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VALO 광중합기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VALO 광중합기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5.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광중합을 위한 VALO 광중합기

 
치과 치료 시 여러 분야에서 광중합기의 사용은 매우 빈번하다. 그만큼 실수로 떨어뜨리는 일도 종종 일어난다. 이때마다 가슴 졸이며 조심스럽게 광중합기를 살펴보면 충격 탓에 lamp가 깨져 있거나 기기가 작동하지 않는 등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2010년 2월 광중합기 ‘VALO’가 국내에 출시되었다. VALO는 알루미늄 통 바디로 만들어져 최고의 내구성을 자랑한다. 스크래치 저항처리와 사파이어 하드 코팅처리, teflon sealing으로 한 번 더 내구성을 높였다. 또한 이음새가 없어 먼지 등이 잘 끼지 않으며 닦아내기도 쉬워 위생적이다. 이처럼 강하고 튼튼한 VALO를 함께 알아가보자.

 


직진하는 빔, 효과적인 curing
Light에서 나오는 빛이 퍼지지 않고 한 방향으로 직진하는 것을 collimation이라고 한다. 기존의 light는 빔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퍼지게 되어 광도면에서 약하다. 이는 올바르지 않은 curing을 유발하여 수복물 접착의 실패로 이어진다. 이에 반해 VALO는 light 앞쪽에 특수처리를 하여 빔의 collimation 효과를 유도한다. 수복물의 거리가 멀어져도 거의 같은 광도로 curing이 가능하다.
광중합기의 광도는 전 표면에 걸쳐 동일해야 한다. VALO는 원주형의 특수렌즈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수복물을 균일하게 curing 한다. 4개의 LED lamp는 각각 465nm, 445nm, 405nm의 빛을 낸다. 이 4개의 LED lamp가 서로 어우러져 395~480nm 사이의 broadband 파장대의 빛으로 모든 치과재료를 완벽하게 curing 한다.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으로 구강 내 접근이 쉬워
치료부위가 전치부인 경우는 디자인에 관계없이 curing이 수월하지만 구치부의 경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보통의 광중합기의 경우 head 부분에 각도가 있어 light를 구치부에 정확히 위치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VALO는 이러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light의 head 부위를 슬림하게 디자인하고 잡기 쉬운 pen style로 grip 감을 편안하게 하였다. 따라서 술자가 원하는 치아에 정확한 curing이 가능하고 소아환자는 물론 개구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도 접근이 쉽다.

3가지 모드 지원으로 어떠한 치료에도 사용 가능
모든 치과진료에서 하나의 고정된 광도만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각각의 치료마다 필요한 광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임상에서 여러 수복케이스에 맞춰 각각의 광중합기를 선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치료 상황에 맞춰 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광중합기를 활용해야 한다.
VALO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VALO는 어떠한 임상케이스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모드 3가지를 제공하여 다양한 광도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미네이트를 적용할 때나 교정용 브라켓을 장착할 때, 소아환자의 실란트 치료 시에는 노출시간은 짧고 광도가 높은 플라즈마 모드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그 밖에 일반 composite resin curing에서는 표준모드나 고성능 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표준, 고광도, 플라즈마 세 가지 모드 모두 광중합 효과는 동일하다.

습한 환경과 직접적인 연조직 조사는 피할 것
VALO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먼저 과도한 습도는 피해야 한다. 치과진료실이 습하면 제품의 기능과 성능에 장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로 렌즈는 단단한 곳에 부딪히지 않도록 사용해야 한다. VALO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 바로 헤드 부분의 이 원추형 렌즈이므로 사용 시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다음으로 치아가 아닌 연조직에 직접적인 광조사를 피해야 한다. 노출 시간이 짧으면 연조직에 손상을 주지는 않지만 모든 광중합기가 불가피하게 열을 발생시키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바디나 렌즈에 이물질이 묻었을 때는 약간의 알코올을 솜에 묻혀 살살 닦아 내주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제조원 : ULTRADENT(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더존월드
문의 : 02-2026-2874

Mini interview | 아인스치과의원 김병국 원장 (박스처리)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

 

 

작년 가을 대한치과교정학회 기자재전시회에서 처음 VALO를 접한 아인스치과의원 김병국 원장은  VALO의 장점을 튼튼한 내구성에서 찾았다. 김 원장은 “광중합기는 사용하다 보면 떨어뜨리는 경우가 허다한데 VALO는 알루미늄 바디로 구성되어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VALO 자체가 가볍기도 하지만 어댑터가 체어마다 연결되어 있어 힘들게 이동시킬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어 직원들도 편리해한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유선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광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서 좋다”며 “무선은 충전식이라 배터리가 다하면 광도가 약해지는데 그에 반해 VALO는 가벼우면서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장은 치료마다 요구되는 광도가 있는데 글래스아이오노머 같은 긴 시간의 curing을 요구하는 치료와 교정과 같이 짧은 시간의 curing을 요하는 치료에 따라 호환이 바로바로 가능해 더욱 편리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사용한 지 채 3개월이 되지 않아 아직 기간에 대한 확신은 없지만 지금까지는 불편함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영속성에 대한 확신만 있다면 유용한 광중합기로 거듭날 것이다”라고 마무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