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보철물 제작 간편화할 때 사용되는 시멘트 어떤 것으로 선택할까?
상태바
[VS] 보철물 제작 간편화할 때 사용되는 시멘트 어떤 것으로 선택할까?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2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포라인 VS / Implant Cement

임플란트 시술 비중이 높아지면서 임프란트 보철물 제작을 간편화하거나 임시 보철물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사용되는 시멘트는 쉽고 깔끔한 제거의 용이성 못지않게 우수한 본딩력과 물리적 강도가 높은 시멘트를 점차 선호하고 있다.

사용하기 간편하고, 짧은 시간 내에 완전히 경화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환자를 생각해서 회복력에 초점을 맞췄다면 어떤 종류의 Cement를 선택해서 사용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잘못 선택하면 너무 유지력이 없거나 제거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처럼 착탈이 용이하여 재치료시에도 깨끗하고 빠르게 제거되는 등 임플란트 시술에 적격인 시멘트를 몇 가지 선정하여 비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제품의 특징들을 따져보자

시린지 타입이라 간편하게 도포할 수 있다는 부분과 잔여 시멘트 제거의 용이성, 물리적 강도가 높다는 부분에선 세제품 모두 비슷비슷한 공통점을 지니고 있어 작업시간을 줄이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알아보고자 한다.

작업 시간은 대체적으로 Premier Implant Cement와 TempBond Clear, CEM-IMPLANT의 작업시간은 1분 30초로 동일하지만 셋팅 시간에서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Premier Implant Cement와 CEM-IMPLANT는 5분으로 세팅시간이 5분 30초(이하)인 TempBond Clear보다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자가 혼합방식을 채용한 Premier Implant Cement를 제외하고, TempBond Clear, CEM-IMPLANT는 오토믹스 타입으로 사용하기 간편하게 되어 있다. 반면 자가 혼합방식을 채용한 Premier Implant Cement는 자동계량 Syringe형태로 적당량을 사용하여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제품 사용 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일까?

Premier Implant Cement는 임플란트 Abutment 접착 외의 생활치 보철물 접착에는 사용하지 않고, 잉여 Cement 제거는 Crown을 접합 후 약 2분이 지난 뒤 경화하기 전에  Premier Implant Scaler 또는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러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TempBond Clear는 세팅을 촉진하기 위해서 표면 당 20초씩 가시광선으로 광중합하고 중합되지 않은 (meth)acrylic resin은 피부염이나 치수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CEM-IMPLANT 수복된 Implant 주변에는 Metal Probe 적용이 어렵고, Autoclavable한 Plastic Probe로 Implant주변에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중합 형식 Self Cure Dual Cure Dual Cure 세팅 타임 5 분 4분(23±1°C) / 20초(광중합시) 세팅시간 : Initial :1.5분~2분, Final : 4분~5분 필름 두께(Film thickness) 15 microns 20㎛ 10㎛ 타입 자동계량 Syringe Automix Syringe Automix Syringe 혼합 방법  2-Stage 자가 혼합방식 automix 방식 2-Stage automix 방식 특징  Premier Implant Cement는 높은 유지력과 Resin Cement의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임플란트 유지 수복물의 영구접착, 임시 보철물의 장기적 사용시 유지력을 오랫동안 제공한다.

중합체의 탄력성과 Non-Eugenol성분이 Premier Implant Cement의 장기적 임시 접착을 가능하게 하며 조정이나 재치료가 필요할 때 쉽게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단, 화학적 결합이 아니다.

자동계량 Syringe형태로 쉽게 적당량을 덜어낼 수 있으며 독특한 2-Stage 자가 혼합방식으로 수복물의 삽입 및 잉여 세멘트의 제거를 쉽고 빠르게 해준다.

- 작업시간 : 1분 30초
- 경화시간 :  5분
Resin Based Temporary Cement - Urethane Diacrylat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탄성이 좋고 오랜기간 외압에도 쉽게 떨어지거나 깨지지 않는다. 물리적 강도가 높고 본딩력이 우수하여 장기 임시시멘팅이 가능, 임플란트 시멘트로 최적이다.

템포러리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잔여 시멘트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현재 출시된 임시시멘트 중 투명도가 가장 높은 셰이드로 전치부 임시시멘팅에 유용하다. 편리한 듀얼큐어 오토믹스 시린지 타입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Non-Eugenol 시멘트

작업시간: 1분 30초 이상(21-25℃)
세팅시간: 5분 30초 이하(21-25℃)
반투명도(30초 동안 광중합 후): 70% 이상
수복물의 복구시 강도 높은 유지력을 보여주고, Crown margin 주위로 압출 성형이 쉽게 되고, 1분30초 내 초기경화가 일어난다. 초기 경화시 고무처럼 되기 때문에 Interproximal Area, Sulcula tissue, undercut부위에서 빠르고 쉽게 시멘트를 제거할 수 있다.

경화가 계속되는 동안 단단하게 굳어져서 쉽게 Crown을 유지시킬 수 있는 반면, 필요시 제거 또한 간단하다. 2-stage automix방식으로 Implant 유지 수복물 접착시 아주 적합하다.            

- Flexural Strength(휩강도) : 60.0MPa
- 작업시간: 1분 30초
- 세팅시간: 5분
Kit 구성  Automix dual-barrel Syringe 1 개
 Mixing Tips 10 개
 Mixing Pad 1 개

7g Automix Syringe 1ea, Mixing Tips 10ea   주의사항 잉여 Cement 제거는 Crown을 접합 후 약 2분 정도 후에
   Premier Implant Scaler 또는 임플란트 전용 스켈러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경화하기 전 제거)
꼭 끼는 Implant 보철물에는 향후 탈착을 위하여 Abutment표면에 수용성 바셀린 등을 바른다. 꼭 끼지 않는 보철물은 수용성 바셀린을 바르지 않음.
임플란트의 Abutment 접착 외의 생활치 보철물 접착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TempBond Clear의 세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표면 당 20초씩 가시광선으로 광중합해야 한다.
TempBond Clear는 (meth)acrylic resin을 함유하고 있다. 중합되지 않은 (meth)acrylic resin은 피부염이나 치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 눈, 연조직에 장시간 접촉되는 것을 피한다. 접촉 후에는 물을 사용하여 깨끗이 씻어낸다.

수복된 Implant 주변에는 Metal Probe적용이 어렵습니다. Autoclavable한 Plastic Probe로 Implant주변에 안전하게 사용한다.
꼭 끼는 Implant 보철물에는 향후 탈착을 위하여 Abutment 표면에 수용성 바셀린 등을 바른다. 꼭 끼지않는 보철물은 수용성 바셀린을 바르지 않는다.
보관 실온 보관 상온 보관 / 유효기간 2년   가격 75,000원 5만원 별도문의 제품 문의 02-773-2875 02-6366-2265 02-364-28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