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 전기 수술기(Electrosurgery Units)
상태바
고주파 전기 수술기(Electrosurgery Units)
  • 승인 2007.11.05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lectrosurgery Units

 


Electrosurgery Units는 외과수술시 조직의 절개와 빠른 응고에 효과적인 수술 장비이다. 치과뿐 아니라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등에서도 두루 사용되는 Electrosurgery Units는, 출혈이 적어 깨끗한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기도 하다.
최근 레이저 수술기의 대두로 인해 관심이 줄어든 측면이 없잖아 있으나, 레이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탁월한 응고력, 그리고 섬세한 절개를 통한 피부 조직 손상의 최소화를 내세워 꾸준히 주목받고 장비 중 하나다.

신용숙 기자 sysuk@denfoline.co.kr

 


이번 호에서는 외과수술시 조직의 절개와 빠른 응고에 효과적인 Electrosurgery Units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1890년대 초, 주파수의 전류가 전기적 충격 없이 사람의 몸을 통과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여러 실험을 거쳐 오늘날과 같은 Electrosurgery Units 기술의 시초를 마련한 것은 20세기 초 생체 물리학자 Bovie에 의해서였다. 전기가 외과수술에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그보다 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에서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사용되어졌으니 말이다.
Electrosurgery Units는 고주파 전류가 인체를 관통하여 흐를 때, 근육에 전기 충격이나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짧은 스파크나 열을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수술기다. 수술시 인체 조직의 절개와 출혈 감소 및 빠른 응고를 돕기 때문에, 성공적인 수술을 이끄는 데 효과적인 장비라 할 만하다. 치과뿐 아니라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등 외과수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치과에 있어 Electrosurgery Units는 보철물의 인상 채득시 연조직 처리, endo, 교정, 크라운과 브릿지 수복지역의 Correction, 신경치료, 심미 bleaching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어지는 Electrosurgery Units는 높은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구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인지할 필요가 있다. 사용법을 잘못 인지하면 열상, 전기 쇼크, 폭발사고 등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고 안전대책을 충분히 마련해두어야 하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신용덴탈, ㈜썸텍, 엘만, 이안덴메드, ㈜영진종합상사, 엑티옹코리아 업체에서 취급·판매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에서부터 주의사항에 이르기까지 Electrosurgery Units의 이모저모를 알아보고자 한다.  

 

Electrosurgery Units의 원리

Electrosurgery Units는 크게 본체와 generator, handpiece, tip, 접지판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본체에서는 고주파 전류가 발생, 생체에 접촉되는 tip 끝을 통해 내부로 흘러들었다가 접지판으로 다시 흘러나와 본체로 환류하게 된다. 이때 tip이 접촉한 부위에서 전류가 집중하여 흐르게 되는데, 이렇게 형성된 고밀도의 전류가 일정한 값을 넘으면 열이 발생, 응고와 절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생체에 고주파 전류가 흐르면, 수술기 tip 부근의 생체에서만 고온의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절개·응고·지혈 작용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생체에 고주파 전류를 흘려보낼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조직을 절개·응고시키는 수술기인 것.
일반적으로 고주파 전류는 신체 내부에서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 때문에 몸 내부의 신경이나 근육이 전기에 의한 자극을 받을 위험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본체, Generator, Handpiece, Tip, 접지판

Electrosurgery Units는 endo, 교정, 보철물의 인상 채득시 연조직 처리, 크라운과 브릿지 수복지역의 correction, 손상되거나 비대한 연조직 제거, 신경치료, 심미 bleach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수술기이다. 큰 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화상 사고에 대비한 올바른 사용법을 포함해 장비의 정확한 정보 인식이 필수적이다.
우선 Electrosurgery Units의 구성부터 살펴보자.
앞서 언급했듯 Electrosurgery Units는 크게 본체와 generator, handpiece, tip, 접지판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파형을 발생시키는 generator는 60Hz의 전류를 1MHz 이상으로 변화시키는 발진기이다. 수술 목적에 따라 파형과 주파수를 변형시키면서 절개 및 응고를 조작할 수 있다.
handpiece는 tip를 붙잡아주는 절연 장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용하기에 편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tip을 handpiece에 끼울 때는 제자리에 완전히 맞추어, handpiece 끝부분과 tip을 둘러싼 절연 밴드 사이로 tip 금속 부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tip은 Electrosurgery 작동시 자동으로 살균되나, 일반적인 방법으로도 살균·소독이 가능하다. 단 사용하기 전에 tip을 반드시 건조해야 한다는 사실을 숙지하기 바란다.
접지판은 안정적인 기구 작동을 유도하고 최소의 전류량으로 시술할 수 있도록 돕는다. Electrosurgery Units는 높은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누전에 대한 대비 또한 필수적이다. 제작시 전기가 누전되지 않게 만들어졌으나 사용 중 절연 상태가 불완전해 전기가 새어나올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사전예방 차원에서 누전이 되어도 환자의 생명에 지정이 없게끔 반드시 접지판을 사용, 누전시 전기가 안전하게 땅으로 흘러들도록 해야 한다. 게다가 접지판을 사용하지 않으면 더 큰 전류량이 필요해 조직 손상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접지판을 놓는 가장 좋은 위치는 환자로 하여금 엉덩이 밑에 깔고 앉게 하거나 어깨 사이에 놓고 기대게 하는 것이다. 

출혈 감소 및 정밀한 시술

Electrosurgery의 가장 큰 장점은 출혈이 거의 없어 깨끗한 수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시야 확보가 원활하여 시술 시간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부종이나 혈관조직 수술시에도 출혈을 크게 줄인다. 고주파 출력으로 전기스파크가 일지 않아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섬세하고 정밀한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또한 1차 융합에 의한 빠른 치유가 가능하며, 시술 부위에 심한 자국도 남기지 않는다. 그 외에도 기구의 소독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탁월한 응고 및 지혈 효과를 제공한다. 

 

 

절개, 응고, 절개와 응고 모드

Electrosurgery 시술 모드는 대체로 절개, 응고, 절개 및 응고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고주파 전류가 발생하여, 강력하고 집중된 에너지가 모인 tip의 끝이 조직에 닿을 때, 조직을 이루는 세포 내에서 생기는 강력한 분자열이 세포를 가열시켜 터지게 된다.
절개는 tip을 계속적으로 움직이면 열이 조직 내에서 옆으로 퍼지는 것을 막아 일직선으로 세포 파괴를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시술시 모세혈관과 임파관도 막히므로 절개선이 깨끗하다.
응고는 전류량을 줄여 상대적으로 큰 전극을 이용해 보다 넓은 부위로 에너지를 분산, 표면세포를 건조하는 모드이다.

 

Electrosurgery Tip의 종류와 쓰임

tip은 형태와 사용법에 따라 작용이 달라진다. 현재 판매·사용되고 있는 tip은 크게 wire type과 loop type, ball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tip은 주로 45° 제품이며 0°와 90° 제품도 있다.
tip에 따라 사용 부위별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도 하다. wire type의 straight는 주로 절개에 사용되며 타이트한 인접 부위의 충치접근과 출혈 조절 용도로 쓰인다. 90° straight tip의 경우는 trough나 절개를 깊게 할 때 사용한다.
loop type은 절개와 연조직의 형태를 다듬는 데 편리하다. straight round loop는 조직을 떼어내고 trough를 넓게 만들 때, 45° long loop는 gingival trough 제작이나 심미적으로 불필요한 조직 제거시, straight long loop는 trough를 만들고 조직을 제거하며 심미적인 contouring을 할 때 유용하다. 마름모형(다이아몬드형) loop는 caries에 접근시 조직을 제거한다.
ball type은 주로 와동 내 출혈을 조절하는 데 쓰인다.

 

각 업체별 제품 특징

● ㈜신용덴탈의 ‘Sensimatic D600SE’
미국 CRA ‘Good or Excellent’ 판정을 받은 Sensimatic D600SE는 steel 재질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조직 시술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며, 원하는 시술 부위를 선택시 자동동력조절이 가능하여 시술이 용이하다.  또한 기계가 고장을 일으키면 전자고장감시회로가 부착되어 있어 전원이 자동적으로 차단되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power 1~1단계 미세출력 조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주파수 범위가 넓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도 하다.

● ㈜썸텍의 ‘Dr.Oppel ST-501’
Dr.Oppel ST-501은 전극 자체는 가열되지 않고 세포조직 자체에 joule열을 발생시켜 응고·절개·응고 및 절개 등을 행한다. 4MHz의 RF 출력으로 대량 출혈시 또는 물속에서도 탁월한 응고력을 보이며 섬세한 절개가 가능하다. 일반 전기 수술기와 같이 전기 스파크로 인한 탄화나 주변조직의 손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감전 및 화상의 위험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다양한 bipolar 전극 및 monopolar 전극류는 Dr.Oppel만의 독특한 출력 제공을 제공한다. 타이머 기능과 함께 정밀응고 및 시술에 응용되어 탁월한 결과를 얻고 있으며, 수술실에서 각 병과별 시술에 응용될 수 있는 각종 accessory 및 전극류가 준비되어 있다.

 


● 엘만의 ‘Surgitron EMC’

접지판이 비접촉식 타입으로 신체에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다. 절개 또는 지혈 등 시술 목적에 맞는 wave form을 선택하여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팁들이 있으므로 시술 목적에 맞는 팁을 사용하여 시술한다. 고주파로서 낮은 파워를 가지고 충분한 절개 및 지혈이 가능하다.

● ㈜영진종합상사의 ‘MINITOM MD 30’

안정된 출력을 제공한다. 다양한 팁을 구성하고 있어 시술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내구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컴팩트한 외관으로 이동 용이하다.

● 이안덴메드의 ‘ART-E1’

절개·응고·절개 및 응고의 세 가지 모드를 제공하며 세밀한 강약 조절(10 STEPS)이 가능하다. 출혈이 없거나 거의 없는 깨끗한 수술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부종 또는 혈관조직 수술에서도 출혈이 적으며, 모든 처치에 있어 정확하게 조절 가능하다. sloughing 또는 shrinkage에 의한 연조직 상실이 없을 뿐 아니라 골 파괴나 부골형성, 치수손상이 없다. 또한 1차 유합에 의한 신속하고 평온한 치유 및 심한 반흔 남기지 않고 부드럽게 치유된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또한 조직을 얇게 깎아낼 수 있으며 환자에게 통증이 적다. 자동 멸균 기능과 잔고장이 거의 없는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 엑티옹코리아의 ‘SERVOTOME’

조직의 상태에 따라 자동 power 조절(FEED BACK SYSTEM)이 가능하다. 시술에 따른 다양한 팁 선택을 통해 시술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최소의 크기(1.5kg)로 이동이 자유로울 뿐 아니라 power의 조절이 매우 정교하여 안전하다. 핸드피스와 코드가 auto-cleave 가능하다. 치과 영역에서 충분한 출력인 50W를 제공하며 3종류의 고주파 파장을 제공한다.

 

 

Electrosurgery Technique을 길러야

Electrosurgery와 일반적인 외과 술식의 가장 큰 차이는, Electrosurgery시 압력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절개가 일어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부드럽고 지속적인 stroke가 매우 중요하다.
좋은 Electrosurgery Technique이란 우선적으로 열의 집중을 막는 것이다. 즉 지나치게 강하거나 혹은 지나치게 약한 전류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또한 조직 안에서 tip을 너무 느리게 않게 움직이는 것도 중요하다. 시술시 같은 부위에 약 5초가량 짧은 간격을 두고 stroke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힘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tip을 움직여, 조직을 지나갈 때 저항이 느껴지지 않는 부드러운 상태가 가장 적정하다.
따라서 Electrosurgery Technique과 관련해, 사용 전 충분한 연습을 통해 감각을 익힐 것을 권한다.  


이제까지 Electrosurgery Units에 대해 거칠게 살펴보았다. 체내를 통과한 고주파 전류의 안정성이 검증된 사실이긴 하지만 전기를 사용하는 수술기인 만큼, 사용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수술기를 처음 사용하는 의사라면 각 업체별 장비의 특성과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후 시술할 것을 당부한다. 물론 실전에서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사전 연습이 매우 중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운 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