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심스탁을 사용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심스탁을 사용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3.3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합을 알았다면 교압까지 확인해야

8마이크론 교압지로 정밀한 교합관계를 찾아낸다 - CUTTING SHIMSTOCK

 치과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위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하다. 바로 환자의 고통을 없애는 것. 그것이 일차적 목표이면서 최종 목표가 된다. 간혹 이 부분을 놓쳐버릴 때가 있는데, 눈앞에 보이는 치아를 치료하고 복원하는 그 자체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과 치료가 끝나고 나서도 꼼꼼한 교합 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은 환자의 만족을 위해 빠져서는 안 될 부분이다. 물론 사람의 교합은 획일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자에게 적합한 교합을 찾아야 한다. 이때 교합지만으로는 찾지 못하는 세밀한 물림은 반드시 심스탁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올바른 교합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

 하악운동시 기능적 접촉이 일어날 때의 상하악 치아 간의 관계를 교합관계라고 한다. 그러나 교합은 단순히 치아나 수복물의 접촉뿐만 아니라 근신경 생리, 악관절과 근육의 기능, 연하와 저작, 정신적 상태, 저작계의 기능 등을 포함하여 훨씬 광범위한 관계를 나타내기도 한다.

결국 교합관계가 좋지 못하면 저작 효율이 떨어지고 음식물의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위와 장 속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되어 독소를 내뿜고 내장기관의 기능을 저하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교합관계는 몸의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밀한 교합관계 확인을 위한 마무리 단계, 심스탁

 보통은 교합지를 통해 일차적으로 교합을 확인한다. 이것은 교합지에 두께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이게 된다. 교합지가 얇을수록 교합접촉점이 점에 가깝게 표시되어 가장 세게 접촉되는 높은 부위만을 정확히 보여준다. 반면에 교합지가 두꺼운 경우는 교합접촉점이 면으로 표시되어 가장 높은 부위를 포함한 전체적인 높고 낮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처음에는 두꺼운 교합지를 사용해 전체적인 교합 상태를 확인하고 교합조정을 한 뒤 색이 다른 얇은 교합지로 마무리 교합조정을 한다. 그 후에는 교압을 확인할 수 있는 심스탁을 이용한 교합관계 확인이 바람직하다.

 심스탁은 교합을 확인하는 데 있어서 정교함을 요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일반 보철치료에서도 사용되지만 특히 임플란트 같이 세밀함을 요하는 경우에는 심스탁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잘라져 나와 편리한 CUTTING SHIMSTOCK

 시중에 유통되는 심스탁은 대부분 감겨있는 롤 형식으로 되어 있다. 매번 자르기가 불편하므로 한 번에 미리 적당한 길이로 잘라놓는다. 그러나 심스탁의 재질상 쉽게 달라붙고 제자리에 가만있지 못해서 잃어버리기 일쑤라 낭비가 많다. 이때 CUTTING SHIMSTOCK을 사용하면 이 불편 함들을 해결할 수 있다. 5cm씩 잘라져 있어 간단히 떼어서 사용할 수 있고 잘못 잘라서 버릴 일도 없다. 또한 롤 형식이 아니므로 커버링이 없어 말리지 않고 사이사이 종이를 덧대어 여러 장 떼어지는 일도 없다.

 

ㆍ제조원 : 백당무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케이디덴탈

ㆍ문의 : 010-7724-2875

 

Mini interview | 우리안치과의원 김병수 원장

 

 

우리안치과의 김병수 원장은 “사실 나보다도 스태프들이 편리해한다. 이미 잘라져 있어 자를 필요가 없고 낱개로 되어 있어 빼서 쓰기가 편하기 때문이다”라며 CUTTING SHIMSTOCK은 스태프를 위한 심스탁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모든 치료는 교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쉽고 빠르게 끝남은 물론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적절한 교합관계의 회복은 내원횟수도 줄이고, 그만큼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어 치료후에도 재발률이 낮아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환자는 교합이 맞지 않아 높이가 너무 낮으면 저작이 부족하고 너무 높으면 치아가 솟아있게 되어 자주 맞닿아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며 환자를 위해 치료기간을 단축하려면 처음 교합을 확인할 때 꼼꼼히 제대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