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인상채득을 위한 cord 삽입과 impression Tip
상태바
정밀한 인상채득을 위한 cord 삽입과 impression Tip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3.0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현치과의원 육소라 치과위생사
환자에게 편안한 보철물이 완성되기 위해선 그 전단계 과정인 임프레션이 매우 중요하다. 임프레션을 통해 나오는 음영의 형태가 그대로 최종보철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포 없이 깔끔한 인상체를 얻을 수 있을까?

정확한 마진을 얻기 위해선 코드를 삽입하는 과정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치아와 잇몸이 꼭 붙어있는 좁은 틈새 안에 어떻게 하면 저 굵은 실을 잘 넣을 수 있을까?

이제부터 두 가지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차근차근 찾아가 보자.

 

1. 코드를 넣을 준비를 한다. cord packer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explorer를 사용해도 무관하다. 육 치과위생사는 explorer가 cord packer보다 얇고 가늘어 더 편리하게 삽입이 가능하다고 한다.

 

 

 

 

 

 

 

 

2. 코드는 엄지 손가락을 감고 남을 정도로 조금 길게 자른다. 특히 코드 삽입이 익숙지 않다면 집게 손가락으로 잡을 수 있도록 여유롭게 자른다.

 

 

 

 

  

3. 1차 prep된 치아를 코드로 감싼다. 이때 코드의 끝자락 부위가 협측으로 오도록 한다. 협측이 코드를 잡기도 편하고 후에 마무리를 할 때도 편리하다.

 

 

 

 

 

 

 

 

 

 

 

 

 

 

 

 

5. 양쪽으로 코드를 넣다보면 어느 순간 코드의 끝부분이 엑스자로 교차되는 순간이 온다. 그 교차되는 부분을 scissor로 자르면 아직 넣지 못한 부위의 사이즈에 맞게 코드가 남게 된다. 남은 부분을 마무리로 넣어주면 코드는 깔끔하게 삽입된다.

 

 

 

 

 

 

 

6. 2차 prep 후 인상을 채득하기 위해 2차 코드를 삽입한다. 1차 코드는 이미 들어가 있는 상태이며 방식은 1차 코드 때와 같지만 이 때는 잇몸 속에 코드를 반 정도만 넣어도 된다. 잇몸이 오므라져 있는 것을 벌려서 마진이 잘 나오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2차 코드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8. 2차 코드로 인해 벌어진 부위 사이로 라이트바디가 잘 들어가게 한 후에는 그 위로 러버를 충분히 쌓아올린다. 필요하다면 에어를 불어주어도 되는데 이때 에어는 일정한 힘으로 부드럽게 불어준다.

보통 1급 와동 인레이의 경우에는 에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라이트바디를 벽에다 대고 그 자리에서 쭉 짜주게 되면 라이트바디가 천천히 퍼지면서 차오른다.

 

9. 라이트바디를 쌓아올리는 동안 보조자는 heavybody를 tray에 채운다. 헤비바디도 트레이 아래에서부터 틈새없이 차곡차곡 쌓아올려야 하며 다 채운 후에는 표면이 편편하도록 마무리해준다.

 

 

 

10. 굳기 전에 환자의 구강에 넣고 인상을 채득한다. 만약 30번대를 하게 되는 경우 트레이의 뒤쪽부터 눌러 넘치는 인상재가 앞으로 나오도록 유도한다. 오버인상재가 구강저 쪽으로 향하게 되면 gagging반응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cord삽입과 impression에 사용된 제품

Aquasil Ultra XLV

Aquasil Ultra XLV는 흐름성이 매우 좋아서 상악에 사용해도 유지가 가능하다. 지속적이며 완벽한 flow가 유지되며 친수성이 높아서 습윤한 상태에서도 정밀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또한 Micro mixing tip이 있어 편리한 구강 내 적용과 Mixing tip내의 재료의 잔여량을 최소화하여 매우 경제적이다.

제조원 : Dentsply(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Dentsply Korea

문의 : 02-2008-7600

 

Gingi Pak Z-Twist Cord

Z-Twist는 수분 흡수가 우수한 코튼과 팽창력이 우수한 화학섬유가 50:50으로 짜여진 우수한 코드이다. 잘 풀어지지 않는 Z자 형태는 팽창력을 극대화시킨다. weave구조로 짜여져서 버나 다이아포인트에 딸려 나오지 않게 저항하며 제거 시 sulcus에 남지 않는다. epinephrine이 묻어 있는 제품은 지혈 작용을 돕는다.

 제조원 : Gingi pak(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진덴탈

문의 : 02-752-84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