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주치의제도를 기반으로 한 전문진료 시행
상태바
[치과탐방] 주치의제도를 기반으로 한 전문진료 시행
  • 김태용 기자
  • 승인 2007.04.02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메이치과병원

치과에서 환자를 진료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두가지는 바로 진료의 전문화를 통한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과 각기 다른 환자들 개개인의 감성만족을 이끌어내는 고객(관계)관리일 것이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고가 진료장비의 높은 보급률로 지역 중소병원과 의원모두 높은 수준의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지역 중소 병원인 ‘서울메이치과병원’을 찾아, 그들이 생각하는 치과병원의 역할과 그들의 활동에 대해 들어보았다.
 

 


서울메이치과병원(이하 ‘메이치과’)는 경기도 일산 화정역 부근에 위치한 치과병원이다. 지대경(교정과) 대표원장을 비롯해 민경만(치주과), 배광성(보철과), 나종찬(보철과) 원장이 진료를 맡고 있으며, 이들 네명은 모두 서울치대 1년 선·후배 지간이다. 모두 학생회 회장과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쌓아온 학창시절의 인연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것이다. 

학생회 활동과 각종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쌓아온 인연 덕분에 각기 다른 전공을 공부한 네명이 함께 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이들 네명은 하나같이, 이로 인해 서로간의 특유의 신뢰감, 우정과 각 진료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병원경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서울치대 1년 선후배 사이의 메이치과 원장들(왼쪽부터 지대경 대표원장, 민경만, 배광성, 나종찬 원장)
 

신뢰는 메이치과의 가장 큰 자산
메이치과에는 원장을 제외, 총 16명의 직원이 스탭으로 근무하고 있다. 경영지원실장 1명, 코디네이터 2명과 12명의 치위생사가 근무하고 있는 것이다. 여느 병원이든 원장과 스탭간의 좋은 관계는 병원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곳의 경우 정기적인 마라톤대회 참석과 월1회의 회식, 연 2회의 워크샵, 교육비 지원, 체력단련비 지원 등의 여러 제도를 통해 서로가 가까워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한다.

지 대표원장은 대화중 ‘신뢰’에 대한 중요성을 자주 피력하였는데, 원장들 사이의 높은 신뢰도 뿐 아니라, 원장들과 스탭들 사이에서도 그 중요성에 대해 말하였다.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믿음으로 서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여러 제도나 행사를 통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개개인 대소사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는 등의 노력을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형식적인 관심과 행사진행이 아니라, 환자를 대하듯 마음으로 스탭을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신뢰를 바탕으로 가족 같은 병원 만들기라는 기치하에 여러 고민들이 오고 갔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주치의 제도와 진료과의 전문화
메이치과는 앞서 말한 것처럼 4명의 원장이 각기 다른 전공이기 때문에 각 진료과의 전문화가 되어있는 병원이다. 각 진료과의 특성과 원장들의 전문과목을 최대한 특화하여 전문질료의 기틀을 확립하고, 나아가 지역대표 치과병원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것이 장기적인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이곳에서는 주치의 제도를 마련해 환자들에게 좀 더 편안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환자란 우선 불편하고 아픔이 있어 찾아온 사람들”이라며 “최대한 측은지심(惻隱至心)을 가지고 통증을 조절하며 심리적 안정을 도모해 완쾌된 모습으로 웃으며 병원문을 나설 수 있도록 노려합니다”라고 지 원장은 말한다.

더불어 지 원장은 환자들에 대해 우려되는 점을 전했다. 최근 환자들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치과지식을 지니고 병원을 내원 하는데 이들 중 부정확한 지식으로 무장한 채 내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무분별하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의 범람을 지적하였다.



환자들의 밝은 미소와 발걸음
진료행위를 하며 갖게 되는 가장 큰 기쁨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말할 것도 없이 완쾌된 후 환히 웃으며 병원문을 나서는 것’이라고 대답하는 지 대표원장. 적지 않은 규모의 병원을 운영하며 가끔은 힘들때도 있지만 처음 개원을 준비하던 당시를 생각해보며 즐거이 일한다고 한다. 2004년 8월에 개원을 준비하며 기자재보호 관리라는 명목으로 원장들이 병원내에서 며칠간 숙박을 한적이 있었다고. 보안장치가 가동되기 전이어서 일어났던 해프닝이었는데, 당시의 ‘예비스탭’들이 한밤중에 병원에 찾아와 준비한 음식을 함께 먹었던 적이 있었다며 웃는다.

환자의 밝은 미소와 발걸음이 행복하고 원장들과 스탭들 간의 높은 신뢰감이 즐겁다고 말하는 메이치과병원이 더욱 발전하여, 원장과 스탭 그리고 환자가 함께 만족하는 지역대표치과병원이 되기를 바란다.


안현아 코디네이터
메이치과의 코디네이터인 그녀는 올해로 9년차의 베테랑 코디네이터이다. 전문 코디네이터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로는 진료분야에 대한 지식과 환자를 대하는 마음을 꼽은 그녀는, 메이치과의 열정적이고 가정적인 분위기에 반해버렸다고 한다. 앞으로도 더욱 즐거운 병원생활이 되길 바란다고 한다.

안현아 코디네이터

메이치과의 코디네이터인 그녀는 올해로 9년차의 베테랑 코디네이터이다. 전문 코디네이터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로는 진료분야에 대한 지식과 환자를 대하는 마음을 꼽은 그녀는, 메이치과의 열정적이고 가정적인 분위기에 반해버렸다고 한다. 앞으로도 더욱 즐거운 병원생활이 되길 바란다고 한다.

 

김소연 치위생사

치주과 스탭인 김소연 치위생사는 병원 생활외에, 학업을 병행하고 있다. 차후 대학원 진학을 통해 구강보건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는 그녀는 병원근무의 즐거움에 만족한다고 한다. 많은 스탭과 각과의 원장 등 늘 활기차게 일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이향원 치위생사

현재 함께 일하고 있는 입사 동기 소개로 처음 면접을 보게 되었다는 그녀는 현재 메이치과병원의 4년차 치위생사로 보존과 스탭이다.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웃으며 생활하려 한다며, 장기적으로 내원하는 내원하는 환자들의 경우 점차 가족처럼 친해지게 되어 행복하다고 한다.
 

김혜진 치위생사

메이치과에서 보철과 스탭으로 근무하고 있는 그녀는 예전 병원에서 더욱 전문화 되고 체계적인 병원으로의 취업을 위해 이곳에서 근무하게 되었다고 한다. 치료후 환자들이 편하게 식사를 하고, 예뻐진 모습에 만족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치위생사의 가장 큰 즐거움 같다고 한다.
 

▲넓은 진료공간을 각기 다른 인테리어로 포인트를 준 메이치과의 실내모습

 

메이치과병원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


RelyX™ luting 2 cement

Paste-paste 타입의 clicker 제품이므로 누구라도 정확하고 섬세한 비율로 혼합이 가능해 정확한 계량으로 최상을 물성을 얻을 수 있다. 기존 파우더 타입과 비교했을 때 번거롭지 않고 혼합시 생기는 기포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체어타임을 단축할 수 있어 좋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3M㈜ 치과사업부 02-3771-4285
가격 / 10만5,000원(kit)


Blu-Mousse

빠르고 정확한 교합인기재로 강도가 높고 변형이 적다. 부가중합형실리콘 제품으로 구강내 경화시간이 30초로 세팅이 빠르고 뒤틀림이 없다. 튜브타입과 카트리지 타입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카트리지 타입은 트레이 없이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용덴탈 02-754-8608
가격 / 5만5,000원

 

Vinatge Halo

포세린의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민감성이 낮다. 구치부 porcelain에 쓰기 적합한 파우더이다. 안정된 열팽창성을 가지며, 귀금속부터 비귀금속 까지 폭 넓은 금속에 적응한다. 누구나 쉽게 자연치에 가까운 색조를 간단하게 재현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신흥 080-801-1588(재료문의)
가격 / 130만원(Halo Standard AB Set)

Exadenture


 
무부하시에는 쉽게 흘러내리지 않아 조정성이 용이하다. 무미, 무취, 무자극으로 환자의 부담이 적으로 트레이 타입으로 개인 트레이로 변연을 형선한 후 이제품을 사용하여 간편하면서 정밀도가 높은 molding법이 가능하다. 적은 힘으로 주입이 가능히 피로도가 감소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지-씨코리아 02-313-2272
가격 / 4만2,000원

Composi-Tight Gold

인접면 레진 충전시 사용하는 제품으로 치아분리 효과가 최대화 된다. 해부학적 윤곽과 탄력성이 강한 링이 장점이다. Wedge 사용시 bleeding을 주의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영진종합상사 02-752-2740
가격 / 25만원(매트릭스 밴드 250개, 표준링 3개, 장축링 3개, 링장착용 포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