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2 / Esthetic Ey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2 / Esthetic Eye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2.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make는 줄이고 quality는 높였다정직한 빛으로 심미보철의 완성도 높인, Esthetic Eye

 

인터넷으로 마음에 드는 색상의 옷을 구매하고 물건을 받아 막상 집에서 확인해보면 자신이 보고 생각했던 색상이 아니어서 실망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눈은 빛에 따라 물체의 색상을 다르게 본다. 옷을 비롯한 물건들은 자신이 원했던 색상과 다를 경우 교환을 하면 되지만 사람의 치아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이런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우린 정직한 빛으로 정확한 색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럴 때 필요한 제품이 바로 ‘Esthetic Eye’이다.
5,500K의 색온도와 95Ra의 연색지수로 보다 자연광에 가깝게Esthetic Eye는 shade Matching LED light로 날씨와 시간 제약 없이 자연광을 구현한다. Esthetic Eye의 색온도(Color temperature)는 5,500K 무색이며 연색지수는 95Ra이다. 여기서 색온도는 광원으로부터 방사되는 빛의 색을 온도로 표시한 것으로 광원 자체의 온도는 아니며, 절대온도(K)로 표시한다.색 온도가 낮으면 노란색에서 붉은색으로의 비율이 높아지고 색 온도가 높아질수록 푸른색의 비율이 높아진다. 보통 자연광은 5,500k 무색이며 형광등은 3,500k 노란색이다.연색성(color rendering properties)은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써 연색 지수로 표기한다. 이것은 자연광 하에서의 사물의 색과 특정 조명 하에서의 색이 어느 정도로 유사한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인데 자연광의 연색지수 100을 기준으로 100에 가까울수록 연색성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빛의 색 온도가 5,500k이더라도 연색 지수 또한 100에 가까워야 사물의 색, 특히 치아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red color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구매 후 유지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경제적Esthetic Eye는 shade taking 실패로 인한 remake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정확한 shade를 기반으로 quality 높은 보철물을 제작한다. 무엇보다 환자에게 직접 보여주는 상담을 할 수 있어 환자도 만족하는 진료를 가능케 한다.한편, 기공소에서는 정확한 shade taking으로 치과 방문 시 심미보철 전문기공소라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차별화된 조도로 포세린 명도 확인이 용이하며 LED 직진 광원으로 내부의 dentin과 enamel의 두께 확인이 가능하다.또한 빛의 떨림 현상이 없어 눈의 피로가 없으며 최적의 조도로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자외선이 전혀 방출되지 않아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충전형 리튬 배터리로 건전지 교환 타입에 비해 유지비용이 덜 발생하며 수명이 긴 고가의 SMD type(반도체)의 LED로 Bulve type(전구형)이 아니라 반영구적이다.

 

Mini Interview|연세W치과의원 홍성재 원장 / 연세W치과의원 김일환 기공실장
Q. 언제부터 어떻게 사용하였는가?A. 김 실장 : 사용한 지는 2년이 다 돼간다. 그전에는 환자의 치아색을 볼 때 간접 조명 때문에 정확한 색을 보기가 어려웠다. 우리 치과 시스템이 내가 직접 옆에서 환자 치아를 보고 기공물을 만드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환자의 치아색 측정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한다. 그런데 이런 자연광 제품이 있다고 해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확실히 색이 없는 자연광이 연출되어 셰이드 보기가 한층 수월해졌다.
Q. 기존에 사용해본 타사 제품과 비교를 한다면?A. 김 실장 : 타사 제품은 자연광이라고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자연광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우리는 완전한 무색의 자연광을 원했는데 타사 제품들은 약간씩 색이 들어가 있는 조명이었다. 그리고 타사 제품은 전원 공급이 밧데리 형식이라 사용하다 밧데리 양이 줄어들면 빛의 세기가 약해지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 제품은 충전형이라 좋았다.A. 홍 원장 : 환자한테 맞는 색을 찾는 과정은 중요하다. 맞는 색을 찾는다는 것은 보철물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일이다. Esthetic Eye는 보철물을 좀 더 심미적으로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그리고 환자에게 설명할 때도 보철물을 실내에서 보여주는 것과 밖에서 보여주는 색이 일치하여 설명하기 편하며 환자들도 매우 만족한다.
Q. 제품 사용 시 Tip이나 주의할 사항이 있다면?A. 김 실장 : 우선 라이트를 비출 때 환자 구강 내에 너무 가까이 대면 난반사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약 15cm 정도 거리를 두고 비추는 것이 가장 정확한 색감을 얻을 수 있다. 아무리 자연광이라고 해도 너무 근접해서 사물을 보면 밝아보이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A. 홍 원장 : 훌륭한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 치과와 기공실에서는 신뢰할 만한 가이드라인을 구축해 작업해야 한다. 즉, 치과와 기공실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갖춰야 한다는 뜻이다.A. 김 실장 : 치과재료는 보통 소모성 재료가 포함되어 있기 마련인데 Esthetic Eye는 보통 10년 정도는 쓸 수 있다고 한다. 최근 들어 심미보철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경제성과 정확성을 갖춘 Esthetic Eye를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제조원 : ROIDENT(한국)· 수입원 및 판매원 : (주)하이덴탈코리아· 문의 : 02-779-85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