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ant Motor System
상태바
Implant Motor System
  • 승인 2008.01.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lant Motor System

 

 

임플란트 모터의 이상적인 토크 수치는 50Ncm이다. 또한 인체의 살아있는 골을 삭제해야 하는 임플란트 모터는 저속에서도 일정한 토크, 안정적인 움직임을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디스플레이창에는 속도와 회전방향, 주수량, 토크, 감속비율등이 표시되어 시술자가 간편하게 보고 조작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말할것도 없을 것이다.

임플란트의 바람은 여전히 뜨겁다. 아니, 여전히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그 뜨거운 바람은 멈추지 않고 더욱더 발전된 모습으로 변모하여 거듭날 것이다.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임플란트는 그 획기성으로 많은 이들에게 다가오고 있지만 고가의 수술인만큼 여러 학회나 세미나등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중 하나이다. 특히, 매체에서 임플란트의 가격거품에 대해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 실정에서 현 치과의사들은 수술 및 수술장비, 또한 수술결과에 대한 여러 임상적인 결과에 모든 이목이 주목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로 임플란트 모터를 꼽을 수 있다. 고가의 장비임은 물론이거니와 핵심부품이기 때문에 많은 개원의들의 관심이 있을것으로 사료되는바 이번 1월호 신년 기획특집으로 ‘임플란트 모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임플란트 모터의 가격과 수술에 있어서 그 중요성으로 볼 때  장기적으로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제품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김범규 기자 bgkim@denfoline.co.kr

 

임플란트 모터의 특성

임플란트 모터는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가장 핵심적이고도 중요한 장비로서 없어서는 안될 제품중 하나이다. 임플란트 모터는 기종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고루 갖춘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으나 다소 고가더라도 임플란트 모터에 있어서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오히려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경제적인면에서 이점이라 할 수 있겠다. 가격은 4백만원에서 5백만원, 1,200만원 그 이상의 가격대까지 다양하다.
그보다 앞서 임플란트 모터가 갖추어야 할 특성에 대해 인지하고, 올바른 구매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①정확하고 조절 가능한 토크(torque) 여부
②실제 토크의 수치 표시 기능
③주수 장치
④회전속도의 가변성
⑤편이성 및 간편성(발판, 프로그램, 유지 관리)
⑥내구성(핸드피스)
⑦오토클레이브 가능 여부(핸드피스, 주수 튜브 세트(irrigation tube set)
①정확하고 조절가능한 토크 여부

 

정확하고 조절 가능한 토크(torque) 여부

임플란트 모터는 특성상 인체의 살아 있는 조직인 골을 삭제 해야 하기 때문에 낮은 속도에서도 지속적인 힘을 낼수 있는 것이 필수이다. 즉 골 삭제시 고속의 드릴링을 한다면 드릴링 자체는 잘 되겠지만 열발생이 심하여 골세포가 죽을 수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위해 저속의 회전으로도 드릴이 정지하지 않으면서 골을 삭제하려면 모터의 힘이 강력해야 한다. 이를 토크 포스(Torque force)라 한다. 토크의 단위는 Ncm이며 강력한 힘을 가진 모터의 경우 70Ncm(사람이 손으로 힘껏 조일 수 있는 힘은 10Ncm정도임)까지 힘을 낼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시나 상부 구조물 연결시 토크가 변함없이 일정하게 유지 되는 것도 필요하다. 고가의 모터일수록 강력한 힘과 정교하고도 일정한 힘을 모든 시술에 결쳐 공급해 준다.

 

실제 토크(real torque)의 표시 기능

실제 토크란 임플란트 식립시나 상부 구조물 연결시 실제 모터에 걸리는 힘을 말한다. 이를테면 임플란트를 핸드피스에 연결하여 식립할 때 골질이 단단하다면 더 빡빡하게 들어가며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런 힘이 표시 된다면 이것에 따라 임플란트의 초기 고정도를 수치로 알 수 있어서 즉시 부하(immediate loading)여부등에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있다. 또한 상부 구조물을 연결할 때 보통 20Ncm 내지 30Ncm 의 토크를 필요로 하는데 필요한 만큼의 토크를 확인하면서 상부 구조물을 연결 할 수 있다.
임플란트 모터의 표시창에는 주수 장치의 펌프 강도, 토크량 표시, 분당 회전수등이 표시 된다.

 

주수장치

주수 장치는 물을 뿜어 주는 펌프와 물이 공급되는 튜브로 구성 되어 있으며 임플란트용 모터라고 이름을 붙이고 나오는 것은 이것 정도는 기본으로 다 있다. 보통 임플란트 모터에 같이 설치되어 있으며 여기에 냉장고에서 꺼낸 식염수를 연결한다.

 

회전 속도의 적정 영역 가변성

회전 속도는 분당 회전수(rpm;rotation per minute)로 나타내는데 보통 골 삭제시는 800rpm 이상 2500rpm 정도까지 사용한다. 골질에 따라 적절한 rpm의 사용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골질이 단단해서 골 삭제가 좀 어려울 경우는 rpm을 높게 하여 사용한다.

 

편의성 및 간편성

임플란트 모터는 특성상 수술 중 조작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회전 속도의 조절, 토크의 조절, 반대 방향 회전, 주수 작동등을 발판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술의 필요에 맞게 몇 가지 필요한 작동을 미리 프로그램해 두었다가 한가지 스위치의 작동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도 술자에게 매우 편리함을 제공한다.
회사 제품에 따라서는 모터가 2개인것도 있는데 성능에 따라 편리할 수도 있고 불편 할 수 있다. 저가의 제품이 2개일 경우는 모터의 힘이 달려서 서로 다른 감속비를 가진 핸드피스를 각각 연결하여 쓰게 되기 때문에 드릴링을 할 때와 임플란트가 식립될 자리를 미리 홈을 내주는 술식인 탭핑(tapping)이나 식립 할 때 손에서 한번 놓았다가 다른 핸드피스를 잡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강력한 토크를 가진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하나의 모터와 핸드피스로 전 과정을 교체 없이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핸드피스의 경우 보통의 치과 진료와는 달리 항상 혈액, 타액, 주수액에 오염이 되기 때문에 잘 관리하지 않으면 금방 녹슬어 못쓰게 될 수도 있다. 종류에 따라서는 수술 후 일일이 핸드피스를 분리하여 오일을 쳐주어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도 생긴다. 이런 면에서도 핸드피스를 크게 분리하지 않고 간편하게 관리 할 수 있는 종류를 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구성

핸드피스는 어차피 소모성 부품이다. 그러나 아무리 싼 제품이라 하더라도 핸드 피스 자체가 고가이기 때문에 경제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제품을 구비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은 핸드피스를 하나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만은 불안하고 적어도 만약의 고장에 대비하여 여분의 핸드피스를 준비해 두고 있는 것이 좋다.

 

오토클레이브 가능 여부

술자나 환자에게 직접 접촉이 되는 주수 튜브나 핸드피스는 매번 오토클레이브를 해야 한다. 이것은 거의 모든 종류에서 다 가능하다. 다만 핸드피스의 경우 여러 번 소독을 해도 부품이 상하지 않고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핸드피스는 고온에 소독을 하다보면 연결부위의 조임이 헐거워져 이를 모르고 다시 조이지 않고 사용을 하다보면 기어부분이 닳아서 못쓰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좋은 제품들은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알아본 후에 결정을 해야 할 것이다.

 

국내에 공급되는 각 제품별 특징

현재 임플란트 시장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오스템 임플란트가 39.7%로 업계에서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그 뒤를 매섭게 타 업체들이 바짝 따라오고 있는 실정이다.
임플란트 모터를 볼 때,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초점은 회전 속도범위와 회전력 조절범위이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점점 저회전이 가능한 모터로써 1,000rpm이하이고 일부제품의 경우에는 1:1에서 20Ncm이 가능한 제품도 있다. 국내에 공급되는 각 업체의 제품들을 살펴보고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 여러분들의 임플란트 모터 구입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주)거인씨앤아이

15~2000rpm의 회전속도를 자랑하며 15Ncm~55Ncm의 회전력 조절범위를 갖추고 있는 XO Osseo System은 간편하고도 간단한 시스템 사용방식으로 구매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에 적합하다. 또한 모든 동작과 Surgical Parameter가 LCD창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여 시술시 조작의 편리성을 증대시켜 누구나가 좀더 쉽게, 좀더 편하게 시술을 하도록 도운 제품이다.

 

 

(주)대광 아이.디.엠

회전속도범위 15 - 1,875 rpm, 회전력 조절범위 0.16 - 55Ncm의 성능을 자랑하는 AEU-925 VCT는 순간 작동에도 떨림이 없이 부드럽게 시작되며 시술도중 언제라도 토크  조절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임플란트 전용엔진 중 유일하게 endo모드가 들어있어 profile, GTR, protaper 등 규격별로 사용이 용이 하도록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으며 제품의 성능에 비해 경제적인 가격이 개원의들의 관심을 쏟게 만들고 있는 차세대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주)데닉스

데닉스의 Zimmer-Surgical Motor System은 인체공학적 설계와 유려한 디자인으로 많은 개원가에서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Carbon 가루가 날리지 않는 Brushless Micromotor와 Saw 기능 추가로 차별화를 두었으며, 임플란트 수술에 적합한 5가지 사용자 프로그램은 사용자 편의에 의해 언제든지 프로그램 변경이 용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DIO IMPLANT(DIO-Anthogyr Engine)

500 ~ 40,000 rpm의 다양한 회전속도범위를 갖는 디오임플란트의 야심작 은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주요기능을 간편하게 조작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시술자의 간편성을 높인 제품이다. 시술 중 실제 적용되는 rpm 및 토크값이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표시되어 수술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4단계로 조절가능한 주수펌프등, 풋페달 하나로 시술 시 모든 기능을 시술자가 컨트롤이 가능하여 위생적이며 수술의 능률을 올려주기에 충분하다.

 

 

DIO IMPLANT(ATR 3000+)

Sirona와 공동 개발로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Feedback Closed Loop(피드백 폐회로)시스템으로 시술 중 최고속에서 최저속까지 일정한 토크값 유지시켜준다. 토크값이 최대 75%에 도달 시 과부하 방지 경고음이 울려 시술의 안전성을 최고로 끌어올렸으며 버튼 하나로 핸드피스와 모터 자체의 교정 기능(calibration 기능)이 있어 시술자의 편리성과 안전성 2마리 토끼를 잡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주)서전엠디에스

0~40,000rpm의 회전속도범위를 자랑하는 CHIROPRO 980는 최대출력80Ncm의 골삭제 능력을 보여준다. 수술자가 원하는 시간에 적절한 냉각용액 공급능력이 탁월하며 식립 위치 및 사용자에 맞는 2 motor 4 프로그램의 응용범위, 모터 및 콘트라 앵글의 현장 소독이 가능하다는 것도 구매자의 구매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Micro Saw의 탑재로 구강외과 영역의 복합적인 수술에도 용이한 서전엠디에스의 제품에 한번 눈여겨 보아도 될 것이다.

 

신원덴탈(Implantmed)

약 15개에 달하는 해외 유명 제품의 국내 독점판매권을 가지고 선진치과의료기자재를 국내에 소개하고 있는 신원덴탈은 임플란트 모터역시 명쾌하다. 간편한 사용방법과 편리한 풋컨트롤, 정확한 토크(5-50N)라는 명확한 세 장점을 내걸고 나온 신원덴탈의 Implantmed는 300 - 40,000 rpm의 회전속도, 5-50 N의 회전력을 자랑한다. 게다가 가격또한 경제적인 편에 속해 많은 개원의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신원덴탈(Elcomed 200)

높은 파워 엔진모터와 사용자별, 케이스별 프로그램이 선택가능한 INI카드 내장, 수술 후 핸드피스를  분해해서 세척하는 기능외에도 20가지 내장 프로그램을 자랑하는 이 제품은 20-50,000 rpm의 회전속도범위를 자랑하며 2-70 N의 조절범위능력을 가지고 있는 신원덴탈의 또 하나의 야심작으로 많은 개원가에서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엘리트 덴탈

(주)신흥에서 수입하고 엘리트 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Surgic XT PLUS는 210W의 강력한 파워, 50Ncm의 토크로 구강외과에 걸친 모든 수술에 대응가능하도록 고안되어져 있다. 100% 티타늄으로 제작되어 매우 가볍고 확실한 내구성을 보장하며 25,000 LUX의 강력한 옵틱 기능이 기본으로 채용되어 술자의 편의 확보에 심혈을 기울인 이 제품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오스템임플란트

현재 우리나라 임플란트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오스템 임플란트는 회전속도범위 300~40,000rpm, 5.5~55Ncm의 초강력 회전력조절범위를 갖추고 있다. 편리하고 편안한 풋 콘트롤과 토크 및 속도의 실시간 표시 창은 술자의 편리성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렸으며 내장형 Irrigation Tubing 장착으로 또 한번 술자를 고려한 흔적이 엿보인다. 저속과 고속 모두 일정한 토크값을 유지하여 많은 개원가에서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조은이 덴탈

212-30000 rpm, 60Ncm의 회전력 조절범위로 1Ncm 씩 증가되고 감소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수양을 술자가 언제든지 조절 가능한 기능이 첨가되었으며 4가지의  Programming Set up 선택 사용 기능과 모터 무동작 선택 Irrigation 기능은 가격대비 성능 및 기능에 비해 국내최고 사양을 자랑하는 최강의 임플란트 모터로 각광받고 있다.

 

㈜코웰메디 

국내 몇 안되는 국산생산업체로 그 명맥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코웰메디는 한눈에 들어오는 넓은 LCD와 시술시 술자의 눈을 고려한 안정적인 색감으로 편안함을 강조하였다. 기술적으로는 정확한 회전수와 안정적인 토크 컨트롤을 자랑하며  Contra Angle의 우수한 내구성 또한 여러 개원의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유이다. 600~1200rpm, 10~55Ncm의 회전력 조절범위또한 눈여겨볼만 하다.

 

(주)원효통상

세계최소헤드와 초경량 앵글이라는 타이틀로 시장에 나온 원효통상의 SURGIC XT. 200~40,000 rpm의 회전속도범위, 5~50Ncm의 회전력 조절범위는 많은 개원가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왔으며 칼리브레이션기능(자동앵글토크탐지기능)의 도입으로 정확한 회전스피드와 토크를 감지할 수 있어 많은 기술력의 향상을 가져온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아이티덴탈

임플란트 장착시에 정확한 토크를 가함으로써 넘지 말아야 하는 최대 토크의 설정이 가능한 아이티덴탈의  IMPLANTEO는 500 ~ 40,000rpm의 회전속도범위, 1~70Ncm의 회전력조절 범위를 자랑한다. 게다가 실제 시술 중에 사용한 토크(가용토크)를 계속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최종 식립 강도를 표시하여 사용자의 안정성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인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Simple한 design과 인체공학적인 요소, 다양한 기능은 시술자에게 필요한 모든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이라 해도 그 손색이 없다.

 

 

 

오랜 시술시간, 시술자와 환자를 편안하고 간편하게

요즘 출시되는 임플란트 모터는 슬림하고 눈에 띄는 디자인과 색감으로 환자들과 시술자에게 친숙하게 다가오고 있으며, 장기간 시술을 필요로 하는 구강 수술에 큰 만족감을 주는 편안한 제품들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핸드피스 코터가 작고 가벼워져 수술시 시술자의 손목에 무리가 없도록 설계되었으며, 소음이 예전보다 경감되어 시술자와 환자의 부담감을 최소화 시켜준 차세대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다. 특히, 앵글내부에서의 토크 전달률을 크게 향상시켜 모터의 강한 토크가 절삭면까지 그대로 전달되며, 특히 국내에 공급되는 모든 감속 앵글과 호환이 되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 시술자의 부담감을 줄여주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들이 디스플레이창에 속도, 회전방향, 주수량, 토크, 감속비율등을 나타내어 시술자가 자가 조작가능하게 해 수술의 진행순서와 프로그램등을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추구하였다. 임플란트 시술법이 발전되어 갈수록 그에 따른 제품들도 함께 변모하며 새롭고, 발전적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임플란트 모터의 구입 요령

이렇게 수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누구나가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이 마당에 본인이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눈이 없다면 이 모든 것들이 다 허사일 것임은 뻔한 이치!
더군다나 평균 400만원 이상씩 하는 고가의 제품들을 그저 지인의 소개, 업체관계자들의 추천으로만 구매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물론 제품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에게 구입을 의뢰할 수는 있겠으나 내가 주체가 되어 확고한 눈을 가지고 여러 가지 비교해 보아 구입 할 능력이 된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것이므로 지금부터는 임플란트 모터의 바람직한 구입 요령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겠다.
결론적으로 제품 선택 요령은 강력한 모터로 저회전에서 강력한 토크, 정교한 회전 조절성이 좋은 제품과 진동이 적고, 내구성이 강하고 유지관리가 수월한 앵글, 그리고 정확하고 내구성 강한 스위치, 페달, 빠른 A/S가 제품 선택 시 중요한 선택 항목이 되겠다.
하지만 요즘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거의다가 이 모든 항목을 만족시키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느 제품이건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구매자’이다. 내가 사용해보고 가장 만족스러운 것! 이것이 제품 선택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시술자가 시술시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편의성과 시술시에 쉽게 자세를 잡고 접근이 가능한 디자인인지의 여부, 라이트로 시야를 넓게 하는 기능등, 여러 제품들을 꼼꼼히 직접 사용해보고 구매자의 신체적 특성과 가장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오랜 시간 수술을 하는 시술자를 위하는 길이고, 또한 시술자에게 수술을 맡기는 환자를 위하는 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제품을 구입하고 난 뒤에는 사후관리가 철저해야 고가의 제품을 오랜시간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모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다.
확실한 Implant surgery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밀하고도 확실한 drilling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임플란트 모터’의 선택은 아주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다. torque power가 좋고 일정하고 안정적이며, cooling system의 결함이 없어 bone damage를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기능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해 시술자가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제품으로 많은 환자들의 고통을 희망으로 바꾸어 주는 ‘좋은’ 치과의사가 되기를 바라본다.

 

지금까지 기획기사에 도움을 준 부산 김정수 치과의 김정수 원장에게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