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w 제거
상태바
Screw 제거
  • 덴포라인
  • 승인 2010.08.0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립 협설적 위치가 나쁘면 편측력이 가해지고, 식립 위치가 정상적이라도 bruxism이 있거나  편측 저작하거나 deep bite 환자이거나 교합력이 강하다면 screw가 풀리다가 파절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식립 2년까지는 매 6개월마다 screw loosening과 파절을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상하악 최후방 single implant에서는 회전 moment를 줄이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고려하여 시술하여야 합니다(16-1).
이러한 single implant는 매우 회전력에 취약한데 제조업체의 주장대로 internal type 보철물이라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external type이라면 간단히 screw를 잠그면 됩니다.
만약 internal type에서 screw loosening이 발생하면 상황은 더 복잡해지는데, 보철물을 제거하거나 치관에 screw hole을 만들어 나사를 풀어내거나, 그도 아니면 인접면을 갈아내고 회전시켜서 제거합니다. 팽이처럼 만들어 돌려서 abutment 통째로 빼내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SCRP type 보철물을 만들지 않으면 보철물 파절, food impaction, screw 풀림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53 바퀴를 돌려서 잠근다는 Spline이나 Zimmer 등의 Paragon 계열의 임플란트는 풀리지는 않지만 대신 호환이 안 되며 보철물 장착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16-2). 
그래서 최근에는 solid abutment보다는 wide neck을 사용하게 되며 platform switching 때문에 sub type의 보철물도 시도됩니다(16-3).
  
부러진 screw 풀어내고 제거하기
screw가 나사선 내에서 파절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일단 screw가 풀리고 계속적인 stress를 받다가 부러지는 것입니다.
이미 어느 정도 풀린 screw이므로 반대 방향으로 풀어내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 Explorer 사용하기
부러진 screw 단면에 탐침을 대고 한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풀어냅니다(16-4~12)

● Scaler 사용하기
초음파 scaler를 사용하며 screw를 한 방향으로 밀어냅니다(16-13~18).

● Round bur로 파내기
그래도 안 풀어지면 1/2 round bur로 급회전으로 screw에 홈을 만들어 풀어내거나 아예 갈아 없앤 후 나사선을 새로 만듭니다.

● Fixture 제거하기
만약 그래도 안 될 경우엔 fixture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2년이 되도 골 유착은 75%도 안 일어나므로 제거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특히 상악에서는 90N 이상의 엔진 힘으로 회전하게 되면 임플란트가 쉽게 빠져 나옵니다.
그 이상의 힘이 필요하면 wrench, bone rounger, 발치용 forcep 등을 사용하여 회전시키다가 흔들며 발거하거나 bone이 너무 intact하면 fixture에 일자형 groove를 파서 회전시키면서 파냅니다(16-19~22).
Trephine bur를 사용하는 것은 bone damage가 커서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