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ond Bur Kit
상태바
Diamond Bur Kit
  • 김정상 기자
  • 승인 2005.12.2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amond Bur Kit

주조 금속과 도재 수복물은 치과보철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주조관은 그 자체의 강도와 치아를 감싸는 형태로 인하여 다른 방법으로 불가능한 영구적인 개개 치아의 수복이나 상실치아의 회복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치밀한 치료 계획과 함께 치주 치료, 인상재와 인상방법 등이 중요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실전에 있는 임상가들은 치아의 삭제야말로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입을 모은다. 이번호에는 치아의 삭제에 유용한 다이아몬드 bur Kit(preparation bur kit)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치과보철학의 발달에 따라서 주조 금속과 도재 수복물을 이용한 치아의 수복과 상실치 회복은 인접 자연치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그 사용기간도 늘어나서 30년이 넘게 쓰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이런 것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정확한 진단과 함께 주의 깊은 치료계획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흔히 환자의 요구에 맞는 재료를 사용하여 치아의 형성 설계와 일치될 때 그 작업은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치료의 계획, 인상재와 인상 방법, 교합, 합착 및 심미성 등 여러 가지 복잡한 요소들을 치과의사는 고려해야만 한다. 그러나 숙련된 임상가들은 이런 준비와 함께 첫단추인 치아의 삭제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 주기를 바란다. 삭제된 치아는 환자들이 볼 수가 없겠지만, 치수와 치주 건강, 심미성, 적절한 교합, 잔존 치질의 보존과 수복물의 사용기간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아의 삭제는 과거에는 그리 중요하게 생각해오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주조수복물의 적합도가 급격히 개선되면서 삭제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고, 주조수복물의 기술적인 개선에 따라서 수복물 설계의 복잡성과 복잡한 보철물로 인한 유지장치가 큰 관건이 되었기 때문이다.

고정성 보철에서 치과의사에게 치아 삭제의 수준보다 더 치과의사의 주의,
기술과 판단을 요하는 임상 과정은 없다. - Llord Miller

지대치 형성의 첫 단계, 삭제
주조용 금속이나 도재 수복물을 위한 치아의 설계와 삭제는 크게 5가지의 고려사항을 통해서 결정된다. 어떻게 하면 치아의 구조를 제대로 보존할 수 있으며, 유지와 저항 형태를 가질 수 있을까. 수복물의 구조적 내구성은 어떠며, 변연의 완전성(integrity)은 어떤가. 치주 조직의 보존은 가능한가 등이 그것인데, 모든 것을 만족하는 지점이 이상향이겠지만, 상황에 따라서 한 가지를 위해서 더욱 많은 것을 희생하게 되는 때도 있다. 흔한 경우로 구조적 내구성이나 심미성을 위해 수복재를 위한 충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건전한 치질을 희생시키는 것이 그렇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치질을 지나치게 많이 삭제하게 되면 치료의 진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치아의 끝이 지나치게 가늘거나 너무 짧아질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유지와 저항을 희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온도에 대한 과민반응, 치수염증과 괴사는 치수에 너무 가깝게 접근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얼마나 많은 치질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지 또는 얼마만큼 깊은 삭제할 수 있는지의 숙지가 필요하다.
또한 단순한 용이성과 편리성 때문에가 아닌 불충분한 유지와 심미성 등의 이유가 있을 때에만 전면피복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전면피복을 하게 되면 많은 치질이 삭제가 되고, 파괴가 되기 때문이다. 『지대치 형성의 기본』의 저자인 Shillingbug는 “치아 구조의 보존이 가장 큰 목적이고, 그 목적에 따라서 법랑질과 상아질을 보강하고 보호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한다.

기술의 발달, 새로운 아이템의 등장
주조 보철물 제작은 핸드피스와 동력의 발전을 보더라도 공업기술의 발달에 영향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절삭기구와 기기의 개발역사와 함께 치의학의 발전이 함께하는 것을 말해주며, Singer와 Howe의 재봉틀은 Morrison에게 자극을 주어 최초의 dental foot engine의 개발을 가능하게 했을 뿐 아니라 20세기 초에는 치과 기구에 모터를 연결시킴으로써 치아삭제를 위한 주요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1930년대 2차 세계대전 무렵에 시작되었는데, 그 당시 독일에서는 다이아몬드 절삭기구와 1947년 카바이드 바를 도입하는 것과 맞춰서, belt-driven handpiece가 개량되고, 1950년대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되었다. 그 결과 그 당시 12,000rpm 이하의 속도를 가진 제품들이 사용되었는데, 이른 도구를 통한 지대치 삭제는 치과의사들의 가장 힘든 노동이었고, 환자들에게도 참기 어려움 고통이었다. 효과적인 삭제를 위해 충분한 회전면을 얻기 위해서는 보다 큰 다이아몬드 스톤, wheels, disks 등이 필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는 지대치 삭제의 설계에도 영향을 끼쳐, 치료방법에서도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air turbine을 이용한 100,000rpm이상의 고성능 handpiece가 보급되면서 작은 기구들로도 효과적인 절삭이 가능하게 되었고, 임상적으로 보다 정교한 치아 삭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법량질의 삭제가 용이해졌고, 보다 적합한 치아 삭제로 이어지게 되었다.

삭제의 필수품, 다이아몬드 바
다이아몬드 바는 흔히 카바이드 바와 많은 비교의 대상이 된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다이아몬드를 이용하면 바에 비해 더욱 효과적으로 치질을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삭제면이 거칠고, 불규칙한 cavosurface 마무리선이 형성되는 단점이 있고, 반면 텅스텐 카바이드 바를 사용하면 평활한 마무리선과 정확한 내부 형태 형성을 가능하게 하지만 절삭을 위해서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는 단점이 그것이다. 그래서 치과에서는 이 둘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두 가지를 혼용해서 사용하는데, 흔히 삭제가 필요한 지대치 형성의 초기에는 다이아몬드 바를 이용하고, 삭제의 마무리 과정 및 구, 상자형태, 협부 등의 형성 시에는 카바이드 바를 사용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서로 조화되는 크기 및 형태를 갖는 다이아몬드와 카바이드 바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인데, 결국에는 치아의 외형을 정확히 조화시킬 수 있는 것이 관건이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이아몬드 바는 같은 금속 원형을 이용해 제작되어지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지대치 형성의 각 단계 따라 다이아몬드 카바이드 마무리용 바를 각각 사용해서 원하는 치아의 외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다이아몬드의 종류와 사용방법
작고 불규칙한 모양을 가진 수많은 날카로운 모서리를 가진 다이아몬드 부스러기가 어떤 기구의 형태로 제작된 강철봉에, 니켈, 또는 크로늄 결합재를 이용해 전기 도금법으로 입혀진다. 이런 다이아몬드 회전기구는 다이아몬드입자들이 결합되는 강철 기구 원형의 형태 및 크기뿐만 아니라 피복되는 입자의 크기 또는 거칠음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분류된다. 그것은 똑같은 "regular" 규격이라고 하더라도 제조하는 회사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되는데, 메쉬규격과 미터법을 이용해 비교해 놓은 표들이 있어 참고하면 될 것이다.
여러 가지 크기와 모양을 가진 다이아몬드가 특별한 적용 범위와 각 술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지만, 기본적인 기구 세트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다음의 5가지를 들 수 있다.

round-end tapered 다이아몬드(856-016)
flat-end tapered 다이아몬드(847-016)
long needle 다이아몬드(30006-012)
short needle 다이아몬드(856-012)
small round-edge wheel 다이아몬드(909-040)

이 다섯 종류가 주조금관이나 도재 보철물을 위한 치아 삭제 시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표준 기구 세트의 일부분이다. 지대치 삭제를 위한 회전 기구는 작업양식에 기초하여 스톤, 바, 드릴 스톤 은면을 마모시켜 제거함으로써 치질을 삭제한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마모재는 다이아몬드 부스러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아몬드는 그 강도가 가장 세며, 주로 기구의 측면을 이용해 치아표면으로부터 치질을 잘라내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각 조각은 아주 작은 양의 치질을 삭제하게 되는데, 회전용 다이아몬드 기구는 그 크기, 형태, 거칠기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작되어지고 활용된다. 다이아몬드를 이용한 절삭 기구는 다이아몬드 입자들이 결합되는 강철 기구 원형 및 크기뿐만 아니라 피복되는 입자의 크기 또는 거칠음에 따라서도 분류된다. 똑같이 “regular"로 분류되어진 것이라 하더라도 실제 조각의 크기는 제조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삭제에는 물과 공기를 혼합한 냉각(water-air cooling)이 필요해
고속회전 삭제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치아 삭제 중에 과열의 위험이 있다. 분무를 이용하면 상아질이 탈 위험을 1/3으로 줄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열로 인해 일어나는 치수염이나 치수 괴사를 방지할 수 있다. 이는 건조한 상태에서 삭제할 경우 고속 바로부터 0.5mm 떨어진 상아질의 온도가 245화씨(118도씨)에 이른다고 보고와 함께, 일반적인 온도보다 20도 정도만 상승해도 60%가 넘는 치아의 치수가 괴사한다는 실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조 상태에서의 고속절삭은 절대 피해야 하며, 이러한 현상은 보철물의 변연 적합 실패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냉각제로 공기만을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냉각제로 공기만을 사용하는 것 역시 치수에 해롭기 때문에 물과 공기 분사의 대용으로는 적절하지 못하다. 이는 절단된 상아질을 건조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하면 치수 손상을 가중시키고 조상아 세포의 변위를 초래하는 등 문제가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속으로 치아를 삭제하게 될 경우에는 반드시 물과 공기를 함께 사용하여 주위를 냉각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물의 분사 그 자체만으로도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만도 아니다. 분사되는 물의 양이 적거나, 분사 방향이 적절하지 못하면 국소적인 상아질의 건조파괴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물의 배출구를 작게 하여 보다 빠른 속도로 물이 분사되게 하면 기구 끝부분 주위에 공기 유입이 용이해지므로, 위의 현상을 방지하게 된다. 또한 물 분사는 주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 외에도 절단연의 찌꺼기를 제거하여 부위가 깨끗해지게 하기도 해 고속 핸드피스의 효율을 증가시키데 큰 도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핸드피스에 압력을 가해서 속도를 높여야 할 때에는 물의 흐름의 속도도 또한 증가시켜야 한다. 즉, 다이아몬드 스톤의 삭제 압력이 150g 정도로 크면 절삭 효과는 증가하지만, 물의 흐름 속도 역시 3㎖/min에서 21㎖/min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적절하다.
그러나 물이 분사되면 시야를 차단하기 때문에 많은 물분사가 좋은 것이 아니나, 활용할 줄 아는 방법을 알게 되면 혈액과 잔사를 제거하여 시야를 향상시킨다. 만약 거울을 세제로 한층 도포한다면 간접시야를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분사는 환자들에게 많은 부담을 줄 수도 있는데, 적절한 흡입만 이루어진다면 치아마찰과 상아질 괴사시의 악취도 줄여서 꺼리지 않는 방법이기도 하다.

성공적인 보철물의 변연을 위해서
치아의 삭제의 궁극적인 목적은 성공적인 보철물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성공적인 보철을 위해서 요구되는 내용은 몇 가지가 있는데, 겉으로 노출되는 시멘트의 양을 최소한으로 하기위해, 보철물은 삭제도니 치아의 마무리 선에 대해서 가능한 한 정확히 맞아야 하고, 교합력을 견디기에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함은 물론, 가능한 한도 내에서 마무리 선을 관찰하고 식별이 가능한 부위에, 또 환자자신에 의한 청결 유지가 가능한 부위에 마무리 선이 형성되어야만 한다.
또한 삭제시에 적절한 각도로 경사시킨 지대치 삭제는 변연의 정확한 적합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보철물이 장착될 때, 변연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고, 완전 장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언더컷이나 거친면이 있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고, 과감한 삭제를 위해서 다이아몬드 바를 사용한다면, 부드러운 마무리선을 위해서 모든 사면과 flare는 가장 가느다란 기구를 가지고 형성한다. 이 때 고운 디스크와 카바이드 바를 사용해야 한다.

다이아몬드 바 종류별 활용
가장 일반적인 예로 대구치 회복을 위해 전면관을 이용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지대치 형성을 위해 다이아몬드 바를 사용할 때 최초로 들게되는 것이 round-end tapered 다이아몬드 바이다. 이 바를 이용해서 1.0~1.5mm의 원하는 교합면 삭제량을 얻기 위해서 교두(상악 설측교두와 하악 협측교두)에는 1.5mm 깊이로, 비기능 교두(상악 협측교두와 하악 설측교두)에는 1.0mm의 깊이로 유도구를 형성하고, 직경을 이용해서 대략의 깊이를 파악한 후, 끌을 이용해서 깊이설정구 형성을 하게 된다. 교합면 삭제는 이런 깊이 설정구 사이의 잔존 치질을 삭제하면서 이루어지는데, 이때 삭제는 교합면 형태를 보존하는 경사면의 삭제여야만 한다. 그렇게 해야만 과도하지 않은 삭제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후 기능 교두 사면을 형성해야 하는데, 하악 소구치 및 대구치의 교합면 협측 선각과 상악 치아의 교합면 절측선각을 가로질러 교두 사면을 위한 깊이설정구를 형성한다. 이때도 round-end tapered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여 형성한다. 경사면과 평행하게 1.5mm의 깊이를 갖도록 하고, 수직벽과 45도 각도가 되도록 형성한다. 다음 왁스를 이용하여 교합면 인기를 검사하게 되는데, 투명한 부위는 더욱 많은 삭제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측정된 값은 왁스의 부드러움으로 인해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이제 협면 및 설면의 축면 삭제가 이어져야 하는데, 이때는 수뢰형 다이아몬드가 이용된다. 협면을 삭제하면서 인상체특시 명확하고 용이하게 인기될 수 있도록 명확한 쉠퍼 마무리선을 형성해야 한다. 마무리선을 치은 연하로 연장해야 할 경우도 있는데, 우선 변연을 치은 연하로 연장하면서 충분한 수직면 삭제량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협면 삭제는 인접치에 손상을 주지 않는 한도내에서 최대한 많이 연장하도록 한다.
그리고 나면 인접면 접촉점 주위에 삭제되지 않는 치질이 남아있게 되는데, 이때 수직면 삭제를 위해, short, thin, tapered 다이아몬드와 수뢰형 다이아몬드가 사용되게 된다. 잔존인접면 치질의 협면에 위치시켜 삭제한다. 이때는 다이아몬드 조각이 기구의 끝에서 소실될 수 있기 때문에 끝만을 사용한 오랜시간의 삭제는 피해야 한다. 각각의 다이아몬드 바를 사용해서 충분히 삭제가 되었다면, 수뢰형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쉠퍼 마무리선을 형성하고 수직적인 깊이를 마련하도록 한다. 그 후에 일반 수뢰형 바를 사용해 표면을 다듬어주면 된다.

현재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다이아몬드 바 킷
(주)신흥
에서 판매하고 있는 Shofu의 제품은 플랩바로서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18종류의 다양한 바가 나와 지대치 형성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Shofu의 Diamoind Point는 내구성 있는 표면처리와 특별한 멀티코팅으로 뻑뻑함을 줄여주고 절삭력을 향상시켰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수입하고 있는 mani제품은 치과계에서 잘 알려진 제품으로 그 성능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인정을 받고 있다. 코팅층수는 4겹으로 되어 있어서 그 표면이 안정적이고, 또한 거칠기에 따라서 Coarse, Regular, Fine, Super Fine 등으로 나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가격대가 높은 편에 속하기는 하지만, 잘 사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치아삭제가 가능하다. 관리방법은 소독에 주의를 기울이며, 주수한 상태에서 부드러운 터치로 짧게 사용하고, 최고허용 회전수를 넘지 않는 것 등 특별한 관리에 대해서 주의할 점은 없다.
(주)한진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Diatech 제품은 그 명성에 대해서 가격이 저렴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바이기도 하다. 또한 Diatech Gold Diamond FG는 Bur의 다양한 모양과 코팅된 Diamond의 입자크기에 따라 483종류로 구분되어 그 폭이 굉장히 크다. 또한 다이아몬드의 크기에 따라서 거칠기가 형성이 되는데, black(150㎛), blue(105-125㎛), Red(45㎛), Yellow(25㎛), White(15㎛)의 천연 Diamond가 코팅되어 있다. 또한 3겹의 코팅을 통해서 종전의 단층보다 배 이상 많은 성능을 자랑한다. 스위스 정밀 기술로 만들어낸 구조는 수명또한 길고, 절삭력에서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관련제품으로 기하학적인 형태의 8개 Bur가 나오고 있다. 최고회전수만 넘지 않으면 오랫동안 쓸 수 있으며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5가지의 킷 셋트가 나오며,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프랩등에 따라서 또 다양하게 구분이 된다.
신원치재(주)에서 나오고 있는 제품은 Komet사에서 제작되어 판매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그 인지도가 높다. 셋트는 총 10개의 바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모양에 따라서 사용을 하면된다. 모양은 Round한 모서리, TAPERED CYLINDER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거칠기는 그 다이아몬드의 코팅 층수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Standard, Fine, Extra Fine등으로 구분이 된다. 제품의 이름 앞에 숫자가 붙으며, 4261, 6278, 4051, 4279, 4337 로 구분이 된다. 각각의 장점이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inlay prep시 다양한 case의 정확한 filling을 할 수 있고, 명확하고 재현가능한 구성을 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킷에 따라서 각각의 킷에 따라서 Standard, extra fine, Ultra fine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다양한 플랩이 가능하고, 정밀함과 깨끗함을 들 수 있다.
(주)성원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인 Magic 시리즈는 한 킷트당 10개로 구성되어 잇으며, 그 거칠기에 따라서 standard(무색 107㎛-126㎛), fine(빨강 40㎛), SuperFine(20㎛)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치부의 cavities 형성에 적합한 특징이 있다. 다이아몬드 포인트와의 혼합사용으로 원하는 작업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DIACUT MLT(multi-layer coated)등의 관련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utocalve를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구치부와 metal-Ceramic 형성 등에 유용하며 다양한 layer로 이루어져 그 거칠기가 안정적이다. 각각의 바 형태는 표를 참고하기 바라며, 각 제품의 셋트에 따라서 거칠기의 구분이 다르니 구입시 참고하기 바란다.
(주)좋은보코에서 판매하고 있는 BM-TF-9, BM-TC-9, BM-TR-9는 다양하고 복잡한 종류의 치과용 Dia-bur를 시술인의 시각에서 다시 검토하여 형상을 단순화하였으며, Taper형상의 Bur는 Tip부분의 형상과 절삭부의 길이와 관계없이 지대치 형성시 요구되는 최적의 Taper각도인 6도로 표준화하여 원하는 각도와 플랩을 완성할 수 있다. 또한 12가지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이아몬드 입자의 크기별로 구분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비버메드의 제품의 천연다이아몬드 원석을 사용하여 능선이 예리하여 절삭력이 우수하며, 발열이 적다. 또한 다이아몬드 입자의 부착공정은 최첨단 금속기술과 나노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다이아몬드의 탈락으로 인한 수명저하 현상을 해결하였으며, 일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고, 관리시에 기본적인 위생관리에만 신경을 쓰면 된다.
마지막으로 신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Cool Diamon Bur는 X자형태의 coolling groove 설계로 치아삭제효율을 57% 배가 시켰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cooling groove를 통해서 Water spray가 흘러들어 치수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치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현재 38종의 다양한 종류의 버 종류가 나오고 있으며, 그 모양도 치아삭제를 위해서 다양한 모양으로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지대치형성에 많은 도움을 준다. 특별한 관리방법은 없고,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버의 특성상 사용하고 폐기되는 것을 감안해서 신덴탈에서 판매하고 있는 바는 그 성능과 가격에서 가장 만족할만한 것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신덴탈의 홈페이지에 가면 그 내용을 PDF 파일로 받아서 볼 수 있다.

치아 삭제는 치과의사의 능력을 판가름하는 척도
인류의 오랜 역사에 비해서 치과기자재의 발달은 아주 최근에서야 이루어졌다. 기록을 따져보면 로마시대의 의사인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98-115)가 치통치료를 위해서 드릴 버(drill bur)와 비슷한 기자재를 만들어 사용하였고, 이 방법을 응용해 갈렌(Garen, 129-199)은 치아에 구멍을 뚫고 약을 넣었다고 한다. 이렇듯 치과치료의 발전은 이런 기구들을 통해서 발전하고, 그 최초의 핸드피스로 인해서 다양한 분야가 함께 발전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에어터빈과 함께 다이아몬드 바는 그 중요성이 남다르다. 그 효과도 그렇지만, 시간의 절약으로 인해서 환자의 고통도 최소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의 삭제는 치과의사의 능력을 판가름하는 척도라고도 하는데,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해보면서 자신만의 스킬을 키우는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