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
상태바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
  • 승인 2008.05.0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데바 실습 통한 최신 교정술식 전수

‘미니임플란트와 미니플레이트 대중화에 기여’

 

가톨릭대학교 임상치과학대학원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가 4월 5일, 6일 양일에 걸쳐 강남성모병원에서 열렸다. 본 연수회는 지난 2005년 미니스크류의 적용 노하우와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최초로’ 카데바를 이용한 교정용 skeletal Anchorage의 연수회를 개최한 바 있다.
올해로 4회째 접어든 이번 연수회는, 최신 교정 치료 경향에 발맞춰 Temporary Anchorage Device를 이용한 쉽고 빠른 치료를 선보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외국 연수생들에게까지 참가 범위를 넓혀 국제적 교정연수회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신용숙 기자
sysuk@denfoline.co.kr

 

 

국제적 연수회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한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지난 4기 때 사진)


숙련되지 않은 초보 의사들이 환자들을 시술할 때 갖는 미안함은, 도의적 자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당연한 마음가짐일 것이다. 환자가 실습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터. 때문에 실제와 유시한 카데바상에서 이루어지는 실습은 초보 의사들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임상치과학대학원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교정과 과장 국윤아)는 단연 눈에 띌 수밖에 없다.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윤아 교수를 만나 한층 체계적인 연수회로 거듭나고 있는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국내 최초 국제임상교정연수회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의 시작은 20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니스크류의 적용 노하우 및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카데바를 이용한 교정용 skeletal Anchorage의 연수회를 ‘세계 최초’로 개최하면서, 연수회의 초석을 마련했던 것.
특히 2006년과 2008년에는 국내에 한정되었던 기존의 임상연수회에서 벗어나 외국 연수생들이 참가, 한층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기도 했다.

이로써 카데바임상교정연수회는 한국의 선진 교정 임상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 연수생들을 대상으로 한 본격적인 국제임상교정연수회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이와 관련 국 교수는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듯 학문도 예외는 아니다”며 한층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교류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최신 교정술식 총망라, 임상 적용 팁 전수

‘최신 Temporary Anchorage Device(이하 TAD)’ 주제로 열린 본 연수회는, 미니임플란트(mini-implant)와 미니 플레이트(mini-plate)를 이용하여 보다 쉽고 빠른 치료에 도움을 주는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일본·이집트·베트남 연수생(총 신청자 17명 중 9명)들을 대상으로 한 첫날 강의에서는 가톨릭대학교 임상치과학대학원 교정과 교수진에 의한 basic concept in implant orthodontics 강의가 3시간에 걸쳐 영어로 진행되었다. 강의 후에는 1시간여 동안 질의응답이 이어져 연수회의 열기를 한층 더했다.

다음날은 국제적으로 매우 인지도 높은 4인의 연자들(서울치대 교정과 김태우 교수, 한국급속교정연구회 정규림 회장,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교정과 국윤과 교수,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박재억 교수)이 기초 식립술식에서부터 시작해 TAD의 다양한 활용법, 식립시 주의점 및 대처방안 등 TAD의 전반에 걸친 폭넓고 깊이 있는 강의를 펼쳤다.

특히 카데바 실습은 외과적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치과의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실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했다. 국 교수는 “카데바상에 직접 식립을 통해 교정용 임플란트 적용 방법, TAD에 상부 구조물 첨가를 통한 응용, 교정용 미니 플레이트 식립 및 응용, 인위적 TAD complication 유도 등 최신 교정술식을 전수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임상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적용 팁을 교육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연수생들이 평소 갖고 있던 궁금증을 실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구강의 해부학적 지식을 쌓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며 카데바 실습의 효과를 덧붙였다.

본 연수회는 가톨릭대학교 교수진들뿐 아니라 21명의 레지던트들이 참가해 실습의 효율적 진행을 돕기도 했다.

 

교정 발전 위해 꾸준히 연구에 매진할 터

국 교수는 현재 치료의 기본이 되는 archform에 대해 3차원으로 연구한 검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인에 맞는 archwire를 개발 중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최신 경향에 발맞춰 기존 연구에 더해 급속교정, 심미교정, 그리고 한국인에 맞는 안모 심미성에 대해서도 꾸준히 연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국 교수는 지난해에 이어 세계 3대 인명사전에 2년 연속 등재되는 등 세계적으로 한국 교정학의 수준을 한차원 끌어올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국윤아 교수

가톨릭대학교 임상치과학대학원 치과교정학과 과장
강남성모병원 치과 교정과장
대한치과교정학회 재무이사
미국 교정학회지 Review Board
미국 캘리포니아 치과의사 면허
미국 교정전문의(Board Certified)

 

추천 서적

조기교정치료

'조기 교정치료'는 환자의 성장발육 잠재력을 이용할 수 있고, 정신사회학적인 문제점을 해소하며, 발치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저서에서는 성장발육과 조기 교정치료에 대한 최신 이론과 임상 적용방법을 소개한 뒤, 각 부정교합 유형에 대한 조기 교정치료의 이론과 장단점 및 각 단계의 주의사항 등을 다양한 임상사진과 그림, 도표를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 출판사 : 지성출판사(02)454-546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