 대부분의 제품이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며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는 점도 유념해야한다. 제품의 가격은 보통 5만원대에서 11만원대까지 비교적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각 제품별로 그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Soft Liner
제작한 의치나 사용 중인 의치를 장착하여 흡착안정성을 도모하면서 악골의 상태를 개선할 목적으로 제작되는 연성수지재.
그중에서 GC Dental Products corp.에서 제조하고 (주)GC Korea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은 Tissue treatment(조직개선)를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 임시 rebase용으로 개발된 재료로써 분말은 미세한 아크릭수지, 액은 가소제와 알콜이 주성분이다.
분말과 액체를 적절히 혼합하여 물엿과 같은 상태의 레진을 의치의 점막면에 lining하여 교합압으로 인상을 채득하는 방법으로 직접 구강점막에 압점하고 철거하여 변연을 트리밍한 뒤, 재장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히 조작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임시 rebase가 가능하다.
구강 내에서 최저 1개월은 탄성을 유지하며 이 기간에 구강점막의 치료조정 및 통증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구강 내 삽입 시 잉여레진이 목으로 흐르지 않게 주의해야하며 의치세정제에 장시간 담가 두지 않도록 한다. 또 가소성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화기근처에서 사용하거나 보관해서는 안 된다.

Coe-comfort
Coe(America)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치조근육에 있는 조직에 온전한 형태와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가중합형의 치과용 무치악 Tissue conditioner이다.
분말과 액을 적절히 혼합하여 반유동화 된 상태에서 lining해주면 된다.
이것은 치아를 포함하는 근육조직에 쿠션으로 작용하게 되며 lining을 통한 효과로 denture를 받치고 있는 조직을 회복시켜 정상적이고 건강한 상태로 돌아오게 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Coe-comfort는 구강조직 및 릿지 부위를 치료하는 동안 환자가 denture를 빼고 있지 않아도 되며 이는 denture가 없어 당황하는 환자의 심리상태를 안정시킬 수 있고 환자의 불편함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30초안에 혼합할 수 있어 denture에 사용하기 쉬우며 기능인상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Visco-gel
Dentsply Detrey에서 제조하고 Dentsply Korea에서 판매하고 있는 Visco-gel은 잇몸 치료를 안정화하는 임시 reline재료로써 부드럽다는 특징이 있으며 가의치에 사용하여 동통완화 효과를 극대했다는 점도 자랑하고 있다.
이 제품 역시 자극이 없고 인체에 해로운 작용을 나타내지 않아 수리용 레진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의치 수리 전에 연장 또는 rebase하여 사용하며 시술 후 수리나 rebase하는 인상재이다.
이 제품은 사용 후에 반드시 밀봉하여 상온 25℃이하에서 보관해야 한다.

Dura conditioner
Reliance Dental Mfg., co.에서 제조하고 (주)산다교역에서 판매하고 있는 Dura conditioner는 기능인상재로써 활용될 수 있는 임시이장용 soft liner이다.
이 제품 역시 powder와 액을 혼합하여 lining한다. 점막을 조정하고 새로 제작된 의치로 인해 자극받는 치조근육 조직의 처치와 회복에 사용되고 있으며 자극이 없고 인체에 유해하며 표면을 부드럽게 해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 사용 시 powder와 용액이 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피부에 묻었을 경우 비누로 세척하면 되고 혹시 목으로 흘러들어가 먹게 됐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물로 입안을 헹구고 담당의사의 조치에 따르면 된다. Dura conditioner는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