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치과 보험청구 프로그램,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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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치과 보험청구 프로그램,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춰야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30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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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Andwin EMR vs DOOBUNAE

최근 치과 병의원의 경우 다른 분과의 의료서비스보다 진료시스템이 진료중심에서 환자중심의 서비스로 시스템의 기준점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환자를 중심으로 시스템이 바뀌기 위해서는 진료환경 및 사무환경을 포함해 전반적인 부분을 환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첫 번째로 내원환자가 병원의 첫인상을 받는 곳은 안내데스크로 치과용 통합프로그램을 사용하며 환자의 스케줄 관리, 진료 예약을 통해 진료의 효율성과 환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치과용 통합프로그램은 안내데스크의 컴퓨터를 통해 환자접수와 청구·수납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보험청구업무를 각 체어에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둔 경우가 늘어나 중·대형화된 병원은 다양한 관리 기능과 편의 기능을 통해 진료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현재 치과에서 사용되는 통합프로그램은 대한치과정보통신협회의 ‘d3+’, Andcom의 ‘Andwin 시리즈’, 포인트닉스의 ‘O.KPen?’, 오스템임플란트의 ‘두번에’, 엔젤케어의 ‘Chicle lite'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합 프로그램의 선택은 가장 신중을 기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오늘 VS에서 살펴볼 프로그램은 통합프로그램이 아닌 보험청구 프로그램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Andcom의 ‘Andwin EMR'과 오스템임플란트의 ’두번에‘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요즘의 보험청구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되어 접수 및 예약 스케줄 관리와 예약 SMS 기능이 제공되고 있다.

 

 

DOOBUNAE 5.0 Andwin EMR

1. 진료업무
- 각종기로고가 처방, 검사 및 판독결과 등을 기존의 수기 방식 기록 작성에서 탈피
- 전산 매체를 이용해 이를 저장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의료 정보를 검색/공유

2. 보험청구업무
-청구/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지원으로 보험청구 자동화
3. PACS 지향 통합 영상관리
-X-Ray를 비롯한 CT, 파노라마, 구강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 이미지를 통합관리 지원
- 다수의 X-Ray 장비 및 외부 프로그램 연동 지원(PACS지원)
4. CRM 고객관리
-SMS자동송신 기능으로 업무 능률 향상 및 약속 이행룰 향상
-SMS, E-MAIL, DM을 통한 고객감동 마케팅 지원
-다양한 통계자료 제공으로 원활한 경영지원
-진료/청구/수납관리 및 통계자료 지원
5. 기타
-환자상담용 임상자료 제공

장점 : 편리한 UI구성 및 자동오류 검사 기능으로 손쉬운 보험청구

1. 빠르고 간편한 전자차트
    -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분명한 설명
    - 진료계획에 대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 병원내 의료진간의 신속한 환자정보 공유
    - 종이차트를 찾는 불편함 해소 및 대기시간 단축

2. 대기환자를 위한 영상 시스템 ? 덴탈프레임
    - 대기실의 TV나 모니터를 통해 대기환자순서를 표시하고 호출하는 시스템
    - 플레시, 동영상 등 다양한 영상매체를 이용한 치과치료 소개 및 병원 홍보
    - 상담 목적으로 활용

3. 차트별 환자정보 관리
    - 환자차트 : 환자의 기본인적사항 및 가족환자 정보 관리
    - 병력차트 : 디지털 장비와 연동하여 촬영된 영상자료 및 치료계획 관리
    - 보험청구를 위한 진료차트 지원

4. 병원경영을 위한 다양한 통계분석
    - 수입통계, 진료통계, 청구통계, 환자관리통계(예약,리콜,소개자,상담내역) 등
장점 : 편리한 UI구성 및 자동오류 검사 기능으로 손쉬운 보험청구장점 : 전자차트 내역을 진료차트 화면으로 보면서 바로 입력하여 청구

장점 : 전자차트 내역을 진료차트 화면으로 보면서 바로 입력하여 청구

구입문의 : 02-2016-7000 오스템임플란트    구입문의 : 02-3397-3580 앤드컴

 

 

넥스퍼 박신영 강사는 기본적으로 두 프로그램 모두 훌륭하다고 평가하며, “제일 중요한 것은 제대로 알고 청구하는 습관을 기르고 프로그램 숙지는 그 다음이다”라고 지적하며, 각 제품의 장단점을 설명했다. Andwin으로 진료 청구를 할 경우 ※ 장점으로 △ 임의로 처치내용을 만들지 않고 해당 진료에 대한 청구로 근관내기존충전물 제거와 기타 치료를 항목 별로 청구해서 정확한 청구 가능 △ 초.재진, 야간진료 설정시 편리 △ 정석으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단점으로 △ 매번 해당 처치를 클릭하고 오른쪽 하단에 진료 저장을 클릭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 △ 청구한 내용을 살펴볼 때 항상 오른쪽 상단에 해당 날짜를 클릭하고 상세내용 확인 △ 각 항목을 찾아들어가려면 약간에 번거로움을 감수

두번에로 진료 청구를 할 경우. ※장점으로 △ 청구에 단순화로 청구가 두 번 클릭만으로 청구가 가능 △ 자동 진료저장 △ 각 처치 항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처음 시작 하는 사람들도 손쉽게 청구 ※단점으로 △ 임의로 처치버튼을 만들어서 약간은 정확하지 않은 청구를 할 경우(reendo경우 근관내 기존 충전물제거와 기타 치료에 해당하는 근확, 근세가 항상 묶여 있는데, 경우에 따라 근관내 기존 충전물제거와근충을 시행 할 경우도 있어 자칫 잘못 청구를 할 수 있는 위험성 내포) △ 초.재진 설정시 날짜 옆에 화살표를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자칫 초.재진, 야간진료 설정에 실수가 생길 수 있음

각 제품의 특징과 기능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다. 보험청구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된다면 편의성, 접근성, 활용성, 기능성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네트워크 접속 프로그램도 있어 네트워크의 지원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네트워크 접속 프로그램의 경우 메인 컴퓨터에 보험 청구 프로그램을 설치해 놓고 클라이언트 컴퓨터를 통해 메인 컴퓨터에 설치된 보험 청구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시스템을 채택한다면  과부하 방지를 위해서 서버용 PC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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