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문이 없는 방처럼 모두를 담는 성심치과
상태바
[치과탐방] 문이 없는 방처럼 모두를 담는 성심치과
  • 김정상 기자
  • 승인 2005.12.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심치과


문이 없는 방처럼 모두를 담는 성심치과

사람들로 붐빌 것 같다는 생각과 달리 오전의 압구정은 한산했다. 그 앞구정역에서 내려서 걸어가는 동안 바람이 많이 불었다. 바람은 사방으로 불면서 나무를 움직이기도 했고,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도 했다. 압구정 현대백화점 앞쭉 늘어선 병원들 사이로 숨어있는 듯한 치과가 하나 있었다.

병원을 찾기 전에 성심치과의 홈페이지(http://www.stardent.co.kr)에 들어가 볼 기회가 있었다. 그곳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였는데, 의외로 많은 임상적인 자료에 놀랐다. 박은기 원장은 덴트포토와 2875를 통해 활동하고 있었는데, 그는 자신의 사이트에서도 또한 자신의 치과에서 치료하고 있는 현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성심치과의원은 그렇게 사람들에게 오픈되어 있었다.

유년의 기억, 바람 부는 압구정
박은기 원장이 압구정에 자리를 잡은 것은 지금으로부터 24년 전이다. 특별히 압구정에 자리를 잡은 이유가 있냐고 물었더니, 다른 특별한 것은 없단다. 단지 어린 시절 압구정 근처에서 배를 타고 놀았고, 또 근처가 하나의 놀이터였기 때문에, 그 어린 시절의 추억들이 어우러져 편안한 공간이었다고.
용산고등학교를 졸업한 시점에서 그는 선생님의 권유로 서울대 치과대학을 입학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 타 과에 비해서 비인기학과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군인이셨던 아버님의 후원으로 진학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평범한 학창시절을 보내고, 공중보건의 1기를 거쳐 압구정에서 진료를 시작한다.
학창시절, 그는 컴퓨터와 봉사활동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학생이었고, 그것은 성격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같다고 한다. "이렇게 혼자서 생각을 해봐도 제가 치과의사 말고는 다른 게 없었을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웃는 그는 자신의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듯한 성격이 이런 것들과 잘 맞아 떨어진 것 같다고 말한다. "집착" 그것이 치과의사의 기본적인 자질인 것도 같다는 그는, 매일 조금 씩 알아가는 데 더욱 큰 흥미를 느끼고 있었다.
또한 그는 자전거를 타고 병원에 나오기도 하는데, 배우자의 간곡한 권유로 자주는 하지 못하지만, 가끔 몰래 자전거 도로를 따라서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한다고 한다. 양복을 입은 노신사가 자전거를 타고 달린다는 게 상상이 안 갈지도 모르겠지만, 그는 바람처럼 자유로운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진실하게 대하고자 노력하는 마음, 聖心
그의 병원은 박은기 치과가 아니라, 성심치과이다. 이름을 내세우기 보다는 마음을 앞세우겠다는 뜻인 것 같다. 그 이름은 박 원장이 다니는 교회의 목사님께서 지어준 것인데, 거룩한 마음, 신성한 마음을 가지고 진료를 임해 달라는 바램이 나타낸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는 한명 한명의 환자를 대할 때마다 새로운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24년 동안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치과는 마치 성심치과의원의 로고처럼 따뜻하다. 집안에서 뭔가 맛있는 것을 요리하고 있는 듯, 굴뚝에서 연기가 올라오는 듯한 모습을 그린 것은, 그가 직접 디자인 한 것인데, 이를 잘 표현하고 있다.
현재 치과는 김숙주, 이순화, 최희정, 유은정 치위생사가 일을 하고 있는데, 각각 데스크,상담, 예약과 Scaling, X-ray촬영, 카메라촬영, laser치료, 구강카메라 등 전문분야를 가지고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병원이 작지만 환자가 많아서 힘들 것 같았는데, 자신의 일이라는 생각에 모두 묵묵히 일을 하고 있었다. “다들 힘들어 하죠.” 박 원장은 힘들어하는 것 같아서 바쁘지 않은 날 하루씩 돌아가면서 쉬도록 하고 있지만 그것 말고는 못해주는 것에 대해서 미안해했다.
그러나 모두 바쁜 사이에서 또 하나의 동료애가 싹트고 있는 것 같기도 했다. 성심은 환자들만이 아니고, 서로에게 가지는 마음가짐이었다.

디지털 마인드를 키우자
박은기 원장은 컴퓨터에도 꽤 관심이 많다. 그래서 현재의 홈페이지도 직접 만들었다. 또한 전산과 관련해서 최초의 기록들을 살펴보다보면 누구나 박원장의 이름을 만나게 된다. 그의 학창시절에 컴퓨터 관련 동호회를 조직하기도 했으며, 컴퓨터로 최초로 보험청구를 했던 사람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단지 취미생활이었다고 치부하게에는 많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그는 최근 이런 인터넷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고 한다. 그 중에 하나가 덴트포토라는 곳인데,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와, 진료 중의 사진을 보다보면 무릎을 칠 때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그만큼 아쉬운 점도 많다.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데, 임플란트를 한 것에 대해서 지적하면 많은 사람들이 비난을 하게 되는 것처럼, 소수의 의견이 무시되기가 쉽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는 치과의사들이 디지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컴퓨터에 대해서 너무 모르다보면 다른 일들을 원활히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컴퓨터를 이용해 다양한 통계를 내고, 진료를 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어려운 일들을 쉽게 하는 그는 "그런데 전 문자를 못 보내요"라고 말하며 웃는다. 그것은 자신의 틀을 깨고 싶지 않거나, 못 깨는 것이라고 한다. 그는 자신이 만든 스크린세이버와 치과홍보용 동영상을 나눠주고 있다.

치과흐름 10년 후를 보려면 압구정동으로
장소에 따라서 시간의 흐름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국가끼리의 차이가 몇년이다라는 식으로 말을 하기 때문이다. 한쪽은 빠르고, 한쪽은 그에 비해서 늦기 때문에 가능한 말이다. 그 말은 치과계에서도 통한다. 압구정동과 강남은 그 다양한 변화의 바로 앞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흔히들 5년 후를 보고 싶으면 강남을 둘러보고, 10년 후를 보고 싶으면 압구정동에 가보라는 말을 한다는데, 그도 그럴것이 강남은 지금 거의 전문의로 분화되어 있는데, 압구정동은 그 분화를 거쳐 서로 화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박은기 원장은 그런 압구정동에서 오랫동안 반장을 하면서 화합을 위해서 힘썼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치과의사들끼리는 서로 불화가 있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너무 경쟁의식을 가지는 것이 좀 아쉽죠." 박은기 원장은 최근 치과내에 경쟁이 치열해 진 것에 아쉬움을 나타낸다. 옆에 병원이 들어오는 줄도 몰랐는데, 자고 나니까 간판을 내걸고 있고, 또 서로 왕래가 없다 보니까 적으로만 느끼는 것 같다는 것이다. "옛날에는 치과를 하기 전에 주변의 치과에 와서 '어디어디 졸업한 누구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란 인사를 했었는데, 요즘엔 얼굴도 모르겠다"며 좀 더 마음을 오픈하기를 바란다고. 먼저 마음을 여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 다가오는 것이라고.
그의 병원은 하나의 문처럼 열려있다. 그래서 주변의 모든 풍경을 모두 담을 수 있는 건지도 모른다. 조그만 마음이지만 세상을 안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치과가 압구정에 있었다.

성심치과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들

Opus 10
다양한 연조직용 레이저중 사용 범위가 가장 다양하고 크기가 portable하여 사용하기가 편리하며 user가 쉽게 사용할 수 있게 고안되었습니다. vital bleaching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오리엔트엠지 (02)546-7577
가격 / 가격 / 4,700만원




TUTUNAUER 2340MK(고압증기멸균기)

열을 전달하는 히터가 챔버 외부를 감싸는 방식으로 히터 및 챔버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고,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350만원





Venus portable X-ray

인체에 유해한 연x선이 적은 직류정류방식으로 들고 다니기 쉬운 경량 컴팩트 사이즈이다.
필름, 디지털 센서 겸용 촬영이 가능해서 x-ray진단에 도움을 준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550만원




BT cool

현재 메디칼분야에서 최신 trend로 여겨지는 Hi-Flux LED를 사용하는 가장 최신 미백장비로 열발생이 거의 없고 장비 수명이 거의 반영구적이어서 편리하고 유지비가 들지 않는다. 치아미백에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피스메드
가격 / 1.200만원





STARLIGHT pro (light curing)

반영구적 수명의 LED 시스템으로 가볍고, 열발생이 적다. 또한 사용이 간편하고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 느낌이 든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130만원





MIGMA MIXER(알지네이트 믹서기)

저소음이며 모든 알지네이트 혼합이 가능하므로 개인적으로 알지네이트를 많이 사용하는 교정 전문의에게 추천하고 싶다. 특히 아가-알지네이트 컴비네이션 테크닉에서 우수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240만원





MICROPIEZO S(포타블 스켈러)

초음파 진동의 미세 흐름을 이용해 치아 표면의 치석을 제거하는데, 큐링라이트와 호환이 가능하므로 저렴한 가격으로 2개의 제품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원터치 시스템으로 MICROPIEZO S 스켈러 1set를 가지고 여러대의 체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130만원

DIGIFORM(덴탈 유니트 체어)

디지폼은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유압식 작동방법을 가지고 있어 A/S가 간편하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쿠션은 환자에게 안락함을 준다. 허가가 까다롭다고 하는 일본에서 내수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그대로 들여와 판매하고 있는 만큼 내구성, 안정성 등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성제너럴 (02)752-3555
가격 / 직접문의(사양에 따라 가격이 다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