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InvivoDentalTM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InvivoDentalTM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0.10.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진단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진료의 지름길

치과 치료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단언하건대 ‘진단과 치료계획’일 것이다. 진단이 잘못되면 치료계획이 어긋나고 그로 인해 치료방법과 결과까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과 전용 Cone Beam CT(CBCT)가 주목을 모으는 것도 이와 관계가 깊다. CBCT는 인체 내 해부학적 단면 구조를 3차원의 입체영상으로 정밀하게 보여주는 진단 장치다.
이때 중요한 것이 3차원의 입체 영상을 보여주는 뷰어다. 물론 CBCT마다 3차원 뷰어(의료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돼 있긴 하다. 그러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일수록 정확도와 활용도가 높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일 터.
3차원 뷰어의 핵심 조건은 ▲ 영상의 품질이 깨끗하고 ▲ 임상적인 특징을 정확하게 나타내주면서 ▲ 환자를 상담할 때 유용할 틀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하에서는 진단의 정확도·편리성·신속성뿐 아니라 예후 설명, 상담환자에 대한 가상체험 등이 가능한 InvivoDentalTM을 중심으로 CBCT 전용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영상 품질이 깨끗하고 3차원 분석법이 우수한 InvivoDental 진단의 정확도 높여 치료계획 짜는 데 효과적
일반적으로 3차원 뷰어를 통한 영상은 질환에 대한 이해와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데 많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특히 외과적 술식에서 주변의 해부학적 구조물의 손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외과적 손상과 시술시간을 줄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제시해주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그 중에서도 InvivoDental은 기존의 3차원 뷰어보다 다양한 기능을 갖춰 주목을 모은다.  때문에 ▲ 교정 전후의 입체 영상 비교 ▲ 임플란트의 결과 평가 ▲ 치료 전후의 연조직 변화 확인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2005년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InvivoDental은 대학 및 연구소, 치과병원 등에서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아왔다.
InvivoDental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영상이 깨끗하고 3차원 분석법이 우수해 진단의 정확도를 높여준다는 점이다.
2008년부터 InvivoDental을 사용해온 김윤지 교수(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교정과)역시 이 점에 동의했다.
김 교수는 “엑스레이의 경우 여러 장을 찍어도 정확하게 안 보이는 경우가 가끔 있다”며 “그에 반해 InvivoDental은 한 번 촬영으로도 확실하게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단순히 입체 영상을 보는 데에 머물지 않고 입체적으로 돌려보고, 잘라보고, 자로 재볼 수 있어 똑같은 자료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물론 3차원 뷰어를 표방한 다른 제품군들 역시 이 같은 장점을 갖고 있다고 덧붙여 조심스러운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예후 설명과 상담환자에 대한 가상체험이 가능
InvivoDental의 또 다른 장점은 예후 설명과 상담환자에 대한 가상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이 가능한 영상은 환자의 이해를 돕는 데 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한다. 이처럼 환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신뢰감을 구축하는 토대가 되고, 그 뒤에 진료동의율은 자연히 향상될 수밖에 없다.
김 교수는 “교정과 특성상 교정 전후의 입체영상을 비교·제시하는 데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말한 뒤 “개개인의 상태를 3차원으로 제시해줘 환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한다”고 전했다.
특히 김 교수는 “매복치, 이소맹출, 과잉치, 치근 흡수, TMJ 평가, 외상에 의한 치조골과 치아 상태 평가, 병적인 평가, 치주환자의 교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며 몇 가지 임상 증례를 제시했다.

그 외에도 InvivoDental은 ‘Medical design studio’라는 Create-Model 옵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연구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Create-Model 기능은 DICOM파일을 STL파일로 변환시키거나 CBCT 영상 중 관심부위를 분할해 3차원모델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이다. 때문에 DICOM 파일로 존재하는 의료용 영상을 STL 파일로 변환을 원하는 학계나 연구소, 제조업체 등에서 연구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일반 개원가에서도 주목을 하고 있다.



· 제조원 : ANATOMAGE(미국)
· 수입원 및 판매원 : 아나토마지코리아 / ㈜바텍코리아
· 문의 : 080-275-7500

 

MR Key Point
▲ InvivoDental은 기존의 3차원 뷰어보다 다양한 기능을 갖추었으며 무엇보다 영상 품질이 깨끗하고 3차원 분석법이 뛰어나 진단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소프트웨어다.
▲ 모든 CBCT와 호환이 되며 교정 전후의 입체 영상 비교에서부터 임플란트의 결과 평가, 치료 전후의 연조직 변화 확인 등이 가능하다. 
▲ 기존 환자에 대한 예후 설명과 상담환자에 대한 가상체험이 가능하므로 진료동의율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