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습도상태에서도 문제없다, hydrogum 5
상태바
100% 습도상태에서도 문제없다, hydrogum 5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0.07.2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drogum 5에서 ‘5의 의미’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제품돋보기 / hydrogum 5


알지네이트(Alginate) 인상은 매일매일 하게 되는 치과 진료 중 기본 적인 진료보조 업무이다. 매일 일상적으로 사용하다보니 쉽게 생각하고 항상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고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실제는 어떤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알지네이트 인상은 보철진료의 시작이다. 정확한 알지네이트 인상은 올바른 치과치료의 출발점임을 잊지말자.

 

물이 있어도 정밀도에 영향을 주지 않아 좋다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러버 인상재와는 달리 가격이 저렴하고 탄성이 풍부하며 비교적 우수한 정밀성을 가지고 있어 치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재료 중 하나이다. 알지네이트 인상은 사용이 간편하지만 소홀히  취급하거나 다루는 방법이 미숙하여 부정확한 인상모형이 나올 확률 역시 높다. 알지네이트는 하이드로 콜로이드(hydrocollid)로써 물을 기본으로 사용, 체적의 대부분이 수분이기 때문에 겔의 수분함량이 인상재의 크기 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인상채득 즉시 모형재를 붓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100% 습도 상태에서 보관 후, 1시간 이내에 모형재를 부어야 모델의 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특히, 친수성이므로 인상채득 부위에 물이 있어도 정밀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물의 온도에 따라 경화시간을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색상, 맛 등이 다양한 특징이 있다. 


세계 최초 러버 인상재에 나노 기술을 접목시킨 인상재

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부분의 알지네이트는 humid 상태(100% 습도상태)에서 하루정도는 체적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 최초로 러버 인상재에 나노(nano) 기술을 접목시킨 Zhermack의 hydrogum 5는 humid 상태에서 5일 동안 보관이 가능한 알지네이트이다.

hydrogum 5에서 ‘5의 의미’는 ▲5초 만에 수분을 흡수하며, ▲100% 습도 상태에서 5일 동안 체적안정성을 보장하며, ▲5년의 유효기간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즉, 그 만큼 체적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정확한 인상재라는 것이다. 인상체가 정밀하고 러버 인상재와 비슷한 표면 질감을 가지고 있어 여타의 제품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무분진형(Dust free)이며 손쉬운 혼합이 가능하며 적당히 빠른 작업시간과 경화시간과 우수한 요변성(Thixotropic), 뛰어난 탄성회복률 또한 특징이다. 라일락 꽃과 유사한 색조를 가진 hydrogum 5는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느낌을 전달하게 될 맛 역시 열대과일의 망고스틴맛을 가져 환자들도 거부감없이 선호하는 편이다.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❶ 알지네이트가 들어있는 통을 흔들어 분말의 각 성분이 골고루 섞이도록 한다.

❷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전용 분말 계량스푼과 물 계량컵을 사용하여 혼수비를 조절한다.

❸ 분말이 압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량스푼이 약간 넘치도록 분말을 담고, 계량컵에 빈공간이 생기지 않게 spatula로 가볍게 쳐준 뒤 과잉의 분말을 쓸어내야 정확한 양을 얻을 수 있다. (Dust free 형 알지네이트)

❹ 혼합방법 :

  ▶기계적인 혼합 - 진공상태의 기계적 혼합을 하면 공기유입이 전혀 없으므로 더욱 균질한 혼합물을 얻을 수 있지만 경화시간이 빨라진다.

  ▶손으로 혼합하는 방법 - Rubber bowl에 물 계량컵으로 물을 먼저 계량하여 넣고 분말을 나중에 넣는다. 이렇게 해야 물에 분말이 스며들어 기포를 줄일 수 있다.

   ※손으로 혼합을 하되, 반자동 장비(Alghamix)를 이용하면 훨씬 손쉽게 혼합을 할 수 있다.

❺ 물은 증류수를 쓰는 것이 바람직하며, 18℃∼24℃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제조원 : 져막(Zhermack, Italy)

․ 가격 : 별도 문의

․ 수입원 및 판매원 : ㈜하이덴탈 코리아 (02-779-8597)


Mini interview|연세조은치과 조계숙 원장


‘일반 알지네이트보다 정밀도는 뛰어나고 변형은 적어’


다른 알지네이트보다 정밀도는 뛰어나면서 최적 안정성이 좋고 변형이 적어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조계숙 원장은 2004년쯤부터 hydrogum 5를 사용해왔다. 마치 러버처럼 표면이 정밀하게 잘 나오고 일반 알지네이트에서 발생하는 뒤틀어지는 변형등의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조 원장의 설명이다. 조 원장은 “예비 인상 할 때나 대합치 인상 시 등의 케이스마다 이 제품만을 사용한다”며 “하악 무치악인 경우 러버를 쓸 경우 압력으로 인한 고통이 있는데 알지네이트를 사용하면  압력이 덜 가하면서 정확하여 좋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조작이 약간 불편하고 일반 알지네이트보다 약간 비싸다는 것이 아쉽다고 한다.

이어 조 원장은 셋팅타임이 일반 알지네이트보다 좀 짧아 찬물을 써야 한다며 “들어가면  빨리 굳기 때문에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끝으로 조 원장은 “다른 알지네이트 제품을 쓰면서 불편함을 느꼈던 분들은 사용해보는 것을 권장한다”며 “옆에서 찬물로 믹스하고 정밀함을 위해 기포가 안 생기도록 주의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고 간단한 팁 또한 잊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