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열정과 성실,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
상태바
[치과탐방] “열정과 성실,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11.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주과학교실

10월의 부산은 부산국제영화제와 자갈치시장 축제 등 어디를 가도 볼거리가 풍성하고 열정이 넘친다. 항상 열정과 시원함이 있고, 넓은 마음과 터프함이 있는 부산. 이곳에는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주과학교실 사람들이 있다.
 

부산과 영남지역에 존재하는 유일한 치과대학으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부산대학교. 마음으로 인간미가 풍성하게 흘러넘치는 사람들과 실력에 있어서만큼은 치주과전문의로 최고가 되겠다는 뚝심과 의지를 가진 수련의 열기가 대단하다. 그들의 진지한 연구와 진솔한 삶의 모습 속으로 들어가 보고자 한다.

부산대학교 치과대학은 1979년 문리과대학 치의예과생 40명이 첫 입학 한 후 1981년 치과대학으로 정식 개교한 이래 현재 개교 25주년을 맞고 있으며 현재까지 1,7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부산, 경남, 울산, 제주지역 및 나아가 서울, 경기지역까지 구강의료 전문 인력으로 진출하여 각 지역에서 모범적인 치과의사상을 정립하고 있다. 

치주과는 초대 주임교수로 최점일 교수가 부임, 1983년 개설하여 현재까지 최 교수는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이후에 1988년 김성조 교수가 2004년에는 이주연 교수가 부임함으로서 현재 치주과학교실에 전임교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이하 9명의 수련의가 부산치대 치주과를 책임지고 있다. 알찬 교육, 연구, 활발한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과 더불어 훌륭한 치과의사를 양성함에 있어 책임과 긍지를 다하고 있는 부산치대 치주과학교실이다.


정통 치주치료를 바탕으로 전문 진료  
부산치대는 임상면에서 evidence-based treatment를 지향하며, 정통 치주치료를 바탕으로 한 치과시술과 임플란트, 치주심미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면서 임상 진료에 힘을 쏟고 있다. 연구에서도 주로 치주병원균에 대한 미생물 면역연구와 분자생물학적 연구에 집중되어 있는 독특성이 있다. 최점일 교수는 “치주병원균의 세포막 특성에 관한 연구와 독성요소와 숙주세포와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업적이 발표되었고, 치주병원균 감염이 동맥경화증 유발에 관련된 면역 병리학적 기전을 발표한 좋은 성과를 냈다. 이 외에도 세균성 독성요소를 백신으로 이용하여 치주복합 연원균의 감염을 방어하는 연구 결과도 발표하였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임플란트의 표면조도가 골 융합에 미치는 영향, 임플란트 표면처리에 따른 골 융합의 차이, 골유도재생술시 그물형 티타늄막의 천공수가 골 형성에 미치는 영향, 흡수성 차폐막에 배양된 두개관세포의 증식양상의 비교, 상악동거상술시 자가골 복합이식이 골 재생에 미치는 영향 등 치주과 본연의 임무인 계속구강관리와 현 치과계의 트렌드를 접목하면서 최고의 치과의사를 배출하고 있다.

최 첨 일 주임교수


기초연구와 실습으로 최고의 임상의 배출
부산치대 치주과는 전국치대에선 유일하게 학생실습으로 치주수술을 필수요목으로 설정하고 있다. 교수들이 직접 학생들의 실습교육에 supervision을 담당하며, 많은 외래교수들이 교육지도로 실제 환자진료부분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적면에서도 치주질환에 대한 치주적 처치를 기본으로 복합치료에 대한 치료철학을 교육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각 환자마다 교수의 mentorship 제도를 도입하여 치료계획 수립과정, 치료과정, 치료완료에 대한 평가를 통해 포괄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탁월성을 가진 개원의들에게 환자견학을 의뢰하여 다양한 환자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에서 접근법을 능숙하게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치대 치주과는 1992년부터 현재까지 매월 월례집담회를 통해 부산지역 개원의들을 대상으로 최신치주치료의 임상적 증례를 보고하고 토론하는 장을 마련해 오고 있다. 이 집담회는 현재 113회째 진행되고 있다.
 

김 성 조 교수

인술을 지향하는 끈끈한 인간관계
일주일에 네 번씩 세미나를 갖는 부산치대 치주과는 한 주제에 대한 저널을 선정하여 reading하는 형식으로 하고 있다. 최 교수는 “최근에는 치주학의 역사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책들과 치주와 다른 분과간의 복합 치료 및 심미를 고려하는 치주 치료에 관한 책들을 읽고 있다”고 말하며 “소홀해 질 수 있는 기본적인 치주처치를 강조하고 있다”고 기본중심적인 교육철학을 밝혔다. 

한편 매년 하계·추계에 교수와 의국원들이 함께하는 야유회를 준비해 서로간의 친목을 다지고 있고, 문화에 관심이 많은 교수들과 그에 따르는 의국원들은 평소에도 공연과 영화 등 함께 즐기며 여가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있다. 

부산치대 치주과에서는 인간적인 치과인을 배출하기 위해 전공과목외 인문치의학과 사회치의학 등 관련 서적을 매달 선정하여 같이 읽고 느낀 점을 서로 토론하는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평소에 환자 진료 및 세미나 준비 등으로 바빠서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는 것을 판단한 교수들은 독서토론모임을 정기적으로 가짐으로써 폭 넓은 사고를 배양하고 서로의 생각도 나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만들고 있다. 최 교수는 “진정한 치과인상을 만드는 것이 치과대학의 교육 목표이다”며 “환자에게서 점점 멀어지는 치과의사를 위해 진정한 인술을 베풀 줄 아는 치과의사가 되라”고 강조한다.

 

이주연 교수


리더쉽 키우며 구강보건에 힘쓰는 대학
부산치대 치주과는 전문의 프로정신을 함양하고 지역사회의 리더쉽을 발휘하는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포괄적인 치과치료에 치주과가 담당하는 역할분담의 철학을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고, 치과 의료계와 조화를 이루어 가는 협력체계를 개발하는 데 역점을 두고 주력하고 있다.

최 교수는 현재 ‘자연치아 아끼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최 교수가 시작한 이 운동은 지난 6월에 창립총회를 가지고 치주, 보존, 예방 등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모토를 가지고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며 노력하고 있다.  

최 교수는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치아관리와 치주치료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유행에 편승하지 않는 뿌리 깊은 학문인 치주과학을 여러 후학들에게 전수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구강보건에 기여하는 치과의사 양성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렇듯 역량을 펼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는 교수들과 수련의들은 여느 대학보다도 교수와 제자들의 관계가 가까워 보였다. 영남의 정성이 듬뿍 담긴 정을 느낄 수 있었던 치주과. 그들의 노력과 땀이 있었기에 부산치대 치주과는 영남지역 공중보건을 책임지는 선봉장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주과학 전문의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주과학교실에서 자신 있게 추천 제품 및 서적

BBP


BBP(Bovine Bone Powder) 화학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사람과 유사한 천연무기질의 해면골(Cancellous bone)이다. 정확한 소주 구조와 다공성을 지녔기 때문에 골 재생 과정에서 혈관과 조골세포의 유입이 용이하고, 편골(Woven bone)을 안으로 성장하게 한다. 치주 영역의 재생 술식에서 우수한 골 전도성을 나타내고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오스코텍, 02-6000-7666
가격 / 직접문의 

Halimeter


구취측정기는 휘발성황화합물을 측정하는 장비로써 1ppb 분해능으로 측정 가능하며, 구취를 주소로 하시는 환자의 술전 및 술후의 구취 정도를 객관적으로 비교하는데 유용하다. 입에서 나는 냄새 중에서 악취를 유발하는 유황화합물의 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제작된 기기로 이 농도를 측정하여 그 원인을 찾고, 진료계획을 세우기 위한 자료를 마련하는데 효과적이다. 측정된 농도는 디지털로 표시되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환자와의 상담에도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제조원 / interscan corporation
판매원 / 삼정치과산업사, 02-757-2244
가격 / 660만원
 

AIR-MAX

 
AIR-MAX는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물과 파우더를 분사시켜 치아를 청소해 주는 기기이다. 임플란트 주위염시 노출된 임플란트 표면에 분사하여 detoxification하는데 사용한다. 프라그 및 스테인제거, 깊은 치아 열구, 인접면의 cleaning, 에칭하기전의 사전준비 작업, 시술전 구강내의 산성의 중화 작용, 잔여 시멘트 제거 등에 유용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액티옹코리아, 02-753-4191
가격 / 200만원 
 

OPMI-pico


치주영역에서 치아재식술과 같이 치근단공의 정교한 처리과정이 필요할 때나 미세수술시에 수술현미경을 사용한다. 배율을 다양하게 조절 가능하여 편리함 완벽한 정밀성을 요구하는 치과치료에 있어 microscope은 정말 환상적인 진료보조도구이다. 사진이나 비디오를 연결하여 환자와 상담과 진료 내용의 기록에도 좋다. 일상적인 임상의 전 과정에 걸쳐 응용이 가능하고 시술 시 미세기구와 같이 사용하면 연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어서 회복이 빠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ZEISS, 02-3140-2600
가격 / 직접문의
 

Clinical periodontology and implant dentistry

Clinical Periodontology and Implant Dentistry는 독자들에게 매우 특이하고 고무적인 교과서이다. 많은 저자들에 의해 집필된 각 장은 논리적인 연구와 과학적 탐구를 인도할 수 있는 이론적 접근을 제공해 준다. 각 장에서 병인론, 치료법 및 치주 조직의 여러        병소들의 예방법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어떻게 계속 연구가 진행되고 있은 이론 혹은 가설을 형성하게 되었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출판사 / Iowa State Press
저자 / Jan Lindhe, Thorkild Karring 외


Carranza's Clinical Periodontology(10th edition)
   

    
   

이 책은 치주전문의, 전공의, 대학생들의 관심 영역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1판이 발행된지 50년이 지나는 동안 치주과학은 놀랄 정도로 발전되었고, 개선된 생물학적 기초와 다양한 기술적 진전에 힘입어 치료의 목표와 술식은 치주조직 건강과 적절한 기능을 얻고자 하는 처치 목표를 능가하게 되었다. 오늘날 소실된 조직의 재건, 인공치 매식에 의한 치아의 대체, 심미적 결과의 도달 등이 임상 치주학을 이루는 주된 분야이다.

출판사 / W B Saunders Co|.
저자 / Carranza, Michael G. Newman 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