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겸손한 자세, 끊임없는 연구로 발전 거듭나길’
상태바
[치과탐방] ‘겸손한 자세, 끊임없는 연구로 발전 거듭나길’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11.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윤아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교정과장

‘겸손한 자세, 끊임없는 연구로 발전 거듭나길’
“세계에 우리나라 선진의료수준을 높이고 싶다”
 

- 국윤아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교정과장

 

교정치료의 기본적인 개념인 archform부터 micro implant라는 최신 교정치료의 흐름에 이르기까지 연구와 임상을 병행하여 학술적 성과물들을 발표하여 좋은 평을 받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치과대학교실 국윤아 교수(강남성모병원 교정과장)가 최근 2006-2007년도 최근 세계 3대 인명사전 가운데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명사전에 등재, 미국 치과교정학회지(AJODO) editorial review board 위원으로 선정, 또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카다버 연수회를 여는 등 해외에서 우리나라 선진의료수준을 알리며, 치과의사의 위상을 높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대해 국 교수는 “훌륭하신 분들이 많은데 저만 소개하는 것 같아 부끄럽다”며, “모두가 주위의 교정과 교수님들과 잘 맞는 팀웍 덕분”이라며 고마움과 겸손함을 나타냈다. 진지한 자세로 오랜시간 반갑게 인터뷰에 응해준 국 교수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발전을 거듭하기를 바란다.

                                            김병희  기자  bhkim@denfoline.co.kr

그는 늘 조용하고 차분하며, 말을 삼가하고 또 삼가한다. 때론 인터뷰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을 얻기 위해서는 인내의(?)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겸양(謙讓)’ ‘진중하다’는 말은 그의 삶 자체인지도 모른다. 마음과 행동을 겸양할 때 비로써 아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했던가. 자기PR시대에 익숙해져가는 현실 속에서, 묵묵히 연구하면서 그 성과를 발표하면서도 겸손함을 잊지 않고 있는 강남성모병원 국윤아 교수는 원광대 교정학교실에 재직시절부터 치근흡수와 치열궁 형태, 교정용 미니스크류의 적용방향 등 기초연구 논문 및 임상연구를 진행하여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게재했다. 미국 남가주대학 교정과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 이곳 강남성모병원 교정과장으로 부임한 국 교수는 현재 가톨릭대 임상교정 연수회를 이끌며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국 교수는 “가톨릭 마인드인 ‘의료선교’도 하고, 한국 치과의사의 임상수준을 세계에 알리고, 최신 치의학 정보를 서로 share했으면 한다”고 말하면서 ‘good personality’를 수련의에게 강조한다고 덧붙인다.

앞으로도  관심갖고 있는 교정분야 연구를 계속할 것이라 밝히면서 ‘한국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싶고, 힘들더라도 원칙을 지키면서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계속 남고 싶다고. 현재 치협 군무이사로, 교정학회 이사로서 학회활동, 그리고 환자진료 및 공직생활 등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국 교수를 만나 최근 근황과 그의 진중한 삶을 살짝 들여다본다.


Q. 분주한 나날을 보내시고 계시는데, 최근 근황?
며칠 전에는 저희 가톨릭대 치과학교실이 인도네시아 치과대학 초청으로 자카르타에서 해외연수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귀국했고, 치협 군무이사로서 군무기간 단축문제, 군치의학전문대학에 대한 인원조정문제, 군의무 발전 방법을 강구하고 있고, 오는 4일 교정학회 심포지엄 연자로서 주제발표 준비하느라 분주하고, 오는 12월 10일에 열릴 4번째 가톨릭대 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어 이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가톨릭대 임상교정 연수회가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 특히 ‘교정영역에서의 임시고정장치(temporary anchorage device)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 강연하고 있는데...
치료의 기본이 되는 아치폼(archform)에 많은 연구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한국이 선두적으로 하고 있는 Temporary anchorage device(TAD)에 포커스를 맞춰 연구와 임상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외국에서 발간되는 교과서 공동저자로서 참여하고 기여하고 있어요. 미국 교정학회지나 국제적인 학술지에 논문을 계속 발표할 생각입니다. 내년도 가톨릭대 임상연수회가 강의 및 실습을 강화하여 더 많은 나라가 참여하는 국제적인 임상연수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TAD 선진국으로서 우리나라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Q. 최근 세계 3대 인명사전 가운데 하나인 2006-2007년도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인명사전의 Medicine and Healthcare 부문에 등재되는 영예를 안았는데, 축하드린다. 소감 한말씀...
많이 부족한, 능력에 벗어난 분에 넘치는 영예가 저에게 온 것 같아요. 앞으로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고 용기를 잃지 않고 열심히 해달라고 하는 의미로 받아드리고 있습니다.  이미 등재되어 있는 분이나 훌륭한 분들이 얼마나 많으신데요… 부끄럽네요.


Q. 최근 교정학 흐름 및 경향 그리고, 현재 개발중인 한국형 아치와이어에 대해...
치료도 갈수록 빠르고 효율적 방향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 교수님의 연구에 더하여 급속교정에 대해 좀더 박차를 가하고, 앞으로 심미교정, 한국인에 맞는 안모심미성에 대해서도 연구하려고 합니다. 현재 개발중인 archform도 3차원적으로 연구와 검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년도에 한국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Q. 교정학회지 심사위원으로서 활동은.
편집위원들이 고생을 많이 하고 있지요. 국제적인 학회지로 수준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많은 교정의 선생님들이 SCI 논문 등 국제적인 저널에 지속적으로 발표하여 우리의 치과의사 위상을 세계에 알렸으면 합니다.


Q. 교정의사가 교정에 대한 열의와 애정이 강한데, 교정에 대한 매력은.
오랜 기간 환자들과의 치료이기에 다른 진료part 보다 독특하다 할 수 있지요. 교정의 매력이라면... 치료계획을 잘 세워 환자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을 때 교정의사로서의 자부심과 제자들의 볼때이지요. 사실 요즈음 우리나라 출산율이 저하, 조기유학 증가되고 있지요. 40, 50, 60대의 성인교정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올바로 홍보하여 사회에 적극적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홍보도 하고 지원하려고 합니다.

Q. 치과의사로서 환자 진료 진료마인드?
진료에 있어서 원칙을 중요시하면서 환자에게 저의 ‘이미지’를 판다고 생각합니다. 만족하는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해야 되며, 교정치료가 long term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환자와의 좋은 신뢰형성을 유지해야 좋은 치료결과를 가져옵니다. 와이프도 개원의라서 서로 일에 대해 이해하고 좋습니다. 공직에 있으면서 항상 겸손해하고 기본에 충실히 해야 한다고 서로 얘기하는데, 끊임없이 노력해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Q. 교수로서의 보람이라면...
밤새워 논문을 완성하여 저널에 채택되었을 때 치의학의 발전에 일조하였다는 성취감을 느끼며, 그리고 제자들이 수련을 마치고 인정받는 교정의로서 흠잡을 데 없는 환자 진료와 학문적으로도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제자나 개원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에게 당부 말씀은.
변화의 속도가 빠른 치과계에서 항상 기본에 충실하고, 학생 때 또는 수련의 때의 모습을 잊지 말고 언제나 연구하고 공부하는 자세를 가졌으면 합니다. 또한 개원후에도 사회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을 첫째로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길 바랍니다.
 

※약력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및 교정과 레지던트 과정 수료
-전북대학교 치의학 박사
-미국 남가주대학 교정과 레지던트 과정 수료
-가톨릭대학교 임상치과학대학원 치과교정과장
-대한치과의사협회 군무이사
-대한치과교정학회 이사

Tel.(02)590-1754, e-mail: kook190036@yahoo.com

My Recommendation

Dual-top anchor system (JD screw) 

Arch wire(Maximum 0.022"x0.029")를 헤드에 장착이 가능하고 양쪽의 hook에 ligature wire를 이용하여 arch wire를 용이하게 결찰하여 arch wire를 슬라이딩 및 고정할 수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제일메디칼코퍼레이션 (02)850-3500
가격/ 직접문의

Speed Bracket

소형화되어 입술과 볼의 자극을 최소화시켜 환자에게 편안하고 구강 청결의 유지가 용이하며 스프링 클립에 의해 적절한 힘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효율적으로 치아 이동을 일으킨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24만원(1set, 5×5)

C-Tube

교정용으로 개발된 miniplate로써 기존의 외과용 miniplate에 비해 쉽게 식립이 가능하며 tube 형태의 tip으로 인해 archwire의 수용 및 다양한 임상 적용이 가능하다.
제조원/ Martin(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심플란트 (02)556-1997
가격/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