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목표는 질 좋은 제품의 저렴한 공급”
상태바
[기업탐방] “목표는 질 좋은 제품의 저렴한 공급”
  • 김태용 기자
  • 승인 2007.03.06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보테크

시장경제에 있어 공급-수요의 비율은 한 재화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어진다. 기술 수준과 수요, 가격경쟁력 부족 등의 여러 이유로 수입되어지는 많은 치과기재들은 가격책정 수준이 높은 편이다. 같은 제품군에서 이를 대체할 국산품이 없는 경우 이러한 현상은 더해지는데, 치과기재의 국산화를 통해 양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을 기업의 목표로 하는 국내제조업체가 있어 찾아 보았다.

 

 

㈜성보테크는 2001년 4월 설립된 국내 치과기재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의 시작과 함께한 치과용 합금 5종은 같은 해 12월 판매 개시되었다. 회사 설립당시 5종이었던 합금 제품군은 현재 22종으로 확대되었으며, 성보테크의 성장을 이끌어준 효자이다. 치과의사 출신의 배성빈 대표는 1998년 그의 형 배성호 원장(치협 자재이사)과 공동개원을 시작한 이래 3년뒤인 2001년 치과의사와 제조업체의 대표라는 두가지 명함을 갖게 된 것이다.

경기도 의정부시에 위치한 성보테크는 2001년 치과용합금, 2004년 알지네이트 인상재, 2004년 실리콘 인상재 개발에 잇따라 성공하며, 연매출 100억원 규모의 중견 치과기재 제조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올해로 6년째에 접어드는 성보테크의 성장비결에 대해 물어 보았다. “우선은 최대한 거래를 투명하게 진행한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지금도 이점은 항상 잘 지키려 노력합니다”라며 “물론 저희 제품의 가격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도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해요”라고 배 대표는 답한다.
 

제조업체이기에 가능한 일
현재 성보테크의 임직원은 모두 25여명 되는데 이중 7명이 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원규모에 비해 많아 보이는 직원내 장애인 비율은, 개원의 시절부터 봉사를 하며 인연을 쌓아온 장애인 특수학교와 복지시설과의 배 대표의 인연 때문이다. 보통 장애인은 지시되어지는 대로 잘 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배 대표의 말에 따르면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한다. 장애인이기 이전에 사람이기 때문에 그들이 무조건 적으로 성실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곳에 배치되었을 경우 일반인과 비슷한, 혹은 같은 능력을 낼 수 있기에 장애인 채용에 적극적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저희 같은 중소 제조업체의 경우 장애인 채용이 적절히 이루어 졌을 경우 누릴 수 있는 혜택은 큰 편입니다. 정부의 지원정책도 잘 되어 있는 편이며, 직원들의 업무 능력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죠”라며 “단점을 꼽자면 업무숙달시 까지 필요한 교육시간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라고 생각을 밝히는 배 대표이다. 성보테크와 함께 할 인재를 보는 기준에 대하여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발전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사람’을 최우선으로 본다는 배 대표. 장애인 채용에 편견이 없는 자신의 이야기로 인해 자칫 마음이 상할 수도 있을 부하직원의 마음을 헤아리는 그에게서 따뜻한 인간미가 느껴진다.


다음 목표는 제품군의 다양화
성보테크에서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치과용합금, 알지네이트인상재, 실리콘인상재, 범용 초음파스케일러 팁이다. 이와 함께 작년부터 ‘대신엔터프라이즈’와 OEM계약을 맺고 판매중인 치과용 CO2레이저 제품이 있다. 초음파스케일러 팁의 경우 EMS와 AMDENT사의 제품과 호환이 가능한 팁으로 2006년 판매를 시작한 이래 약 4만개 정도의 판매를 이뤄낸 제품이라고 한다. 또한 치과용 CO2레이저 역시 2006년 이후 140대를 판매하였다고 한다. 배대표의 말에 따르면, 이는 모두 치과기재의 국산화를 통한 질 좋은 제품의 저렴한 공급이라는 최대목표에 부합되는 개발 및 판매였으며, 성보테크는 앞으로도 여러 시도를 통해 제품군의 다양화를 이끌어 낼 예정이라고 한다.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갖춘 제품이라면 하나만으로도 활발한 내수 판매나 수출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결국 평균수준 이상의 고른 품질을 갖춘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는게 배 대표의 생각이다.


국산화를 통한 저렴한 제품의 공급
치과기재시장에서 국산화가 이루어진 분야는 적다. 치과용합금, 유니트체어, 임플란트 등과 여러 소장비나 소재료 등에서 국산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국산화가 우리에게 제공해주는 공통적인 장점은 바로 적정 수준의 제품가격 형성이다. 앞서 여러번 말했듯 치과의사이기도한 배대표가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곳에 있다고 한다. “저희의 제품이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진료 활동에 있어 부족하지 않은 제품을 부담없이 선보이는 것을 가장 큰 즐거움으로 여기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배 대표. 그는 진료 활동과 병행하여 경영을 하다 보니, 동료이자 고객인 치과의사들의 요구를 읽기 쉽고 양산 전에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어 좋다며, 앞으로도 성보테크의 행보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는 당부를 잊지 않았다. 국내 치과기재의 국산화라는 기분 좋은 발걸음이 성보테크와 함께 진행되기를 기대해본다.

 

치과기재의 국산화에 앞장서겠다.
배성빈 성보테크 대표

배성빈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치과용합금, 알지네이트 인상재, 실리콘 인상재 등의 국산화에 이어 에칭제와 템포러리 시멘트를 곧 선보일 것입니다. 앞으로도 성보테크는 동료이자 소비자인, 치과의사가 원하는 제품의 국산화를 통해 보다 싸고, 보다 편한 제품 개발 및 판매에 앞장 서겠습니다”라는 성보테크의 포부를 밝혔다.


▲ ‘SIDEX 2006' 성보테크의 전시부스

성보테크에서 추천하는 제품
DentaSil-Tray

인상채득시 부드러운 점도를 유지하되 트레이에서 흘러내리지 않는 Tray material로서의 우수한 특성을 보이며, 경화 후 구강 내 철거 및 석고모델 분리가 용이 카트리지 타입과 튜브타입 2종류로 판매되는 VPS 인상재 이다. 원스텝 인상채득시 tray material로서의 최적의 물성을 보여주며 제품의 용량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다.

EZ Laser-DENTA

EZ Laser-DENTA는 치과용  CO2 레이져 제품으로, 진료과정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술식이 메모리에 저장되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에어튜브를 내장하여 암(arm)의 핸들링이 편리해 사용시 피로도가 적다. 저통증마취, 지각과민, 치은절재, 임플란트2차수술, 악관절치료 등 연조직 위주의 다양한 시술에 사용 가능하다.

초음파스케일러 팁(EMS, AMDENT 호환용)

EMS와 AMDENT의 초음파스케일러의 호환용 팁(tip)으로 우수한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다. EMS와 AMDENT 각각 6종과 2종의 제품이 판매된다. 각 용동에 맞게 여러 종류의 tip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