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 임상
상태바
Endo 임상
  • 덴포라인
  • 승인 2011.01.1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근단 청소에 관한 생체 내 연구 2

(In vivo study of apical cleaning)
Francis W. Allen, DMD, MAGD


논의
이들 연구결과는 Haga가 1968년에 161개 생체 내 치료 근관들에 대해서 수행한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에서 평가되었던 것과 유사한 치아를 평가하면서 Haga는 근관의 약 20%가 스텝백 기법으로 충분히 청소가 되었음을 보고했다.

“파일들이 첨부(apex)로부터 5~6mm 위치에서 절삭되어 ‘하얀 상아질 부스러기들’을 배출하고 있었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모든 성형은 적절하고 괴사조직의 제거가 철저히 이루어진 것처럼 ‘느껴’졌다.”

크라운다운 기법은 근본적으로 스텝백 기법의 역순이며, 근단측정(apical gauging)으로 근관이 적절한 사이즈로 청소가 되었는지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 완전 잔사 제거율이 18%이므로 근단측정을 이용한 1968년의 스텝백 기법보다 근첨협착부로부터 1.0mm 위치에서 근관 청소 상태가 더 우수하지 못했다.
이론적으로, 근단측정은 두 가지 근관 구조, 즉 만곡과 타원 구조를 제외하고는 효력이 있어야 한다. 대략 74%의 근관들이 첨부에 못 미쳐서 끝나서 만곡된 치근의 측면 밖으로 나간다. 치관의 경우 만곡부가 다수일 수 있다. 근단측정의 목적은 근관의 임계 3차 근단(critical apical third)에서 근관 사이즈를 결정하여 가급적 안전하게 많은 잔사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있다.
이론적으로, 근단측정 파일은 근관장에서 근관의 두 맞은편 벽 사이에 구속되어 완전히 고착되어야 한다. 실제로 측정 파일(gauging file)들은 근관장이 아니라 만곡의 접선부에서 구속된다. 만곡부에서 측정 파일은 근관의 안쪽 벽과 바깥쪽 벽 사이에서 구속된다(그림 11). 만곡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근관장까지 직선으로 성형하는 경우 근관 측정 파일은 근관의 만곡부에서 구속되면서 첨부(apex)에 못 미치는 위치에서 나가게 된다(그림 10). 지난 호에 소개한 그림 6의 두 근관은 이들 예에서 사이즈 30보다는 훨씬 크다는 것이 확실하지만, 이들 근관은 사이즈 30의 ‘파란색’ 근단측정 파일로 측정한다.

그림 10. 근관 성형이 덜 되었으며, 난원형의 끝부분이 아닌 측면 밖으로 이송되었다. 이 근관은 아마도 근관의 난원형이 아니라 만곡부에서 너무 일찍이 근단 쪽으로 측정되었을 것이다. 세척으로 잔류 잔사가 제거되지 않았으며 열가소성 충전 기법으로는 근첨협착부로부터 1.0 mm 위치에서 남은 잔사를 묻히지 못했다.
그림 9. 잔사는 강한 테이퍼형 기구에 의해 근관 밖으로 이송되므로 치아의 측면으로 거의 관통된다. 전색제는 이송의 바깥부분에 채워지며, 거타퍼챠는 ‘새로운’ 근관의 중앙을 채우면서 원래의 근관에 잔사를 남긴다.

 

근관의 난원형은 효과적인 근단측정에 대한 제2의 장애 요소다. 근단측정 수동파일과 스텝백 파일이 만곡부에서 구속되지 않고 근관장까지 닿는 경우 그 파일은 난원형 근관의 좁은 치수에서 구속된다(그림 12).
평가된 근관의 82%에서, 근단측정 결과에 의하면 확대가 부적절하고 근첨협착부로부터 1.0mm 위치에서 잔사 제거도 충분하지 못했다. 또한 테이퍼형 기구로 인해서 근첨협착부로부터 1.0mm 위치에서 transportation rate가 48%나 되었다(그림 7).
임상환경에서 근단치료법을 행하였을 때 세척제로는 부족성형 근관의 잔류 잔사를 제거할 수 없었다. 난원형의 큰 치수까지 원형으로 성형하지 않은 근관들은 단지 3%의 세척률을 보였다.


 

Tan과 Masser는 LightSpeed가 80%의 경우에 근관의 임계 3차 근단(critical apical third)에서 원형으로 근관에 기구를 설치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LightSpeed 기법으로 원형을 만들어 근첨협착부로부터 1.0mm 위치에서 100%의 경우에 모든 잔사가 제거되었다.

결론
근단측정을 겸한 크라운다운 기법과 스텝백 기법으로 18%의 경우에만 근첨협착부로부터 1.0mm 위치에서 모든 잔사를 제거할 수 있었다. 원형으로까지 청소한 모든 근관들은 잔사가 없었다. 테이퍼형 기구로 처리하여 잔사가 잔류하였던 근관들 가운데서 48%가 근첨협착부로부터 1.0mm 위치에서 Transportation 되었다.

* 저자 소개
Allen 박사는 미국 오리건주 Salem에서 근관치료를 위주로 하는 치과 개업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