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 and Cores:
상태바
Posts and Cores:
  • 덴포라인
  • 승인 2010.11.10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개발자가 들려주는 포스트와 코어 적용 임상

 

Peter F.Kurer, LDS, MGDS, RCS
신경치료(보존과) 전문의
Kurer Anchor System 개발
주요저서: Kurer Anchor System(Quintessence)외 40여종 출판
영국 보존치의학회 회장 역임
영국, 미국, 일본등지에서 강연

포스트와 코어의 임상에 들어가기 앞서
환자에게 적용하는 임상과정이나 재료는 반복적으로 시험을 통과해서 예측가능하고 허용가능한 개연성이 있는지를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

지난 30여년간 주조된 포스트는 구식이 되어버렸다. 나선을 가진 실린더형 포스트가 주조 포스트보다 유지력과 압력분산력도 더 좋다는 연구결과를 계속적으로 발표했다. 실제, 주조포스트의 상대적으로 열등한 점때문에 특히, 테이퍼 포스트는 지난 20여년간 발표된 학술자료에서 주조포스트는 그 연구대상에도 끼지못했다.

실린더형의 나선을 가진 포스트는 형태가 나선을 가졌고, 치근형이 아니기 때문에 파절을 야기할 것이라는 두려움은 연구논문과 임상경험으로 근거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나선모양을 갖는 포스트들이 꾸준히 시장에 출시되는 것을 보면 (포스트)제조사 역시 이런 연구결과들을 잘 인지하고 있다는 증빙이다.

포스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포스트는 치근에 코어가 단단히 고정되어 크라운이나 보철물을 제자리에 고정할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포스트는 충전물을 사용하여 치관이 제자리에 유지할수 있도록 사용되기도 하고, 코어와 함께 치근위에 치관이나 보철물을 고정시키는데 선택적으로 사용된다.

 포스트가 꼭 사용되어야 하는 임상상황 5가지
1. 치관조직이 전혀 없는 경우, 이때 포스트의 역할은 치근에 코어를 고정하는 것이다. 코어는 치관(크라운)을 지지하게 된다(그림 1a와 1b).

2. 건강한 치관조직이 존재하는 경우, 포스트 식립은 신중하게 선택하는 방법으로 꼭 필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런 경우, 포스트는 잔존 상아질 조직을 지지해서 포스트위에 코어를 축성하여 코어나 충전재로 잔존치질을 유지시켜줄수 있다. 이 코어는 최종적으로 크라운을 지지하게 된다(그림 2a, 2b, 2c).

3. 남아있는 치관이 깍여서 코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포스트 사용은 필수이다. 포스트와 적절한 코어재료를 사용해서 잔존치관을 지지시켜 치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그림 3a, 3b, 3c).

4. 신경치료를 시행한 경우, 크라운 보존의 가장 안전한 방법은 치관과 상아질을 관통하는 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그림 4).

5. 치근중 특히, 견치의 경우, 오버덴쳐를 가졌다면, 포스트를 심어 리테이너의 지지가 되는 것도 좋다(그림 5a, 5b, 5c).

포스트에 대한 용어와 오해에 대하여
포스트를 미국식으로 표현하면 “dowel"이라고 한다. 현재는 점차 포스트(post)라고 지칭되고 있지만, 보통 dowel이라고 하면 실린더 형태의 작은 기구로 전체 길이에 연속적인 절개부를 가진 기구를 지칭한다. (따라서) dowel이란 용어는 모든 포스트 종류와 형태에 잘못 적용되고 있다고 볼수 있다.

치근을 강화하고자 하는 경우 포스트를 심어야 하는 제안을 가끔 받는다. 그러나 포스트를 심는 다고 해도 치근이 강화되거나 치근이 더 강해지는 것은 아니다.10

일부 제조회사들은 상아질의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포스트 역시 상아질과 같은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제는 포스트 코어로 접착된 치질이 충분히 견고하고 유연한 조직인가? 하는 것이다. 치관이 견고하며 탄성있는 조직위에 접착되어 있는 상태라면 압력을 받아 유동성이 있는 상황에서 견고한 치관내의 유동성이 있는 코어와 접착시멘트등으로 인해 이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결국 부서지기 쉬워 손상되어 파손될수도 있다. 즉, 크라운 자체가 실패할수도 있다.

Threaded 포스트는 치과계에 새로운 용어를 불러왔다. Thread가 thread-cutting 기구로 절삭되면, prethreaded 포스트 시스템이라고 지칭했다. 예를 들어, 치근관을 별도의 thread cutter로 먼저 thread시킨 후 해당하는 포스트로 합착했다. 실제로 thread된 포스트는 치근관내로 합착되어 thread를 형성하는데 사용되며 self-threading system으로 불렸다.

포스트와 코어에 관련된 용어로 혼선이 오는 경우도 있다. 포스트시스템은 임의로 passive 또는 active post로 분류된다. 포스트와 코어에 관해 이들 용어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 Passive나 active란 용어가 치아프렙과 관련이 있는 것인지 또는 수복물로 접착되는 경우를 지칭하는 것인지는 분명치않다.

모든 포스트는 포스트와 코어가 지지하고 있는 치관에 압력이 가해지면 “active"해지며 어떤 threading 과정보다도 압력이 훨씬 커진다. 중요한 점은 포스트가 active한가 passive한가의 문제가 아니라 포스트가 치근내에서 압력을 충분히 분산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연구에 따르면 prethreaded post system은 압력을 가장 고르게 분산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트 임상 성공을 위한 두가지 열쇠
신경치료된 치아를 성공적으로 수복하기 위한 중요한 두 가지 요건은 1)포스트의 유지력, 즉, 비틀리는 힘에 대한 저항성과 2)포스트의 최적의 압력 분산등이다. 여러가지 실린더형 threaded 포스트들이 nonthreaded타입의 실린더형 포스트나 nonthreaded 테이퍼형 포스트들보다 훨씬 더 우수함을 나타냈다.

시술자의 요건
시술자와 관련된 요건으로는 포스트의 thread가 cm당 상당히 많은 threaded post를 선택하는 것이다. Thread가 많을수록 포스트의 표면적이 더욱 넓어지며, 표면적이 넓을수록 압력분산도 유리하다. 두번째 요건은 크라운의 ferrule, chamfer, 메탈마진등이다. 포스트가 심어져 있는 크라운의 경우, 교합력은 치근의 가장 넓고 강한 부위에 분산되어 코어에는 집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스트의 경우, 코어에 가해지는 힘은 포스트에 절단되어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active하게 된다.

Thread-cutting 스트레스
치근관내에 나사선이 생성되면 thread-cutting 과정중 압력을 생성하게 된다. Thread를 날카로운 블레이드가 달린 (prethreaded system) separate thread-cutting 기구류로 thread를 컷팅하는 경우 압력은 actual threaded post를 사용해서 thread를 만들때보다 적다. 이때는 근관내에 시멘팅되기 때문이다.

시멘팅층의 확보
Separate thread-cutting 기구는 해당 포스트보다 더 넓게 만들수 있다. 예를 들면, 40마이크론으로 해서 시멘트층을 위해 20마이크론 둘레의 공간을 남겨두는 것이다. 이 공간은 주변 배출구로 이용되며, shank내의 슬롯부위로 cutting할 필요가 없게 해준다.

실제 포스트를 시멘팅하는 경우 self-threading system으로 thread를 만들어줄수 있다. 이 경우, 배출구외에 시멘트층의 공간은 어디인가? 라고 질문을 던질수 있다. 시멘트층의 두께는 20~25마이크론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은 강조할 필요가 있다. 가끔 간과하는 것은 시멘트층이 최소인 경우에도 최적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점이다. 포스트를 심을때 두꺼운 시멘트층을 남길 경우, 두꺼운 시멘트는 약한 전단강도를 가져 포스트 유지에는 도움이 안된다는 점이다.

Threaded post를 돌려 prethreaded가 준비된 내에 시멘팅되면 약하게 손으로 힘을 가해 삽입하면 passive라고 부를수 있는 상태가 된다.

Self-threading system이 사용되고 포스트가 삽입되어 몇 번 제거되면, 대부분의 self-threading post는 약한 손의 압력으로도 삽입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는 일단 삽입되면, ‘passive'라 부를수 있다.

포스트 임상의 성공요건에 대한 맺음말
포스트 임상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1. 유지력, 즉, 회전에 대한 저항력.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신경치료한 치아를 최적으로 수복하는 방법은 threaded post를 선택하는 것이다.
Prethreaded 및 self-threaded는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시스템이다. Active나 passive란 용어는 thread를 형성하는 과정에 적용되는 용어로 포스트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Thread를 생성하는 가장 유연한 방법은 thread cutter를 이용하는 것이다.

2. 포스트에 있어 실린더형으로 threaded한 경우가 nonthreaded 실린더형이나 nonthreaded 테이퍼형보다 압력분산력이 월등했다.

Threaded한 실린더형의 기성포스트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용어들이 진화되고 있지만 이들 용어 선택은 좀 더 정확하게 적용될 필요가 있다.

그림 설명:
그림 1a. 치관부가 소실되어 없는 치아로 thread cutter를 잉요하여 프렙된 근관내에 thread를 형성

그림 1b. 기성 코어 앵커를 시멘트한 모습으로 다이아몬드 스톤이나 카바이드 바로 상아질처럼 삭제

그림 2a. 건전한 상아질을 보존하고 지지. thread cutter를 이용하여 프렙된 근관내로 thread를 형성

그림 2b. 유니버살 앵커를 길이를 맞추고 기 준비된 thread내로 시멘팅한다. 시멘트는 어느 종류나 무방

그림 2c. 코어형성으로 앵커부위를 보강

그림 3a. 포스트와 코어가 크라운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크라운 내면에 코어재료를 사용

그림 3b. 코어형성부위로 포스트가 코어를 잘 지지하고 있다.

그림 3c. 크라운을 바세린등의 분리제를 발라주고 제거한다. 영구합착전에 프렙 마진부위를 정리한다. 이번 임상은 5본 브릿지를 위한 전치부 지대치이다. 유지와 압력분산이 매우 중요하다.

그림 4. 합착후 3년 경과후로 지대치는 신경치료가 필요하다. 유니버살 포스트를 심어 브릿지의 전단력을 유지한다. 압력 분산은 필수다.

그림 5a. 사진의 기구는 보철물을 안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포스트 위의 치관부에 볼이 있어 덴쳐앵커로서 역할을 한다.

그림 5b. 플라스틱 캡 클립을 이용한 덴쳐로 free end saddle 보철물의 움직임이 가능해졌다.

그림 5c. 안정적인 보철물로 유지력과 압력 분산이 잘 되어야 덴쳐 앵커가 성공적이라고 볼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