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자만하지 않는, 소아치과학의 끊임없는 열정”
상태바
[치과탐방] “자만하지 않는, 소아치과학의 끊임없는 열정”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12.0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 교실

광주의 한 도시에 오래된 멋스러운 건물사이에 들어서 있는 전남대학교 치과대학과 병원. 따뜻하고 인자하게 느껴지는 노련미와 젊음의 패기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에는 의료인으로서 지식과 기술 그리고 봉사정신을 갖춘 소아치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전남대학교 치과대학은 현재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오랫동안 자리해왔던 전남대학병원에서 5,450평의 규모의 최신시설 및 첨단 진료장비를 갖춘 치과병원과 임상교육관 통합 건물이 전남대 용봉동 캠퍼스의 농업생명대학 연습림 부지에 신축 중이며 2007년경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작년 3월 1일자로 치과대학에서 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되어 비약적인 발전계기를 맞고 있는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은 지역사회와 동문들의 기대가 무척 크다.

치의학전문대학원은 교육과 임상실습에 중점을 둔 학동 캠퍼스 치전원 본관, 최신 실험실습기자재를 완비한 기초치의학 연구동인 용봉캠퍼스 치전원 2호관 그리고 첨단 의료장비와 우수한 의료진을 갖춘 치과병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생진료시설인 치과종합진료센터가 개설 운영되어 학생 임상실습을 충실하게 하고 있으며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 시뮬레이션시스템 등의 최첨단 교육기자재를 완비하여 학생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어 교육 및 연구 활성화 및 유능한 치과의사 양성에 부족함이 없다. 

1981년 3월 소아치과가 창설되면서 양규호 교수가 부임 이래 지금까지 맡아오고 있으며, 최남기 교수가 소아치과학교실을 이끌고 있으며, 김선미 교수는 해외 연수중에 있다. 
 

소아치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
현재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에서는 약물을 이용한 소아의 행동조절, 치아우식예방, 소아교정, 및 레진의 강도, 치아외상의 치료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다양한 수복재료 연구, 악정형 치료(특히 3급 부정교합에 대한 치료-FRIII MEAW)에 관한 연구 그리고 구강검진을 통해 유치열에서의 치아우식 및 유구치 교합양상 등에 대해 조사하여 향후 소아치과 진료에 필요한 지역사회 기초 자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유치와 영구치에서 최근 개발된 상아질 접착제의 결합력에 관한 실험과 불소가 레진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시판중인 광중합형 레진의 화학적 분해와 마모에 관한 실험을 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정상인과 정신치체인, 장애아들 간에서의 우식활성도 비교 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

양규호 교수는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입지가 점점 줄어 들 수 밖에 없는 소아치과의 영역을 넓히고 성장 아동의 성장발육조절과 전신마취 및 장애아 컨트롤 등 진료영역을 확대 하고자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적인 소아치과학교실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은 타 대학과 다르게 소아교정 시스템을 도입해 유치열기와 혼합치열기의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앙궁과 치아들의 성장발육 과정에서 선천적,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부정교학을 적절히 치료하여 바람직한 영구치열기의 교합이 이르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예방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정기적인 리콜과 구강위생교육, 세균배양검사, 불소도포 등 지속으로 유지관리하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치과에 대한 첫 경험이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주지 않도록 다양한 선물과 이벤트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이상적인 교육방법으로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에서는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지속적인 신지식 습득과 더불어 성실성이 가미된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임상에서는 사례별로 꼭 필요한 술식에 중점을 둔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항상 변화되는 트렌드에 맞게 새로운 재료와 술식을 연구하고 있다.

양 교수는 “수련의는 학문으로써 자만하면 안된다”고 말하며, “항상 학술세미나와 연구에 아낌없이 투자하라”고 수련의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수련의는 안정된 생활의 도구가 아니라 자신의 개발을 위한 단계라고 강조하는 소아치과학교실 교수들이다.


앞으로의 소아치과학
국내는 구강실태는 아직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것이 사실이다. 과거보다 현재 식습관의 변화로 조기 우식 유발율이 높아지면서 다수의 치아가 치아 우식증에 이환되고 있다. 이에 대해 양 교수는 “조기에 예방하고자 환아와 보호자들에게 예방치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계속적인 구강관리를 통해 치료중심이 아니 관리하는 체계적인 예방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의 목표 중 하나다.

한편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은 정기적으로 내원하는 환아 및 청소년들에게 구강검진, 치아우식 활성도 검사를 통해 동기부여 및 불소도포 등을 통한 적극적인 예방처치와 식습관 개선과 올바른 잇솔질 방법 등을 통한 구강위생교육이 시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치아 교환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정교합 발생을 줄이고자 예방교정 등도 적극 권장할 예정이다.
 

지역사회에 존경받는 리더로...
소아치과의 양질의 진료를 위해서는 치과의사들의 양질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 현실이며, 그렇기 위해서는 국내에 있는 진료센터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양 교수는 “아직 국내에 전문적인 전신마취의료 시설이 없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전신마취를 의뢰하고 진료할 수 있는 센터 구축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또한 앞으로의 치과에 대해 협진진료체계가 자리잡아주길 기대하고 있다. “서로의 치과의사들이 힘을 합쳐 환자를 진료할 때, 비로소 존경받을 수 있는 그리고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된다”고 양 교수는 말하고 있다.

치과의 모든 진료는 결국에는 환자들의 구강보건을 위함이라고 말하는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 작지만 더 큰 미래를 보는 그리고 앞으로의 치과계를 이끌어 갈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오늘도 학문과 임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양규호 교수        

항상 밝은 웃음으로 소아치과의사상 만드는 전남치대 소아치과학교실

          

소아치과학은 본인의 열정과 적성이 맞아야 하는 학문이다.

 

전남대학교 치과대학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제품 및 서적

Dentocult SM
우식증의 원인균인 뮤탄스균과 lactobacilli 배양을 보다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고 48시간이면 그 배양 결과를 알 수 있다. 환아의 우식활성도 검사에 사용될 수 있고 눈으로 그 결과가 쉽게 확인되어 구강위생교육시 동기 유발에도 크게 작용할 수 있다. 타액, 식이, 구강위생관리 등의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면 포괄적 평가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메디스타 02-419-4321
가격 / 5만 5,000원
 

Fluor Protector
여러 불소 제품 중 바니쉬 타입이기 때문에 소아 환자에서 적용이 간편하고 효과 또한 탁월하다. reproximation(stripping) 후 치면강화를 위해 사용하며 varnish 형태로 도포하기 용이하며 적용시간도 1분 정도로 체어 타임 짧다. 도포후 1시간 정도는 양치 및 음식물 섭취를 금하도록 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덴탈파크 02-3476-7366
가격 / 7만2,000원
 

Free light 2
여러 실험에서 Halogen 램프나 plasma arc 보다 LED가 레진 중합 및 결합강도 등에서 뛰어났으며, 그 중 기존의 제품들이 가진 단점(전원의 강도에 따른 조도의 변화, 수명 등) 들을 보안한 제품으로 레진 충전이나 교정 브라켓 부착시에 사용하면 좋다. 단, 충전법을 사전이 잘 숙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3M㈜ 치과사업팀 02-3771-4160
가격 / 180만원
 

F-ion
F-ion은 손쉽게 불소도포를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어린이 불소이온도입 및 scaling 후 지각과민처치, 치경부 지각과민 처치에 효과적이다. 또한 EPT로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환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며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화성덴탈 02-814-2877
가격 / 176만원
 

최신 가철식 교정치료학(2판)
성장기 아동과 소아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가철성 장치의 소개와 제작방볍, 적용방법 등이 소개되고 잇다. 그림위주로 되어 있고 비교적 쉽게 저술되어 있어 소아교정을 시작하려는 임상가에게 도움이 된다.

출판사 / 대한나래출판사 02-922-0840
저자 / 백형선, 황충주, 김경호 외
정가 / 6만원
 

Pediatric dentistry
책의 구성이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연령에 변화에 따라 이루어져 있어 임상가들에게 더 많은 정보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출판사 / Elsevier Saunder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