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치과계의 유통혁명 네트워크 선두주자
상태바
[기업탐방] 치과계의 유통혁명 네트워크 선두주자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2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인덴탈네트웍스

 

 

㈜샤인덴탈네트웍스가 지난 2월 3일 서울 중림동에 샤인덴탈네크웍스 창업보육센터를 오픈했다. 치과기자재 유통구조 및 가격체계의 개혁을 주도하고 있는 (주)샤인덴탈네트웍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창업보육센터는 치과계뿐 아니라 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덴포라인의 기업탐방코너에서 샤인덴탈네트웍스를 방문해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 살펴봤다.
 

<고인영 대표이사 인터뷰 中 - “이번에 오픈한 창업보육센터는 과거와 다른 새로운 시스템으로 업계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발전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샤인덴탈 네트워크 역시, 샤인덴탈의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각종정보와 서비스로 보다 고객들에게 준비된 통합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질 수 있다. 나 아닌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정보와 자극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 유통구조 변화의 핵심은 ‘All-in-One 시스템’
- 분업화를 통한 효율적인 업무처리로 고객만족 Upgrade
- 치과계 최초의 프렌차이즈 브랜드 ‘샤인’
- 물류센터에서 재고를 발송하는 각 지점 ‘무재고 시스템’
- 고객 서비스 & 상품교육/관리 시스템으로 창업 지원

 

이번에 오픈한 ‘㈜샤인덴탈네트웍스 창업보육센터’는 경제적인 불황을 타계하고자 분업화를 통한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유통구조를 단순화했다. ‘무재고 시스템’을 적용해서 점주가 개인 창고에서 재고를 보관하는 것이 아닌 샤인덴탈네트웍스 본부에서 관리하는 샤인물류센터에서 전산시스템을 통해서 배송을 담당한다. 또한 샤인점을 담당하고 있는 사장에게 지속적인 교육, 관리를 통한 운영노하우를 알려주는 등 내부 공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모든 사무용 기자재를 공동으로 공유함으로써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처럼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PC부터 서버, 스토리지(저장장치)를 직접 판매하는 글로벌 IT기업 Dell(델)社가 있다. 전세계 10대기업으로 손꼽힐 만큼 방대한 규모를 갖췄지만 SCM(공급망 관리)를 통한 유통비용을 줄여 저렴한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것이 델의 유통이념과 비슷하다.

 

 

‘샤인덴탈’이라는 브랜드를 전문성을 가진 프랜차이즈로 변모시켜 소비자와 기업이 Win Win 할 수 있는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샤인덴탈은 기본적인 틀은 본부 -> 샤인점(영업) -> 물류센터 -> 고객(병원) -> 본부로 순환되는 유통 시스템을 구축했다. 본사에서는 샤인점을 운영할 인재를 엄선하고 그 인재는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고객이 구매한 물품은 물류센터에서 최대한 빠르게 직배송이 가능하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다.

한편, 개인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입주할 장소를 알아보고 임대료, 인건비, 재고비용, 그 외 지출 등 외형적인 면에서 큰 규모를 가지게 되어 비효율적으로 운영된다. 최근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기업을 운영하는데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주)샤인덴탈네트웍스는 30개의 샤인점을 관리하면서 보완해야 할 점, 지원해야 할 점,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연구하면서 샤인덴탈 창업교육센터를 야심차게 준비했다.

 

창업보육센터는 샤인지점을 지원하는 하나의 지원 시스템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고객에게 고객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교육을 담당하고 고객을 1:1과 소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 솔루션을 제공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고자 지식의 장을 마련하고 고객들에게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운영 시스템에 있어서도 센터 내 회의실/교육장을 통해 자체 교육 프로그램 및 고객 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교육 및 지원 담당 센터 인력을 배치하여 샤인덴탈 입점 대표는 고객 대응과 현장 중심의 영업에만 전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축적한 전략적 유통 시스템을 각 샤인 매장에서 바로 적용하여 보다 빠르고 쉽게 창업하고, 최소의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구축됐다.

(주)샤인덴탈네트웍스의 경우에도 유통구조를 단순화시켜 기업의 이념이 ‘고객우선’이라 고객과 1:1로 소통할 수 있는 긴밀한 관계를 어떻게 하면 유지할 수 있는 것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제품을 보고 사는 것이 아닌 브랜드화 된 유통매장을 보고 찾게 되는 것을 노력하고자 ‘샤인덴탈’이라는 브랜드에 정성을 쏟아 붓고 있다.

 

 

샤인덴탈은 몇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고객과의 대화창구를 1:1로 유지하며 빠른 응대가 가능하다.
2. 국내 유통되는 거의 모든 치과재료를 취급한다.
3. 각 샤인점의 대표가 직접 발로 뛴다.
4. 역할을 분담하기 때문에 업무처리가 빠르다. (올인원 시스템 : All-in-On System)
5. 유통구조의 단순화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것이 최대 장점이다.
6. 비용을 절감된 것을 소비자에게 돌려준다.
7. 치과계 최초로 브랜딩 프랜차이즈로 ‘샤인덴탈’을 선보였다.


온라인쪽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업체는 유통체계를 단순화시켜 일각에서는 ‘유통질서를 파괴시킨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소비자에게는 환영받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도 대형할인마트인 E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체계를 단순화시켜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되돌려주고 있다.

샤인덴탈은 거대 자본력을 바탕으로 지역상권의 유통질서를 무너트린 것도 아니고 상도덕을 무시하며 시장을 잠식하지 않았다. 단지, 유통구조를 대형할인마트와 같이 유통체계를 단순화시켜 샤인점을 운영하는 입점 대표에게 최소비용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했고, 영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고품질을 갖고 있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한다.

 

 

소매상은 각각 마진을 붙여 판매가격을 개별적으로 관리하지만 샤인덴탈의 경우 본사에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일괄적으로 네트워크망에 코드화시켜 가격정책을 공유하고 전산화하기 때문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일관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한다.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춘 도소매상도 있지만 직원을 고용하고 인건비와 임대료를 추가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불리한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별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샤인덴탈네트웍스는 이번 서울 창업보육센터를 시작으로 부산 창업보육센터를 연이어 오픈하였으며, 향후 샤인 매장에 확장 계획에 맞춰 인천을 포함한 광역시 및 광역권내 대도시에 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 2007년 원스탑 ‘신규개원 상담실’을 오픈하였고, 매 년 고객과 파트너 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치과계의 끊임없는 변화를 이끌며 신뢰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2월 8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 3회 2009 샤인덴탈네크웍스 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에서는 사전등록 마감일 1주일 전 조기에 마감되며 행사의 성공을 예고했었다. 샤인덴탈네트웍스 학술대회가 3회 연속 히트를 기록하는데 치과계 임상 트렌드를 잘 짚어낸 강연 내용과 각각의 주제를 세션별로 구성해 하루코스로 진행함으로써 심층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 기획이 돋보였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교합&보철’을 중심으로 ‘성공개원설명회’, ‘치과위생사를 위한 프로그램’ 등 총 3개 세션 10개의 강연이 펼쳐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보여 준 치과위생사 및 치과 진료스텝 들의 관심이 높아 하반기에 한 차례 더 치과위생사를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3회 2009 샤인덴탈네트웍스 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 엿보기
Session 1 ‘교합&보철’에서는 인천길병원 홍성우 교수의 ‘교합과 임상’ 강연과 강북삼성병원 이종엽 교수의 ‘잘 맞지 않는 crown의 원인과 대책’ 강연이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교합과 임상’ 강연에서는 개원의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토로하는 교합에 대해 저작활동 및 치아의 기능운동의 이해 등 근본적인 교합의 원리부터 가장 바람직한 교합의 상태, 케이스별 교합조정 방법 등을 상세히 살펴보며 다양한 임상교합 적용에 있어 난해한 부분들을 시원스럽게 해결해 주었다.

또한 ‘잘 맞지 않는 crown의 원인과 대책’에서는 부적합 crown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재 제작율을 최소로 줄이고, Chair time을 극소로 줄일 수 있는 비법을 공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Session 2 ‘성공개원설명회’에서는 치과개원의 핵심 팁을 치과마케팅, 직원교육, 세무관리, 전자차트 네 가지 주제로 나눠 명쾌하게 풀어냈다.

서울이잘난치과 장성원 원장은 ‘잘되는 치과는 준비부터 다르다’란 주제로 개원 절차와 치과 경영에 대해 강의하였으며, 사람사랑치과 김영삼 원장은 ‘현명한 직원이 치과를 살린다’란 주제로 원장과 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직원관리와 교육에 대한 기본자세와 방법을 특유의 명쾌한 화법으로 흥미롭게 풀어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Doctor Tax 성기원 세무사는 개원의들이 간과하기 쉬운 ‘치과 세테크 노하우’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으며, 덴탑정보기술 김종훈 대표는 ‘치과 경쟁력, 시스템 구축에서 시작된다’란 주제로 시스템을 활용한 고객관리 전략에 대해 강의하여 눈길을 끌었다.

서울 미소치과 라성호 원장은 ‘구강내 사진 촬영 및 디지털 임상자료의 활용’이란 주제로 강연하였으며, 한림대병원 강태인 교수는 ‘치과 방사선사진의 올바른 촬영법 및 판독’이란 주제로 방사선사진 촬영에 대한 노하우와 평소의 궁금증을 말끔히 해결해 주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송파 올치과 오영학 원장과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박찬진 교수는 각 각 ‘일반 보철시 인상채득 및 임시보철물 제작’과 ‘임플란트 보철’이란 주제로 보철치료의 임상 팁에 대해 강연했다.

한편, 30개의 샤인 매장을 네트웍스로 확대하려는 ㈜샤인덴탈네트웍스는 지난 2월 3일(화) 거행된 서울 창업보육센터 개소식에서 향후 센터 관리 및 교육 시스템 구축을 보다 확고히 할 예정이다. ㈜샤인덴탈네트웍스의 관계자는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고 이를 통해 제2의 도약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고, "샤인덴탈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직접 샤인점의 대표가 움직였기 때문이다. 샤인덴탈을 새롭게 변화 할 수 있는 자극제로 받아들여 보다 업계가 발전적으로 흘러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용균 대표
이용균 대표
이용균 대표 - 미니인터뷰-

샤인점에 입주하면서 기본교육은 ‘샤인의 이념과 목표, 그리고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한달반에서 두달정도의 준비기간을 둔다. 그동안 회사에서 취급하는 제품에 대한 교육을 매주에 2일정도 실시한다. 하루 일과는 정리하고 주문받은 것이 있으면 정리하고 직접배달하거나 프로그램 전산망으로 주소지를 입력 후 발송처리를 하면 물류센터에서 발송된다. 샤인점이 개장한 초창기에 5년되신 분들이 많은 노력을 통해 기반을 마련했다. 입점한지 얼마되지 않아 장비에 관한 지식이 많은 반면에 재료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재료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때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A to Z까지 준비하는 방법, 유의점을 교육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등 다양한 교육지원을 받고 있다.

샤인네트워크에서 배달을 중심으로 하는 영업은 지양하고 싶고, 지식이 필요 없는 일보다는 고객에게 도움을 드리며,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재료상이 되고 싶다. 욥기8:7의 성경 구절을 살펴보면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창대하리라"라는 말과 같이 나는 할 수 있어(I can do it.)라고 기합을 넣으며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넣고 있다.

다른 유통사와 선의의 경쟁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존의 소매상이 영업을 하거나 커나가는데 있어서 부정적인생각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상도덕을 지키면서 품질로써, 실력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로써 이겨나가야지 타사를 헐뜯고 비방하는 것은 잘못됐다. 선의의 경쟁자로 봐주기를 기대한다.

창업지원센터의 좋은 점은?
조금 더 회사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비용 지출면에서 임대료를 포함한 많은 부분이 절약되고, 매우 만족한다. 서울역에 위치해 있어 경쟁사 및 자사에 대한 제품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고 시장의 흐름을 쉽게 알 수 있어 매우 만족한다.  샤인덴탈 창업보육센터에서 상품정보 및 실습 등을 통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 현장실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