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Chair의 심장, compressor와 suction
상태바
Unit&Chair의 심장, compressor와 suction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03.3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t&Chair의 선택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compressor와 suction. 이하에서는 compressor와 suction의 선택 요령과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스테인리스로 된 compressor의 중요성
Compressor는 3-way 공기 공급, 고속·저속 핸드피스 카트리지 회전 등 Unit&Chair를 움직이게 하는 데 필요한 압축공기를 생성하는 장치다. Compressor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진료를 볼 수 없다. 때문에 compressor는 Unit&Chair의 심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ompressor는 대기 중에서 흡입한 공기를 여과한 후 건조한 공기만을 탱크에 저장해둔다. 그러므로 저장용 탱크의 재질은 부식이 일어나지 않는 스테인리스 재질을 구입하는 게 좋다. 탱크 내 저장된 공기는 진료 시 핸드피스 등을 통해 환자의 구강 내 직접 노출되므로 무엇보다 위생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Compressor와 suction은 Unit&Chair를 판매하는 업체에서 함께 구입할 수 있다.

Compressor 구입 시 주의사항
2008년부터 핸드피스와 장비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해온 Doi 김영복 대표는 compressor 구입 요령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공기 저장소인 탱크가 스테인리스로 돼 있어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고 위생적인가?
▲ 탱크 용량은 평균 40리터 이상이어야 하고 소음이 적은가? 단 Unit&Chair가 3대인 경우 20리터도 무난하다.
▲ 공기 토출량이 평균 140리터/min 이상이며, 무급유형 oilless인가?
▲ Air-Dry 내부의 신소재(알루미나겔)는 교체가 용이하고, 선 dry방식을 채용하는가?
▲ 응축수 발생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는가?

경제적인 습식 suction, 그러나 교차감염성과 소비전력 등을 고려하면 건식이 좋아
습식 suction과 건식 suction은 진료 시 발생하는 이물질을 강제 흡입할 때 물의 수압을 이용하느냐, 풍랑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습식이 저렴하기 때문에 습식 suction이 많이 이용된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효율, 교차감염성, 소비전력, 환경적 측면 등에서 따져볼 때 건식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건식의 경우 “치아 삭제 시 구강 밖으로 비산되는 각종 미tm트와 분진 등의 흡입력이 매우 높아 교차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Suction 관리 방법
▲ 3대의 Unit&Chair에 1대의 suction을 설치한다.
▲ 2대 이상의 suction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Unit&Chair를 그룹으로 연결한 배관 중간에 유체의 흐름을 차단할 수 있는 밸브를 설치한다.
▲ 습식 suction은 동파 방지를 위해 외부에 설치해서는 안 된다.

Compressor와 Suction를 각각 독립된 공간에 설치해야 하는 이유

Suction과 Compressor는 흔히 밀폐된 기계실에 통합설치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이럴 경우 Suction에서 나온 오염된 공기가 다시 Compressor로 유입, 교차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compressor와 suction은 각각 독립된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