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아름다운 빛으로 치과 속 작은 치과 만들며…’
상태바
[치과탐방] ‘아름다운 빛으로 치과 속 작은 치과 만들며…’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11.0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산연세치과의원

중산연세치과의원

‘아름다운 빛으로 치과 속 작은 치과 만들며…’

털털한 성격의 치과의사와 요령(?)을 행하는 스탭, 그리고 웰빙 치과시스템을 가지고 10년 넘게 한자리에서 진료중인 일산에 위치한 중산연세치과.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중시하는 중산연세치과는 치아의 소중함을 알기에 작지만 큰 뜻은 계속 이어가고 있다.
 

취재 전날 엄청난 호우로 걱정되던 취재길이었지만 다행이 멈췄고, 단비 없이 메말라있던 도시에 가을 날씨를 느낄 수 있는 상쾌함만이 있었다. 일산 신도시로 가는 길은 눈부실 정도로 밝고 아름다웠다. 이 날의 빛은 다른 빛과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는데 중산연세치과에 연관이 있어서 일까?  
일산 중산동에 위치한 중산연세치과는 정환영 원장과 10년을 함께한 조민 실장을 비롯해 7명의 스탭으로 구성되어 그들만의 원칙으로 치과를 꾸려가고 있다.

전형적인 동네치과인 중산연세치과는 어린 환자부터 나이든 노년까지 환자층이 다양하다.  그러다 보니 현란한 마케팅 보다는 정으로, 인간미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정 원장은 희끗한 하얀 머리카락의 중후한 이미지와 달리 털털한 웃음으로 사람을 편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평범하지만 정이 가득한 진료

길면 길고 짧다면 짧은 10여년 동안 인테리어를 3번이나 교체하면서 한곳에 머물러 있다. 그 시절 함께 개원한 치과의원도 이제 한 두 곳밖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부모의 손을 잡고 왔던 어린아이가 훌쩍 성년이 되어 다시 찾는 걸 보면. 이제 나도 나이가 든다는 것을 느낀다”는 정 원장. 그렇게 시간이 지나도 찾아 주는 환자가 고맙고 기쁘다고 한다.

그래서 중산연세치과만의 특징이 있다면, 가족차트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구강관리이다. 환자의 진료와 그 환자만의 술식 방식, 구강상태에 맞는 위생교육까지, 이러한 노력은 장기간 내원환자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눈앞의 문제를 해결에 그치지 않고 전반적이고 지속적인 구강건강을 위해 진료하고 있다. 앞으로 이 차트는 새로운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 작업에 있다. 프로그래머와 함께 중산연세치과만의 프로그램으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관리를 통해 가족의 치과 주치의로, 동네치과의원 주치의로 성장하는 것이 중산연세치과의 비전이다.

한편 중산연세치과는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고양시와 파주시 일대 장애우 시설과 복지시설에 찾아가 뜻이 같은 15여명 정도의 원장과 함께 무료 봉사진료를 하고 있다.

구강 Well-being 프로그램

대표적인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은 감염에 의한 대표적인 질병으로서 관리만 잘 해준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현 치과에서는 예방차원 진료보다는 치료차원의 진료가 대부분인 경우가 많다. 이렇듯 아직 우리나라 구강관리 및 예방사업이 현실적으로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지난해부터 중산연세치과는 구강 웰빙 프로그램이라는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 실시중이다. 1~4단계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1단계에서 맞춤형 자가관리법 계획과 기본원리 학습, 2단계 자가관리 개선, 3단계 맞춤방법, 4단계 유지관리를 통해 치아계속유지관리라는 프로그램으로 치료가 아닌 예방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일반 진료실과 구강 웰빙 프로그램 진료실을 따로 구분하여 전용 진료실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환자들의 평가가 좋다고 한다. 정 원장은 “스케일링에 한계를 느끼고 완성도가 있는 유지관리를 위해 시작된 프로그램이다”라고 설명하였다.

정 원장은 “아직 작고 미천하지만 앞으로 계속 예방적 차원과 유지관리를 위해 사업을 펼쳐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마음으로 펼쳐가는 스탭들

중산연세치과는 스탭들의 임상과 서비스적인 측면을 뜻을 같이 하는 네트워크 치과와 함께 공부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진료의 질이나 부대적인 서비스 측면에서 병원을 한 층 더 높이는 효과를 내게 된다는 믿음으로 이어지고 있다. 조민 실장은 “직원들이 많이 힘들어 할 때가 있지만 참고 따라와 준 직원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우리치과 시스템이 전반적인 풍토에 잘 받아들여 지지 않아 보인다”고 말하며, “시스템에 정착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실장은 정 원장과 함께 개원 시작부터 함께한 사이로 정 원장에게 있어 큰 힘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원장은 “만약 이직한다고 해도 그동안의 교육이 이직한 병원에 도움이 될 것이고, 이것이 전반적인 치과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한 몫을 하길 바라고 있다”는 작은 바램을 꿈꾸고 있었다.  
중산연세치과는 오전 30분후 늦게 진료를 시작하고 점심시간이 1시간 30분으로 일반적인 병원보다 30분 많다. 이것은 30분간의 소독 및 감염관리 시간으로 출근해서 치과에 대한 전반적인 진료준비와 장비 소독·멸균을 하고 오전 진료가 끝나고 점심 시작하기 전에도 30분 동안 위생관리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정 원장은 “이미 수년전부터 부족하지만 실행해왔던 일인데 정말 어려운 것이 위생 및 감염관리이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기본이 충실해야 하는 것이 우리치과의 모토이자 발전방향이기 때문에 꾸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치과계가 뜻 깊은 프리즘으로 확산되길

‘환자중심에서 보고, 배려와 요령, 이 세 가지를 강조하는 정 원장은 “첫째 챙기고, 둘째 배려하고 셋째 요령 잘 행하라”라고 말한다. 요령에 대한 의문이 생긴 기자의 질문에 “요령에 대해서 사전적 의미로 좋은 뜻과 나쁜 뜻이 있다”며 “적당히 해 넘기는 잔꾀보다는 일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이치라는 의미로 제대로 알고 그것을 활용하라는 의미로 강조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오더(order)적인 스탭보다는 다이나믹(dynamic) 어시스트 스탭으로 발전하기 원하는 정 원장이다.  

치과계 전체적 이미지가 좋아지길 바라고 있다는 정 원장은 “훌륭한 선생님들이 많지만 아직 권위적이며 콧대 높고, 수입이 많은 직업가진을 사람이라는 시기적인 눈빛으로 인식되는 것이 치과의사다”고 말한다. 앞으로 가까운 사람, 인술을 행하는 존경받는 사람으로 인정받기 바란다는 것이 그의 생각.

빛은 프리즘 통과하면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굴절되지만 밖으로 나옴과 동시에 무지개 빛깔처럼 환상적 빛의 자신의 모습을 꾸밈없이 보여준다. 현재 치과의사는 프리즘을 통과중인 빛이지만 머지않아 아름다운 빛으로 빛나길 기대하며, 중산연세치과 추구하는 목표도 꼭 이루어지길 바란다.  

중산연세치과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제품

Dazzler

Power 감소 현상 방지 기능이 있어, 장시간 사용 가능하다. Autoclave 소독이 가능하며(tip, handpiece), 구동회로에서 자동으로 Power를 조절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팁과 핸드피스의 팁 끝이 치아가 닿을 경우(스케일링시), 팁의 종류에 따라 핸드피스의 전기적인 특성(주파수와 공진저항)을 변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제조원 / KWC
판매원 / 3A Medes (031)909-8776
가격 / 직접문의

위상차 현미경(ODEO-2222)

기본구강용 카메라와 연결사용 가능하며, 조작이 간편하여 사용하기 편리하다. 또한 설치가 간단하고 디지털 장비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좋다. 염색이 필요 없고 짧은 시간내에 검사가 가능하다. 치료 전 후의 모습을 환자에게 보여줌으로써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re-call하여 분기별 상태를 관리, 예방 교육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치료 동의율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판매원 / 에스덴티 (02)778-2838
가격 / 286만원(ODED-2222) 386만원(ODED-2003(쌍축))

분진 집진기

 

 

이제는 진료의 질뿐만 아니라 술자와 스텝들의 환경과 건강을 고민해야 할지점에 도달했다. 이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의 질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병원 내에서 무수히 발생하는 분진들과 미세 먼지들을 발생 단계에서 흡입하여 실외로 강제 배출하는 시스템이다. 주의사항은 50mm 배기관리 설치가 문제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실내 인테리어 공사 중에 미리 설치함이 중요하다.

판매원 / 삼진상사 (02)3151-0842
가격 / 250만원

아쿠아젠

 

 


잔류염소보존방식의 정수방식과 수관세척관리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Aquazen은 잔류염소를 보존하여 세균번식을 최대한 억제시킨다. 유니트체어마다 Final Filter를 장착하여 biofilm을 마지막까지 제거하며, 무독성 배관을 사용하고 자동유아 공급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하고 위생적인 정수물을 공급한다. 필터개수는 기본 6개이며, 유니트체어에 따라 증가한다. 대기실 음용수, 온수 공급 기능이 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MJ 얼라이언스 (02)2040-7771
가격 / 195만8,000원(유니트체어 3대 기준)

Rubber dam clamp

보통 clamp를 끼면 gingival impingement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데 Rubber dam의 10, 11번 clamp는 치아의 line angle에 잘 위치하여 gingiva를 누르지 않으므로 소아치료시 추천된다. 소아의 하악 우측과 상악 좌측 제2유구치에는 10번, 하악 좌측과 상악 우측 제2유구치에는 11번 clamp를 이용하여 유구치의 수복치료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01-1578(재료문의)
가격 / 1만4.000원

TR-ZX


 

 

       

          

정 환 영 원장       

 

그의 진료 속에는 따뜻함과 배려가 엿보인다.


서로 노력하는 모습이 아름다워 보이는 중산연세치과 사람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