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탐방] 정확한 진단과 최적의 치료방법으로…
상태바
[세미나탐방] 정확한 진단과 최적의 치료방법으로…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7.0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이형 교수의 최신보철연수회

최신보철연수회는 임상의들을 위한 오랜 강연을 진행해 온 우이형 교수(경희치대 보철과)가 기초적인 내용부터 전문적인 보철 지식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증례까지 체계적인 강의와 토론 등을 통해 보철지식을 전달해주는 코스이다. 지난 5월부터 시작한 이번 연수회를 덴포라인에서 찾아보았다.
 

오랜 임상경험이 묻어나는 강연을 통해 보철 시술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최신보철연수회. 경희치대 보철학교실 주최로 열리고 우이형 교수가 디렉터로 있는 최신보철연수회는 이미 코스를 다녀간 개원의들에게 더 인기 있는 연수회다. 매년 새로운 내용들을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최신 치료방법들을 알려줘 임상 노하우를 얻는데 정평이나 있기 때문이다. 

경치치대 연수회 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연수회 중에 하나인 최신보철 연수회는   15년 전부터 시작을 해서 지금까지 매년 이어져 오고 있다.
 

오랜 기간 쌓아온 노하우와 최신보철까지

“대학은 학생의 교육 뿐 아니라 개업의를 위한 재교육에도 기여를 해야 한다”고 말하는 우이형 교수. 특별히 최신보철연수회라는 주제로 시작한 동기도 “진료에서 보철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변화하는 것과 학창생활의 지식만으로는 만족스런 진료가 어려운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최신보철연수회가 추구하는 작은 목표라면 현재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새로운 치료법을 접할 기회가 개업의로서는 적기 때문에 이를 개업의들에게도 전해 주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보철 수련을 받은 경우라면 비교적 보철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치과의사가 그러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양질의 진료를 자신감 가지고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최신보철연수회에서는 기초적인 것부터 임상에 관한 보철의 모든 분야를 주제로 다룬다. 처음에는 진단과 치료 계획부터 각종 재료의 사용 방법 및 특징, 치아 삭제, 완전 구강회복술, 및 임플란트 보철까지 12회에 걸쳐서 매회 4시간 정도를 한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이론 설명과 함께 다양한 증례를 함께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스스로 진단과 치료 계획도 세우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좋은 치료 방법을 선택하도록 하고 선택된 치료방법의 각 단계별로 가장  최선의 치료가 되도록 재료의 취급, 임상 수기 술식까지 자세히 다룬다. 특히 가장 관심이 많은 심미 보철, 임플란트 보철에 중점을 두면서, 강의를 듣는 참가자의 요구에 따라서 몇 가지 주제를 더 추가함으로써 기본 12회 코스 말고도 약 2~3회를 더 강의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강연이었다. 또한 각자가 어려운 증례를 가져와서 함께 논의하여 모두가 공유하는 연수회가 되도록 하고 있다.
 

철저한 치료계획으로 환자요구에 반영
우 교수는 “특별히 강조하는 부분은 구강을 전체적인 하나의 단위로 보고 치료를 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어느 한 치아를 치료받고자 하는 환자라도 구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때 치아만을 고려하면 제대로 된 치료가 곤란하므로 이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한다. 또 진단과 치료 계획을 철저히 세우라는 것이며, 환자 중심의 치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 교수는 사용할 사람 즉, 환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는 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약 4시간 이상을 강연하는 최신보철연수회는 처음 이론적 배경을 먼저 설명하고 후반부에는 그날의 주제에 맞는 다양한 증례들을 소개하면서 치료해 가는 과정으로 진행을 한다. 각 과정마다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며, 보다 쉽게 정확하고 그리고 즐거운 보철 치료가 되도록 다양한 증례와 예화 및 필요하면 기공사를 초청하여 기공 과정을 이해하는 시간도 가지고 있다.

우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라 생각하며, 항상 모든 것에는 정도를 따르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충분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치료 방법을 택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환자 중심의 치료로서 가급적이면 저비용으로 가장 효율적이며, 기능과 심미를 개선하는 방법을 찾도록 강조하고 있다.


더 좋은 주제로 다가가는 연수회 될 것

우 교수는 “지금까지의 연구 주제로 세라믹에 관한 것들을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한국인 치아 색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말하면서 “CAD/CAM을 이용한 완전도재관의 임상적용에 관하여 많은 진료의 시간을 할애 하며, 결손부에 따른 가장 적절한 임플란트의 배열과 보철물 설계, 응력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임플란트 표면 처리에 관한 연구도 대학원생들과 함께 하고 있으며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책을 집필 중에 있다.

최신보철연수회를 몇 년에 걸쳐서 계속 듣는 연수생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우 교수는 “매년 새로운 내용으로 upgrade해야 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그런 분들이 임상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말을 할 때 힘이 나서 더욱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생각하고 최선을 다한다”고 말하며 “최신보철연수회를 더 열심히 하기 위하여 가급적 외부 강연은 자제하고 있는 편”이라고 한다. 항상 더 좋은 주제와 최신 경향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수생들에게 함께 공유하고 싶고 최신보철연수회를 마치고 이메일로 항상 연락하고 질문을 주는 연수생이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는 우이형 교수. 이렇게 자신의 연수회를 인정해주는 사람들이 있어 더욱더 최선을 다하고 노력해 왔던 것이 장기간 인정받는 보철연수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해본다.

연수회 가입 및 문의
Tel 02-958-9340(담당 수련의 : 유라경)
E-mail : yhwoo@khu.ac.kr

 

최신보철연수회 추천제품

Multilink

 

경쟁상품보다 뛰어난 접착력으로 기존의 시멘트로 접착이 실패했을 경우 사용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고 metal 기반의 ceramic에서 all ceramic 까지, 모든 케이스를 Multilink 하나로 시술이 가능하다. Self-etching primer의 사용으로 술후과민증을 없애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Self-curing cement로 광중합이 힘든 간접 수복물과 포스트 시술 시 apical까지의 확실한 중합으로 안정적인 접착력을 확보할 수 있다.
 

Dr. Woo Preparation Kit

지대치 형성용 Diamond bur kit로 우이형 교수가 디자인하고 독일 D +G사에서 제작한 제품으로 오래 사용해도 충분한 절삭력을 보이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한국인의 평균 개구량과 치아의 크기, 위치등을 고려해서 구치부 원심면까지 쉽게 삭제할 수 있도록 작은 크기부터 다양한 길이와 형태를 구비하여 모든 보철 치료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20개의 종류로 구성되어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덴탈㈜ 1577-0023
가격/ 6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