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바른이 갖기”
상태바
[치과탐방] “건강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바른이 갖기”
  • 김태용 기자
  • 승인 2007.02.0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이갖기웰치과의원

‘심미치과, 심미보철, 심미교정’ 그리고 ‘2007 세계심미치과학회’까지…. 나날이 미(美)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올해는 치과계에서 ‘심미’라는 단어는 여러 곳에서 들려올 듯하다. 전남 목포시에 위치한 ‘바른이갖기웰치과의원’의 류황석 원장을 만나, 교정진료와 교정전문 형태의 개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몇해 전 ‘목포는 항구다’라는 영화가 개봉한 적이 있다. 조직폭력배를 소재로 다룬 이 영화는 제목 그대로 바닷가에 위치한 목포라는 도시와 조직폭력배가 어우러져 이야기가 전개 되는 영화이다. 이 영화의 내용으로 많은 목포시민들의 원성을 낳았던 이 영화속의 목포는 실제로 기자가 만나본 목포의 이미지와는 많은 것이 달랐다. 깨끗하게 정돈된 시가지와 조용하고 차분한 이미지가 바다와 잘 어울리는 곳이었다.

바른이갖기웰치과의원(이하 ‘웰치과’)에서 근무하는 김상미 실장은 “목포는 참 조용한 도시에요. 바다와 잘 어울리는 곳이죠. 세상사람이 아는 거친 바다, 거친 사람들이 아니라 조용하고 맑은 바닷 사람들입니다”라며 목포에 대한 선입견에 대해 웃어 보인다.
 

▲ 차분하고 온화한 성격의 류황석 원장
 

선택과 집중, 그리고 차별화
전남 목포시 하당에 위치한 웰치과는 목포역과 목포고속버스터미널이 그리 멀지 않은, 목포의 중심지이다. 그중에서도 하당은 목포에서 가장 의료기관이 밀집해 있는 곳으로 주위를 둘러보면 상당히 많은 수의 병·의원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곳에서 유일하게 교정전문 치과형태의 개원을 한 류황석 원장의 말에 따르면, 지방 소도시의 경우 중심지에서 조금만 거리가 멀어질 경우 인구밀집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평균연령이 크게 높아지는 경향이 크다고 한다. 또한 중심지로의 교통은 어느 곳에서나 잘 발달 되어있기 때문에, 일반 진료 과목이 아닌 교정전문 진료를 선택한 류원장은 이런 이유에서 입지적 조건이 뛰어난 하당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고 전한다.

이렇듯 웰치과의원은 목포의 중심지에서 작지 않은 규모로 개원을 하였는데, 이런 경우 보통 공동개원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류원장의 생각을 들어 보았다.

“사실 처음 개원할 당시 단독개원을 하는 것은 부담이 되었습니다. 저도 공동개원의 장점에 대해 익히 알고 있어, 개원을 준비하게 되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라며 “하지만 개원이라는 것은 곧 경영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된다고 생각했기에 처음 몇 년간 힘들어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라고 류원장은 특유의 차분한 말투로 대답을 하였다. 개원 초기에 단독개원을 하므로써 진료영역 이외의 경영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있어 공동개원 보다 적은 시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싶었다는 류원장이었다. 그는 앞으로 지금 들이는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의원의 확장이 필요한 시기가 온다면 좋은 파트너들과 더 나은 진료를 하고 싶다고 한다.

 ▲ 교정치료를 환자의 변화는 가장 보람차다는 류황석 원장
 

“환자들의 바른이 갖기는 가장 큰 목표!”
취재가 진행되며 류 원장이 기자에게 의원의 이름을 ‘바른이갖기 웰치과의원’으로 표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취재 병원내의 현판과 명함 모두 ‘웰치과’이었기에 그 이유를 물어 보았는데, 치과진료의 경우 어느 항목이나 그렇겠지만 결국엔 ‘바른이’를 갖게 해주는 것이 목표라는 생각이 들어 뜻이 맞는 몇몇 분과 뜻을 함께해 일종의 캠페인처럼 본인과 의원의 스탭, 그리고 의원을 찾는 환자들 모두 의미를 공유하고 싶어 의원명 변경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류 원장이 생각하는 바른이를 갖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바로 기능적, 심미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그 수명의 연장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교정진료의 경우 평상시 이러한 진료 마인드를 갖고 환자를 대한다면 큰 도움이 된다는 그는 구강위생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교정치료를 위해 장치를 부착한 환자들을 보면 구강위생 관리가 잘못되어 치은염증, 탈회 등 여러 부작용이 나타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라며 그러한 이유로 “모든 환자에 대해 매번 TBI를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불소도포를 시행하며 평상시 관리법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병행합니다”라며 그 중요성과 실천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모든 환자 증례에서 각기 다른 진단과 치료해야 하며 생물학과 물리학 등에 기초해 교정력을 디자인해 ‘바르지 않은 이가 바른이가 되는 과정’ 그 자체에서 가장 큰 희열을 느낀다는 류원장. 그에 바람처럼 그와 웰치과의 모든 스탭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기 바란다.
 

 


▲ 교정치과의 특성을 감안해 환자들이 오랜시간 지루하지 않게 편안한 분위기 연출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한다.

 


 

바른이갖기웰치과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 및 서적

OPA-K

일본의 ‘Hajime Kosaka'가 정상교합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자료에 기초하여 제작된 preadjusted appliance이다. 같은 동양계로서 angulation(tip)과 inclination(torque)은 잘 맞는 것 같아 백인계 자료에 기초한 prescription보다 장점이 있다. 개개인의 차이를 고려하여 치료중 적절한 wire bending이 필요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 5만8,000원(1set : 5×5)

Transbond xt

브라켓 부착은 고정식 교정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인데 많은 연구를 통해 브라켓 부착시 광중합형 레진의 이용이 매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조작성 면에서 다른 교정용 광중합 레진본드보다 우수한 것으로 느껴진다. 플라즈마 램프를 이용할 경우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원덴탈㈜ (02)2188-9100
가격 / 15만원(2 syringe, primer)


MICROETCHER? ⅡA

장치를 부착해야 하는 경우 자연치질이 아니어서 접착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이 제품을 이용해 샌드블라스팅 처리를 하게 되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구강내 치아에 직접 이용할 수 있어 좋다. 사용시 가루가 환자의 눈에 들어가거나 환자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코덴 (02)593-7437
가격 / 35만원(set : 분사기 본체, 파우더, 파우더 병, 연결선, Sand Trap)


임상교정 2005

성공적으로 치료가 끝난 다양한 교정증례의 진단 및 치료과정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증례가 108×025 슬롯의 장치를 이용하고 있어 장치를 이용한 비발치 치료, 발치 치료, 슬라이딩 메카닉스, 루프 메카닉스 등을 하고자 하는 경우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정의가 적재적소에 이용한다면 훌륭한 임상가이드가 될 것이다.

저자 / 황현식, 이기헌, 조진형
출판사 / 나래출판사
정가 / 4만원


TMA wire

고정식 교정치료 중 약한 힘을 지속적으로 주고자 하는 경우가 있는데 NiTi wire가 이런 성질의 힘을 줄 수 있으나 bending이 어렵기 때문에 특정 형태로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가장 적절한 물성의 wire로써 rectangular TMA wire(016×022, 017×025, 032×032)를 추천한다. 디자인에 따라서 적절한 force와 moment를 제공하여 준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01-1578(재료문의)
가격 / 직접문의

Fermit

본래 광중합형 임시충전재로 나온 재료이나 교정치료시 연조직 자극이 있을 경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왁스를 처방하기도 하지만 매번 다시 부착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어 이 제품을 활용하면 연조직 자극이 있을 경우 쉽게 탈락하지 않고 제거가 용이하다. 민감하게 느끼는 장치나 미니 임플란트 헤드에 올린 후 광중합하면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덴탈파크 (02)777-8216
가격 / 6만3,000원(1set : 3 syring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