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DenFil Flow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DenFil Flow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9.0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피드백 작용을 통한 맞춤식 레진의 완성을 꿈꾼다!

 

흔히 말하는 충치 치료는 치아우식증으로 인해 치아 경조직의 손상이 있을 경우 치과용 재료로 치아를 수복하여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시술이다. 그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우식으로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그 부위에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용 재료를 채우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때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는 금 인레이, 레진 인레이, 광중합형 레진, 자가중합형 레진, 글래스 아이오노머, 아말감 등이 있다.
특히 심미성이 요구되는 하악 치아는 주로 레진을 사용하여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회복하고 있다. 또한 치경부마모증의 경우는 흐름성 레진을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치아에 적용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심미성을 확보할 수 있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기존의 레진과는 다른 물성으로 다양한 부위에 적용이 가능한 흐름성 레진, 구입 시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요건을 살펴보기로 한다.

 

흐름성 레진 구입 시 색조ㆍ흐름성ㆍ중합수축률 따져야
흐름성 레진을 구입할 경우 고려하는 사항은 보통 세 가지이다. 첫째, 자연치아와 비슷한 색조를 가진 제품. 이것은 금이나 아말감과는 달리 심미성을 강조한 재료의 특성상 필수적인 부분이라 생각된다.
두 번째는 적당한 흐름성. 특히 흐름성 레진은 너무 빨리 흘러서도 너무 천천히 흘러서도 안 되기 때문에 그 중간의 적당한 흐름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낮은 중합수축률. 특히나 흐름성 레진은 기존의 레진에 비해 높은 중합수축률을 갖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중합수축은 수복물이 치아에 정확하게 합착되는 것을 방해하고 내부 응력의 원인이 되어 치아에 여러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예후를 얻기 위해선 낮은 중합수축률을 갖는 흐름성 레진을 선택해야 한다.

원활한 피드백을 통한 맞춤식 레진의 탄생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조건과 더불어 한 가지 중요한 요건이 있다. 바로 제조사와 고객 간의 ‘원활한 피드백 작용’.
“내 의견이 직접 전달되어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한다”라고 강조한 나성식 원장(나전치과의원)의 생각이다. 나 원장은 “제품 자체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결함이 있을 때 원활한 피드백 작용이 이루어져야 내가 원하는 레진을 공급받을 수 있다”고 전하며 이런 점을 수용해 주는 DenFil Flow 개발진의 마인드가 마음에 들어 제품이 출시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나 원장은 “외국 제품의 경우 이 부분을 좀 고쳤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지사를 통해야 의견을 전달할 수 있어서 과정이 복잡하다”고 언급하며 DenFil Flow는 국내 제품이어서 항상 언제든 피드백이 가능해 흡족하다고 강조했다.
물론 DenFil Flow 역시 흐름성 레진의 기본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다. 자연 치아 색조와도 잘 어울리며 흐름성이 약간 빠른 것과 느린 것, 두 가지가 있어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흐름성이 빠른 것은 와동이 깊은 경우 다른 부가적인 힘을 주지 않아도 흘러 들어갈 수 있을 때 사용하고 와동이 낮은 곳에는 흐름성이 느린 것을 사용하면 된다.

 

적극적인 의견 제시는 서로에게 win-win

DenFil Flow는 주로 치경부 마모증이나 구치부의 작은 와동 수복, 이장재, 치면열구전색재, 임시 충전재의 수리 등에 적용된다. 이때 흐름성 레진은 와동의 깊이가 넓고 깊을수록 수축률이 증가하므로 적층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나 원장은 “수축률이 제로인 흐름성 레진은 없다. 그것이 레진의 단점인데 비교적 수축률이 적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대안이다”라고 전하며 최소한의 수축률을 위해 적층법을 꼭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장에게 최근 들어 모니터링해줄 부분은 없는지 묻자 “치경부는 색조가 중요한데 A2와 A3의 사이 색이 나왔으면 좋겠다. A2.5의 색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것 또한 제품의 발전과 술자의 편의성 그리고 환자의 심미적인 만족을 위한 것이라며 서로에게 win-win 정책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나 원장은 흐름성 레진의 구입을 고민하는 원장님들에게 “첫째는 국산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좋고 두 번째는 흐름성이 구분되어 있어 편리하며, 마지막은 개선점을 언제든지 회사에서 수용해 주어 좋다”고 마무리하였다.

 

MR Key Point

▲ DenFil Flow는 가시광선 중합형 흐름성 콤포지트 레진이다.
▲ 0.01~2.5㎛의 입자 분포를 갖는 micro hybrid type의 무기충전재를 사용한다.
▲ 표면 평활도가 뛰어나 높은 심미성을 가진다.
▲ 최적의 흐름성으로 흘러내림이 적으며 작은 버블이 없고 작업성이 뛰어나다.


ㆍ제조원 및 판매원 : ㈜베리콤
ㆍ문의 : 031-441-28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