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영역의 대체약물특집 2
상태바
치과영역의 대체약물특집 2
  • 덴포라인
  • 승인 2010.08.06 16: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순서
1. 대체치의학의 정의
2. 대체의학에 적용되는 대체요법제의 유형



 2. 대체의학에 적용되는 대체요법제의 유형

 구강악안면 영역의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한 국소적 약물요법으로 사용되는 외용제제들뿐만 아니라 전신요법으로 사용되는 수 많은 기존의 제제들도 대체약물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
치주조직의 건강유지를 위한 외용제는 치태예방과 항염효과가 중요할 뿐만 아니라 특정약제가 보유하는 살균효과 때문에 많은 수의 천연약물들을 함유한다. 이러한 상품의 대부분은 방향유나 다른 약초의 파생물을 포함한다.
식물로부터 증류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방향유는 수세기동안 살균제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eugenol, thymol, carvacrol, clove의 오일의 경우 200여 년 간 치과약품으로 사용되어온 역사가 있다. 이러한 방향유는 방향성식물의 분비기관, 엽맥, 액낭, 선으로 된 잔털 등에서 추출된다.
방향유는 구강내의 점막과 지질 및 타액분비 관을 통과하여 쉽게 침투하므로 점착성이 증대됨으로써 장시간 효과가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천연성 치태제거 및 항치은염 구강세척액 중 일부는 과학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받았다. 

자일리톨(Xlitol)
: 껌, 제과, 의약품, 구강위생제 등에 사용되는 당알코올계 감미료로, 자작나무, 떡갈나무, 옥수수 등의 식물에 주로 들어 있다.

카모밀레(chamomile)와 몰약(myrrh)의 틴크제는 시험관 내에서 특정한 혐기성미생물에 대해 chlorhexidin에 필적하는 항균효과를 가진다. 히드라스티스(goldenseal), 라타니아(rhatany), 세이지(sage) 등과 같은 식물의 추출물 또한 항염증, 수렴 및 살균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구강세척액 중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치주조직을 재생하는 특성을 높이기 위해 에키네시아(Echinacea), 고투콜라(gotu kola), 금잔화(calendula) 등이 첨가된 것도 있다.
에키네시아의 조직재생기능은 히알유로니다제(hyaluronidase)의 저해, 연결된 조직의 파손예방, 세포결합물질을 만드는 결합조직형성세포의 자극 등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히드라스티스 추출물은 다양한 양의 베르베린(berberine), 히드라스틴(hydrastine), canadine, 그리고 canadaline을 포함하고 있고 이들 중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물질이 점막염, 치은염뿐만 아니라 구순포진을 막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이러한 항 염증성 및 살균성 효능이 세포배양과 동물연구를 통해 증명되어 왔다.
현재 미국치과의사협회(ADA)의 과학적 업무담당부서에서는 대체요법적인 치과치료약물을 네 가지 종류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1)항 치태/항 치은염 약물, 2)충치예방 약물, 3)항 과민증 약물, 4)치아미백 제품 등이다.
이들 각각은 의사의 처방 없이도 팔리는 치과약품의 안정성과 효능을 증명하기 위해 특정한 표준규범을 가지고 있다. 천연물이나 약초의 요소들이 이러한 모든 분야에서 복합 제품으로 융합될 수 있는 잠재성을 지닌다.
 그러한 예 중 하나가 자일리톨(충치 예방 약물)로서 치약, 박하사탕, 껌 제품, 그 밖의 다른 여러 제품에서 사용되고 있다. 약초와 관련된 또 다른 제품인 literine의 경우 항 치태, 항 치은염 기능을 보유하는 것을 인정한 ADA의 표장을 획득했다. Literine은 천연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고 비록 합성과정을 거친 것일지라도 원래는 천연에서 유래된 것과 같은 성분인 방향유 menthol, thymol, eucalyptol, methyl salicylate등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한약재 중에도 국소적 소독효과가 있는 약재(Antiseptic and Disinfectants)들이 있다. 裸花紫珠草(나화자주초) : Callicarpa nudiflora, 紫草(자초) : Arnebia euchroma, 大葉)(대엽안) : Eucalyptus robusta, 一支箭(일지전) : Ophioglossum vulgatum등이 소독효과를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마취효과를 나타내는 한약재로 曼陀羅(만타라, 양금화) : Datura stramonium, 蟾(섬소) : Bufo bufo gargarizans, 九里香(구리향) ; Murraya paniculata등이 있다.
이러한 한약재들은 구강악안면 영역의 수술 전 일반적인 전신마취제의 용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병용요법으로 투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임플란트 수술이나 기타 치과 수술전후에 출혈성 소인이 있는 환자들의 술 후 지혈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지혈효과가 있는 한약재들은 側柏葉(측백엽) : Biota orientalis, 墨旱蓮(묵한련, 한련초) : Eclipta prostrata, 槐花(괴화, 괴미, 괴화미) : Sophora japonica, 鐵樹(철수) : Cycas revoluta, 卷柏(권백) : Selaginella tamarisina, 景天三七(경천삼칠) : Sedum aizoon, 蘇木(소목) : Caesalpinia sappan, 桂花(계화) : Osmanthus fragrans, 薺菜(제채) : Capsella bursa-pastoris Medic., 小(소계) : Cephalanoplos segetum or C.setasum Kitam, 草(천초, 천초근) : Rubia cordifolia, 斷血流(단혈류) : Clinopodium polycephalum or C. chinense(Benth.)등이 있다.
수술 전, 후에 과 출혈이 있을 때에는 이와 같은 대체약물들을 기존의 국소 또는 전신용지혈제들과 병용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Kaim과 다른 사람들이 실험실에서 literine과 0.12%의 chlorhexidine gluconate, 그리고 에키네시아와 히드라스티스를 비롯한 다른 천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구강세척제(Herbal Mouth and Gum Therapy)의 살균 효과를 비교하였다.
이 세 가지의 구강세척제들은 실험에 사용된 미생물들에 대해 주목할 만한 살균효과를 보였다. 익명의 분리된 시험관이 유사한 집단을 상대로 임상 실험을 한 결과 약초 구강세척제가 다른 구강세척제 대조군에 비해 잇몸의 출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연적인 치료법을 선호하는 환자들에게 이러한 구강세척제와 같은 제품들은 어떤 특정한 항 치태, 항 치은염 효과뿐만 아니라 치료에 대한 능동적인동기를 자극하는 심리학적이고 자가 치료적인 이점까지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대체요법만을 사용함으로써도 어떠한 특정전신질환의 치료를 목표로 할 수 있는데 약물학적으로 작용기전이 검증된 대체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에 특히 그러하다.
그러나 대체요법을 사용하는 치료자들은 도처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대부분의 대체요법 사들은 수많은 천연약물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천연약물이나 약초는 약효에 관계없이 정량적, 혹은 정성적 분석이 불가능한 수많은 유기화학물질이나 무기화학물질들을 함유한다.
그래서 한 환자가 특정한 대체약물을 사용하여 어느 정도 효과를 얻었다하더라도 질병상태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각각의 성분들이 어떠한 작용을 했는지, 그리고 수많은 화학물질들끼리 어떠한 상호작용을 일으켰는지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대체요법의 가장 현실적인 기능은 전신적인 건강의 유지이다. 전신건강 유지를 위한 자기단련술의 유행이 수많은 대체약물의 사용을 촉진시켰는데 이때 사용되는 대체약물들은 통상적인 약물에 비해 자연 상태로 사용되거나 덜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의학적인 처방약물보다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나 일부 대체약물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나오는 처방약보다도 더 강력하거나 예측불가능한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도 많다.
그러므로 대체약물요법을 사용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구강악안면 영역에서 발생한 질환의 치료를 위해 의학적인 대증약물요법을 병용하려고 한다면 먼저 치료하고자 하는 질환과 대체약물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해야 한다. 즉 치료하고자 하는 질환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체요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고 나서 대증요법을 시행함으로써 예기치 않은 상호작용이나 부작용을 방지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해당 환자의 병력을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병력검사를 통하여 치과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한 질병을 알아내는 것과 같이 전신질환의 다양한 징후나 증상도 밝혀질 수 있다. 병력검사에서 중요한 부분은 환자의 치료습관에 대한 정보를 끌어내는 것이다.
앞으로의 모든 병력검사용 서식은 특히 환자가 대체적이거나 천연적인 치료 약제를 사용하였는지에 대한 질문을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치과 환자가 대체약물을 이용하고 있다면, 치과의사는 그 대체약물의 정체 및 1회 복용량, 그리고 그것이 특정한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인지 전신건강의 개선이나 기력회복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알아보아야 한다.

 

     표.3  대체의학의 영역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약재들의 특성과 주의사항
(치과임상 2006년 4월호 p429의 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현치과 2010-08-29 14:01:25
새로운 분야에 자세히 알려주시어 관심을 갇게 되었읍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