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Bite Registration Material의 요구조건과 재료별 특징
상태바
[기획특집] Bite Registration Material의 요구조건과 재료별 특징
  • 승인 2007.01.0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te Registration Material의 요구조건과 재료별 특징

 

기획특집 ‘교합인기재’를 분비하면서 보철치료와 관련 연구의 저명인사인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의 강동완 교수와 강창균 선생의 임상기고를 통해 ‘교합인기재’의 요구조건과 재료별 특징을 지면으로 소개하고자 한다.(임상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힌다)

임상원고
Section : Bite Registration Material의 요구조건과 재료별 특징 / 강창균, 강동완(조선대학교 보철학교실)

 

성공적인 보철물을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인상채득에 의한 정밀한 모델제작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떠한 정밀 작업 모형이 얻어진다 하여도 대합치와의 관계인 기능적 교합을 부여하는 납형제작을 위해서는 환자의 교합관계와 유사한 교합접촉 관계가 작업모형상에 재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환자의 상하악 교합관계를 인기하는 교합 인기 과정 또한 인상채득 못지않게 중요하며 정확한 교합관계를 얻기 위해서는 채득 과정 및 사용 재료 등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교합인기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 요구사항 및 Key point

1. 구강 내에서 조작시 하악운동의 변위를 초래하지 않아야 한다 - 가장 중요한 Key point 로 bite 채득과정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오차이기 때문에 개구에서 폐구까지 정확한 교합으로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조직의 변이를 방지하기 위해 재료가 경화되기 전까지 재료의 저항이 없어야한다.
3. 경화된 후에는 어느 정도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변이가 없어야한다.
4. 상하악 치아의 교합면 및 절단면의 정확한 인기가 가능하고 채득된 bite는 작업모형의 교합 적합을 방해하지 않는 trimming가 필요하다.

Bite Registration Material의 종류

1. Wax
 교합인기재로 사용되는 wax로는 baseplate wax와 alu wax 등이 있다. wax는 열가소성으로 조작이 간편하고 여러번 사용이 가능해서 흔히 사용되지만, 강도가 약하고, 교합인기 과정 중에 하악 운동을 방해할 수 있어서 부정확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교합면을 정밀하게 재현하지 못하고 교합인기 후에도 온도에 따라 쉽게 변형이 가능하므로 교합관계를 재현하기에 오차가 생기기 쉬운 재료이다.
이를 조금이라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용시 wax를 충분히 골고루 연화시켜서 교합인기 과정 중에 조각이 생기거나 큰 저항력으로 인해 편측으로 이동된 위치에서 교합관계가 채득되지 않았는지 구강 내에서 확인하여야한다. 또 정밀한 교합면 재현하고 강도증가를 위해 ZOE를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2. Plaster

인상용 plaster에 첨가제를 이용하여 경화를 촉진시키고 크기 안정성을 높인 재료로 Xanthano impression plaster(Bayer Denral)가 한 예이다. 이는 정확하고 경화 후에도 견고하며 장시간 변형없이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경화 전에 유동성이 너무 커서 조작이 어렵고 brittle해서 보관에 주의해야하며 undercut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이 어렵다. wax ri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왁스와 접착되지 않으므로 왁스 rim에 유지 형태를 부여해야한다.
인상용 plaster에 9% 생리식염수와 동량의 물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나, 석고혼탁액을 혼합하는 방법을 통해서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 무치악 환자의 plaster를 이용한 bite registration


3. Acrylic resin

Reliance社의 Duralay나 GC社의 pattern resin 등을 교합인기에 사용할 수 있다. 경화 후 견고하고 정확하지만 경화 반응 시 수축이 동반되므로 경화 후의 크기 안정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경화 반응 시 발열 현상이 지대치나 주위 연조직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ZOE paste를 위한 carrier로 미리 제작하였다가 사용할 수도 있다. 경화 후 견고함은 상하악 모형 장착중 모형을 손상 시킬 수 있으므로 이 점도 사용시 주의하여야한다.
전악보철의 경우 bite template를 모형상에서 제작한 후 소량의 pattern resin을 첨가하여 수축량을 최소로 하는 정밀한 교합인기를 채득할 수 있다.


4. Zinc oxide eugenol paste

 Zinc oxide eugenol은 경화 전에는 유동성이 있어서 하악 운동에 저항감 없이 교합인기가 가능하다. 경화 후에는 탄성이 없이 견고함을 보인다. 또한 치아의 교합면과 절단면의 인기가 정확하다. 그러나, 다른 교합 인기재에 비해서 경화시간이 길며 깨지기 쉽다. Wax rim 등과도 잘 접착되나 혼합 후 구강 내로 옮기는 중에 얼굴이나 환자의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여야한다.


5. Polyether elastomer

 Espe社의 Ramitec이 이에 해당한다. Polyether는 다른 고무인상재와는 다르게 휘발성 부산물이 형성되지 않고 우수한 체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정확성이 우수하고 경화 전에 유동성이 있어서 구강조직에 대한 저항성도 적으며, 경화 후 어느 정도의 탄성을 유지하여 안정성이 좋고 보관이 용이하다. 그러나, 경화 후에도 탄성이 좋은 편이라 모형 적합시 부정확한 관계로 장착시킬 수 있다. 이를 최소화하려면 채득된 교합기록의 치아 사이면을 기록한 교합면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잘라서 제거하고 교합면도 교합면의 깊은 홈 등을 재현한 부분은 제거한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6. Additional silicone

 Parkell社의 Blu-Mousse와 Caulk/Dentsply社의 Regisil 등이 있다. Additional silicone은 polyvinylsiloxane이고, 체적 안정성이 우수하다. 경화 후 polyether 보다는 덜 단단하지만 어느 정도의 강도를 유지할 수 있고, 연조직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다. 경화 전에는 유동성이 좋아 저항성이 없으므로 정확성이 높다. 경화 후 적절한 탄성과 안정성이 있으나 경화 후 재료의 저항성 때문에 cast에 장착이 곤란한 경우가 있다. 이때 교합면의 indentation만을 남기는 처치가 필요할 수가 있다. 또 다른 단점은 고무장갑을 끼고 이 재료를 다룰 경우 이 장갑에 의해 경화가 방해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교합인기 전에 장갑 낀 손으로 구강조직을 만지거나 손으로 혼합할 때 발생될 수 있다.


임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Ramitec, Exabite II, Blu-Mousse 비교

1. Ramitec
 Ramitec은 polyehter 계통의 교합인기재로 손으로 혼합해야 한다. 이 재료의 뛰어난 유동성은 변이 없이 정확한 교합인기를 가능케 한다.

1) 용량과 사용법
 Ramitec의 혼합비율은 base 8.3g : catalyst 1g이다. 동일 길이로 pad에 준비하여 균일한 색이 될 때까지 혼합하면 된다. 이 재료는 5분 후에 구강 내에서 제거해야하고, 이 시간이 가장 높은 탄성력을 보이는 시점이다. Ramictec은 혼합 후 30분 후에 가장 큰 rigidity를 갖는다.

2) 작업 및 경화시간
mixing time = 30sec
processing from start of mixing = 2min
setting time from start of mixing = 5min
final rigidity from start of mixing = 30min

3) 소독
 Ramitec은 Impresept라는 소독용액에 10분간 담그는 방법으로 소독할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소독은 bite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소독 후 bite는 흐르는 물에 약 15초간 세척해야한다.

2. Exabite II
Exabite II는 부가형 실리콘 즉, vinyl polysiloxane계통의 교합인기재료이다. 이는 경화가 빠르며, 높은 강도를 제공한다.

1) 작업 및 경화시간
working type = 45sec
minimum time to remove from mouth = 45sec
Maximum strain in compression = 0.9%
Recovery from deformation = 99.6%
Linear dimensional change after 24hrs = -0.10%

2) 주의사항
Exabite 사용시 경화를 지연시키는 다음과 같은 물질과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한다.
condensation type silicone impression materials
polysulfide impression material
eugenol type material
other(water, glycerin)

3) 소독
2% 또는 3.2%의 glutaraldehyde에 10분간 세척한다.

3. Blu-Mousse
 Blu-Mousse는 radiopaque하고 thixotropic한 성질을 가진 부가중합형 실리콘이다.

1) 작업 및 경화시간
working time(27℃) = 30 sec
minimum intra-oral setting time = 30 sec
2) 부적응증
 Blu-Mousse는 경화 후 plaster만큼 단단해진다. bite 재료에 걸릴만한 undercut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3) 주의사항
 Blu-Mousse 즉 거의 모든 polyvinylsiloxanes은 latex glove에 의해 중합을 방해받는다. 또한, polyvinyle은 polyether 인상재나 polysulfide에 의해서도 중합이 방해된다. Acylic 또는 methacrylic의 존재도 방해가 된다. 따라서 bite를 채득하기 전에 latex glove로 치아를 만지거나, 재료를 만지면 안 된다.

<발문> 환자의 상하악 교합관계를 인기하는 교합 인기 과정 또한 인상채득 못지않게 중요하며 정확한 교합관계를 얻기 위해서는 채득 과정 및 사용 재료 등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