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 1 / Selection-K EndoPrep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 1 / Selection-K EndoPrep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2.1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 확대 및 세척, 잔사제거에 특화된 제품 SELECTION-K EndoPrep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 중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보다 치료하여 살리기를 원하는 환자가 많다. 근관치료는 공간을 3차원적으로 어떻게 메우느냐도 중요하겠지만 치과의사가 복잡한 근관계의 오염물을 얼마만큼 제거하느냐도 중요하다. 근관 내 상아질 벽의 불규칙한 면이나 조직 잔사 또는 삭제된 상아질편 등은 세균의 서식지가 된다. 그러므로 괴사된 치수 조직, 감염 상아질, 세균 등의 감염원 제거를 포함하여 근관을 가급적 무균화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무균화 시 기계적인 파일링과 saline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따라서 화학적 세척제가 도움을 주는데, Selection-K EndoPrep은 이러한 근관 무균화를 실현시켜주는 제품이다.

 

적당한 흐름성을 가져 근단 공으로 빠져나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없어
Selection-K EndoPrep은 EDTA를 함유하여 근관 형성과 근관 내의 효과적인 세척을 도와주는 chelating 제재이다. 특히 파란 색상이기 때문에 근관세척 시 근관 내 세척제 및 미세 잔여물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현석주 원장(연세W치과의원)은 파란색의 독특한 색상이 눈에 띄어 2010년 여름경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색상과 점도에서 큰 차이를 느꼈다는 현 원장은 “일단 색상은 진한 파랑색으로 제거 후에도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를 잔여 부분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고, 색상이 한눈에 들어오므로 다른 재료들과 혼동될 위험이 없었다”며 “점도는 중간 정도의 적당한 흐름성을 가지고 있어 다른 곳으로 잘못 흘러들어갈 위험이 없다. 특히, 근단 공으로 빠져나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없다”고 설명했다.
Selection-K EndoPrep은 특수 윤활제를 사용해 파일링 시 기구에 묻혀 사용하면 윤활제 역할을 하여 근관 내로 부드럽게 주입되어 근관 확대가 훨씬 더 쉽게 되고 파일의 부러짐도 줄여준다.

상사세관의 개방으로 근관 충전재의 상아질 침투를 향상
Selection-K EndoPrep은 상사세관의 개방으로 근관 치료제와 근관 충전재의 상아질 침투를 향상시킨다.
현 원장은 “또 다른 장점은 비교적 강한 세척작용과 상아세관 개방작용인데 연세가 많은 환자의 경우 근관이 좁아져 있거나 재근관 치료 시 석회화가 많이 진행되어 있어 이런 케이스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치수 조직과 상아질 잔사는 Selection-K EndoPrep 내의 Urea-peroxide 성분과 Sodium hypochlorite의 반응으로 활발하게 제거된다. 또한 사용에 필요한 분배용 팁을 25개로 넉넉하게 구비, 팁 부족으로 제품 사용에 어려움을 동시에 해결했다.


EDTA 성분을 함유한 SELECTION-K EndoPrep
근관 내 세척과 소독작용을 하는 재료로는 EDTA, Naocl. Calcium hydroxide, MTAD가 있다. 이 중 EDTA 성분은 가장 일반적인 chelating agert로 상아질 내의 칼슘 이온과 결합해서 cacium-chelate를 형성하는 작용을 한다. 즉 상아질이 부서지기 쉽게 만든다. 좁은 근관이나 석화회된 근관 형성 시 효과적이다.
현 원장은 “먼저, 시술자의 치료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NiTi파일 사용 시에는 이러한 EDTA 계통의 약물을 꼭 사용하길 권한다. 여러 장점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파일의 파절율을 낮춰주기 때문이다”며 “이러한 EDTA 계통의 약물은 사용 후 제거가 용이하여 사용하기 편리하다. 그 밖에 흐름성이 너무 좋은 제품은 근단공으로 빠져 나갈 위험성이 있으므로 너무 흐르지 않는 적당한 흐름성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근관치료는 기본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
Selection-K EndoPrep은 제품이 Apex 밖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천공을 방지할 수 있도록 주의하여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성능유지를 위해서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해야 한다. 하지만 사용 중인 제품은 마개를 꼭 닫아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더불어 현 원장은 “점도가 높다 보니 흐름성이 적어지는데, 근관의 orifice 주변에 주입하고 렌추나 드릴로 근단으로 밀어넣어주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간단한 팁을 일러주었다.
끝으로 그는 근관치료는 기본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항상 근관 내 세척, 소독뿐 아니라 외적인 환경에 대한 소독에도 신경을 써서 감염의 요인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근관 탐색이 잘 안 되는 경우에는 초음파 팁 등을 활용하여 찾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며 “시장에 무수히 많은 재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 시장상황에서 항상 기본에 충실하면서, SELECTION-K EndoPrep과 같은 각종 보조적인 재료를 잘 활용한다면 더욱 성공적인 근관치료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마무리했다.

 

MR key point
▲Selection-K EndoPrep은 EDTA 성분으로 효과적인 근관 확대 및 근관 세척이 가능하다.
▲치수 조직과 상아질 잔사의 쉽고 빠른 제거가 가능하다.
▲상아세관의 개방으로 약제의 침투력이 좋다.
▲특수 윤활제를 사용하여 근관 내로의 주입이 용이하다.


· 제조원 : ㈜베리콤 (한국)
· 판매원 : ㈜신흥
· 문의 : 080-801-157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