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ScanX DUO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ScanX DUO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1.1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bit의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 진료 정확성 향상시키는 ScanX DUO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이 대세다. 치과계 역시 예외는 아닌데, 십여 년 전부터 개원가의 필수 장비로 자리잡기 시작한 디지털 구강 카메라에서부터 디지털 엑스레이, Cone Beam CT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것이다.
이 같은 장비의 발전은 치의학의 임상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 데 큰 몫을 차지했다고 봐도 좋다. 물론 최신 기자재들을 시기적절하게 구입해 임상에 활용할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을 수는 없겠으나 치과의 경영 환경을 고려해볼 때 ‘얼리 어댑터(early adapter)’가 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이달에 소개할 ScanX DUO는 이 같은 개원가의 고민을 덜어줄 경제적인 장비 중 하나로 손꼽힌다.
지난 2009년 11월 1일 ‘2009 DENTIS World Simposium’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경제적인 제품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개원가의 꾸준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ScanX DUO, 아래에서는 본 제품의 특징에서부터 사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PSP를 사용해 신속·정확·간편하게 디지털 이미지 획득
ScanX DUO는 PSP(Phosphor Storage Plate ; 인광 저장판)라는 이미지 디지털 필름을 이용해 환자의 구강 상태를 촬영한 후 ‘쉽고 정확하며 빠르게’ 디지털 이미지로 스캔해주는 디지털 필름 엑스레이 시스템이라 정의할 수 있다. 
특히 ScanX DUO는 25cm(W) * 25cm(D) * 30cm(H)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공간 활용성이 높으며 16bit의 높은 화질을 구현해 진료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게 크게 기여한다.
한편 ScanX DUO의 제조사인 AIRTECHNIQUES(미국)는 가장 먼저 스캔 방식의 plates인 이미지 디지털 필름 PSP를 개발,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으로 유명하다.
PSP는 아날로그 필름보다 얇고 유연하기 때문에, 촬영 시 환자들의 이물감을 최소화해주며 궁극적으로 구강 내 병소의 위치를 정확하게 촬영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PSP 센서 사이즈가 0~4까지 5가지 사이즈로 구비돼 있어 구강 상황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0, 1번은 소아용, 2번은 일반 아날로그필름 및 디지털 센서 사이즈와 같다. 4,5번은 교합용으로 사용된다.
그 외에도 ▲무선이기 때문에 이동 시간을 줄여 진료 효율을 향상시킨다는 점 ▲3~4천회 정도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점 ▲일회용 위생커버를 이용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등도 눈여겨볼 부분 중 하나다.

  

     
                                  얇고 유연해 환자에게 이물감을 최소화하는 PSP

 


촬영방법은 intraoral film 사용법과 동일
ScanX DUO의 사용법은 intraoral film 사용법과 동일하다. 즉 PSP를 구강 내 병소에 정확하게 고정시킨 후 기존에 사용하던 엑스레이 발생장치를 이용해 조사한 다음 PSP를 스캔하여 이미지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때 사용하는 엑스레이 발생장치는 어떤 제품이든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스캔 모드는 intraoral standard, high, very high 총 3가지 모드로 지원되며 intraoral standard로 설정할 경우 한 장 스캔 시 17초가 소요된다. 연속 스캔을 할 경우 두 번째 장부터 4초씩 초과 소요된다. 

 

 

보험청구프로그램과 호환되어 연동성 우수
ScanX DUO는 현재 PLANMECA 이미징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PLANMECA 디지털 파노라마를 사용하는 치과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ScanX DUO 장비만 프로그램상에서 추가해 사용하면 된다.
또한 보험청구프로그램과 모두 연동이 가능하므로 진료 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네트워크 역시 가능해 상담실을 비롯, 진료실과 원장실 등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불러와 편집·저장할 수 있다.

한편 PSP는 ScanX DUO를 구입하면 2번 사이즈가 8장 들어 있다. 사이즈에 관계 없이 추가 구매 시 장당 100,000원의 추가 금액이 발생한다.

 

PSP 이렇게 관리한다

 

 

엑스레이가 조사되는 PSP의 형광 부분은 가능한 한 지문이나 이물질이 묻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특히 PSP는 매우 민감한 필름이기 때문에 이물질을 발견하지 못하고 스캔할 경우 필름에 스크래치가 발생해 이미지 화질을 떨어뜨리거나 PSP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약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 순면 거즈로 plate 표면을 부드럽게 닦아주도록 한다.
또한 PSP는 안전하고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해 일회용 위생커버를 사용하는데 전용 커버는 가격이 비싸지만 국내 디지털 센서용 커버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 제조원 : AIRTECHNIQUES(미국)
· 판매원 : ㈜덴티스
· 문의 : 053-589-35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