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icroleakage가 없어 세균침투 걱정없는 알로덴 임플란트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icroleakage가 없어 세균침투 걱정없는 알로덴 임플란트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03.3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stomised abutment system 채용으로 심미성도 살려준다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로 불리며 자연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더군다나 임플란트 가격이 예전에 비해 많이 낮아져 점차 대중화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단기간 사용하는 제품도 아닐뿐더러 단일체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제조회사의 안정성과 제품의 호환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최첨단 의료과학 제품으로 정밀 가공과정을 거쳐서 인체에 문제가 없는 검증된 것을 선택해야 하는데 오랜 역사와 임상 연구결과가 확실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올해로 7년째인 알로덴 임플란트
알로덴 임플란트는 1997년 개발되기 시작했다. 제조사인 ㈜내이는 2002년도에 여러 가지 실험과정을 거쳐 그 이듬해 임상적용을 마쳐 올해로 7년째를 맞이했다. 임플란트 locking system은 미국 Bicon사 제품의 locking taper와 같이 좀 더 긴밀한 커넥션 상하부 구조 결합의 시스템 제품을 개발하였다.

임플란트를 구성하는 locking system 상하부 구조를 서로 반대로 바꿨을 때 두 가지 종류로 사용 할 수 있게 제작된 것이 알로덴 임플란트이다.
 

1.5도 locking taper system을 사용

 

 알로덴 임플란트는 임플란트와 abutment의 체결방식이 1.5도인 locking taper system이다. 1.5도 double locking taper의 완벽한 결합으로 microleakage를 방지해 세균침투 및 증식으로 인한 치조골 용해 및 주위염 등의 부작용이 없다.

 뿐만 아니라 환자 개인의 구강상태에 맞춘 customised abutment system으로 환자 개인의 구강 상황에 맞춰 abutment shoulder를 잇몸 하방에 위치하게끔 milling하여 심미적인 보철물을 창조할 수 있다.

 그 밖에 크라운 브릿지와 같은 간편한 보철과정과 abutment 최종 장착 전에 360도 positioning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저속엔진의 ASR, 이렇게 사용하자

 주의사항으로는 ASR이 저속엔진이라 처음 사용 시 무리하게 힘을 가해서 드릴을 멈추게하거나 핸드피스 헤드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이다.

 ASR의 자연스런 삭제력으로 reaming을 진행하고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아야 한다. 저속엔진이라 편안하게 적당한 힘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saline을 뿌려가며 반복 적용을 해야 하는 등 technical 부분이 중요하다.

 

ㆍ제조원 : ㈜내이(한국)

ㆍ판매원 : ㈜샤인덴탈네트웍스

ㆍ문의 : 02-762-3666

Mini Interview | 내이치과병원 장상건 원장

“Microleakage 조차 없는 알로덴 임플란트”

 

 

알로덴 임플란트를 개발한 내이치과병원 장상건 원장은 처음 제품을 개발하게 된 동기로 환자의 편의를 우선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그는 “외국제품 Bicon사 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넣을 때 press를 가하면서 넣는 방법을 사용한다”며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망치에 가해지는 충격이 환자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고 알로덴 임플란트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임플란트는 장기간에 걸친 치조골 흡수량이 임플란트의 성공 관점이다. 그 점에 대해 장 원장은 “알로덴 임플란트의 7년간 임상 데이터를 보면 처음 심었을 때부터 현재까지 치조골 소실에 대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어서 그는 “현재 다른 locking system은 치아의 편측에 자극을 주게 되어 임플란트 나사가 풀리고 abutment가 빠져 버리게 된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에 비해 알로덴 임플란트 시스템은 “locking taper 방법 중 안쪽에 2중 잠금장치를 하여 결합력이 기존에 taper 장치에 비해서 강하다”고 강조했다.

그렇기 때문에 상악 전치부에서 빠질 확률이 훨씬 적다는 특징을 갖고있다.

두 번째 특징으로 장 원장은 “알로덴 system은 우리나라 최초로 개개인에게 맞는 abutment 디자인이 가능한 utility abutment system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이 system은 각각 환자의 케이스에 맞는 abutment 사이즈를 디자인하여 잇몸의 상태나 모양이 특별해도 심미성이 우수한 최종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고 한다.

그 밖에 “알로덴 임플란트는 바깥에서 abutment를 다 결합시켜 abutment와 영구보철물 사이에 시멘트층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며 그 후 “초음파에서 세척을 하고 다시 인덱스 코어를 이용하여 구강 내에 적용시켜 완벽한 cementation 타입을 만들어 준다”고 덧붙였다.

임플란트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조건으로 microleakage가 있으면 안된다고 강조하는 장 원장은 “모든 스크류 시스템은 아무리 정교한 시스템이라고 해도 반드시 스크류 자리에 빈공간이 생기고 거기에 세균이 침투한다”고 했다.

그에 비해 알로덴 임플란트는 microleakage가 발생하지 않아 세균이 침투할 수 있는 길이 전혀 없다며 그는 알로덴 임플란트의 우수성에 마침표를 찍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