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회탐방] ‘치과계의 블루오션 턱관절 치료’
상태바
[연수회탐방] ‘치과계의 블루오션 턱관절 치료’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7.03.0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세정술연수회

흔히들 턱관절치료는 어렵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구강외과에서 다루기는 하지만 대학에서 턱관절에 관련된 학과가 별도로 없고, 수련의나 개원의 또한 필요에 의해 따로 공부해야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매년 2회의 정기 연수회 및 국내외 주제발표, 국민 계몽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사단법인 대한턱관절협회(회장 정훈)의 턱관절세정술연수회를 찾아보았다.

 

일반적으로 턱관절 장애의 그 원인으로는 나쁜 습관 및 자세, 교합 치열, 스트레스 등 심신적 요인 등으로 발생하기에 이 병을 ‘다인자론’이라고 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타 과와 함께  협진으로 이를 치료하기도 한다.

현재 턱관절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턱관절 세정술이 새롭게 의료보험에 추가돼 향후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술식인 점, 환자 발병에 비해 시술하고 개원가가 적다는 점은 치과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턱관절치료의 관심증가
이러한 턱관절질환의 치료에 대한 선생님들의 이해를 돕고 임상과 연구에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는 ‘사단법인 대한턱관절연구회’가 지난해 2월‘사단법인 대한턱관절협회’로 승격됨으로써 그 연구에 계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구회의 초석을 단단히 다져놓은 1대 회장인 고려대학 안암병원 권종진 교수에 이어 현 2대 회장을 맡고 있는 정훈 회장을 비롯한 각 이사들을 중심으로 일본, 중국 등 해외학회에 꾸준히 참석하여 주제를 발표하였고, 턱관절협회 중심으로 한 서적을 발간하고, 일년에 2회씩 연수회를 개최하는 등 성장하고 있다.

정훈 회장(정훈 치과의원 원장)은 “턱관절 치료는 구강외과, 보철과, 치주과, 교정과, 방사선과 등 여러 과가 접목된 ‘종합치과학’이다. 턱관절장애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치료에 앞서 진단이다. 질병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이야 말로 술자가 가장 궁금해 하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라 말한다.

세정술의 치료이론과 실습 위주
턱관절장애, 사각턱, Bruxism의 치료에 턱관절세정술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26기 연수회에서는 특히, 턱관절세정술 및 Hyaluronic Acid 주입 실습이 중점 진행된다.

현재 턱관절연수회 디렉터로 있는 양병호 교수(한림대학교병원 교정과)는 “턱관절질환에 대하여 자세하고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하여 관심도를 증대시키며 임상적으로 환자에게 직접 적용하여 시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연수회의 동기와 목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번 연수회는 단기 집중코스로 ‘턱관절 세정술의 적응증과 술식’을 주제로 진행된다. 연자로는 정훈 회장을 비롯해 이한주·이종호·김영균·이부규·양병호·안강민 교수 등 총 19명의 유명연자 들이 나서 턱관절 세정술의 진수를 선보인다.

첫날 이론 강연은 정훈 회장의 ‘TMD 치료계획 및 턱관절 세정술의 적응증 선택’을 시작으로, ‘턱관절 세정술 기법, 턱관절 세정술과 동시에 시행되는 Hyaluronic Acid 주입 및 초미세직경내시경술, 턱관절 세정술의 임상적 적용증례, 턱관절 세정술의 합병증 및 주의사항, 턱관절 세정술로 치료 불가능한 증례의 선별방법 및 치료방법’ 등 턱관절 세정술의 원리에서 술식까지 전반의 내용을 다룬다.

이어 둘째 날에는 턱관절 세정술 시연회와 함께 턱관절 세정술 실습을 진행해 임상에서의 적용 능력을 높일 예정이다.

양병호 교수는 “턱관절 치료시 간단하고 효과가 탁월한 턱관절 세정술의 많은 보급을 위하여, 평소 턱관절 질환에 관심이 있는 개원의를 대상으로 짧은 시간 내 집중적으로 턱관절 세정술의 원리에서 술식까지 모든 것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증가하고 있는 턱관절 장애 환자들에게 새 희망을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턱관절세정술 전 개구장애를 보이고 있는 모습                턱관절세정술

 

 

털관절세정술 후 개구장애가 개선된 모습
 

치과술식의 블루오션
턱관절 장애를 가진 환자에 대한 치료는 치과에서 무궁무진하다. 양병호 교수는 “장래에는 국내 치과대학에서도 TMJ에 대한 학과도 개설되고, 지금보다 전망이 좋은 연구와 치료가 되리라 기대되는 분야”라고 설명한다.

현재 사단법인 대한턱관절협회는 홍보기능을 강화해 개원가와 일반 국민들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턱관절 진료를 알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턱관절 세정술이 새롭게 의료보험에 추가돼 향후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술식이라는 점을 강조, 개원가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전망이어서 앞으로의 대한턱관절협회와 턱관절 술식의 행보가 기대된다. 


턱관절세정술연수회 추천도서

측두하악관절 장애 매뉴얼

턱관절질환의 경우 그 원인과 증상이 다양하여 좋은 치료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치료방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책은 복잡하고 혼란스럽기까지 한 턱관절질환에 대해서, 간단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 다양한 증례를 통해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부록에는 환자들의 교육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 / Edward F. Wright
역자 / 사단법인 대한턱관절협회
출판사 /군자출판사
정가 / 6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