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ak 9000 3D 이미지 진단으로 시작하는 임플란트 임상
상태바
Kodak 9000 3D 이미지 진단으로 시작하는 임플란트 임상
  • 덴포라인
  • 승인 2011.03.1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SE 1
Report on dental apices of the wisdom teeth/IAN
Dr.Maria Lori Piccinini, Dr.Emanuele Ambu, Bologna(Italy)

 

환자는 24세의 백인여성으로 하악우측 사랑니 옆에 abscess 문제가 관찰된 소견으로 내원하였다. 4.8의 Dysodontiasis 진단이 내려졌다. 구강내 엑스레이 촬영 결과 IAN으로 제거할 radices 부위가 치밀하게 근접해있음을 나타냈다(그림 1).

KODAK 9000 3D system으로 Cone Beam CT scan을 실시하여 IAN 근관내로 치근이 실제 발달했음을 알 수 있었다(그림 2).

발거는 본 임상에 모든 주의를 기울여 성공적으로 실시했다.

Comment:
구강내 X-ray 이미지는 2차원적 이미지만을 평가할 수 있어 잠재적인 문제는 한 가지 정도만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발거할 치아의 radicular apex는 alveolar canal과는 거리가 먼 다른 plane내에 놓여있다. CT scan을 통해 공간내 정확한 구조의 위치를 보여주고, 발거술 시행법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CASE 2
Post-extractive bone regeneration and endodontic surgery of the contiguous element
Dr.Maria Lori Piccinini, Dr.Emanuele Ambu, Bologna(Italy)

환자는 22세의 백인남성으로 하악 중절치 2개의 근관 문제로 인해 동료치과의사의 의뢰로 내원하였다.

환자는 통증과 두 개 치아의 계속적인 부종을 호소했으며, 구강내 X-ray로는 설측 바닥(lingual floor)의 깊이가 충분치 않아 만족할 수 없는 결과가 나왔다.
3.1은 치료는 적절한 것으로 보였으나 4.1에 수직 치근 파절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그림 1).

구강내 검진으로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려운 경우에는 CT scan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 검진은 4.1의 수직파절이 있음과 3.1의 치근단 부위에 radiolucent  lesion이 있음을 나타냈다.

Lesion은 vestibular cortical bone내로 연장되어, 4.1부위에서는 완전히 사라진 것으로 보였다. 반면 lingual cortex는 확연히 축소된 것으로 보였다.

3.1의 치근부내의 lesion의 연장은 이 부분의 apicoectomy까지 연장술을 시사하고 있다(그림 2).


시술부위를 3차원으로 재건할 수 있어 환자에게 문제의 본질과 해결시술법에 대해 매우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그림 3).

검진은 의사가 시술과정을 수행할수 있는 다른 상태로 안내해준다(그림 4), 따라서 4.1을 추출하고, granulation tissue를 제거하여 3.1의 retrograde surgery로 apicoectomy를 수행(그림 5)하고, 소실된 골조직 재건을 수행하였다.

상처치유가 완료되면(그림 6), 치아 crowding을 위한 primitive formula를 이용하여 잔존 부위를 교정적으로 배열하여 손상부위가 양호한 심미성을 띠도록 해준다.

한편 환자는 인접 치아의 치관에 레진 스플린트를 연결하는 레진방식으로 심미성을 보강했다.

Comment:
Cone Beam CT scan이 제공하는 3D image는 기초진단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시술과정을 계획하는데 중요하며, 시술동안 의사가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3D로 재현하면 환자에게 병리학적 범위와 치료목적에 대해 이해를 구하는 데 있어 매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 된다.


CASE 3

Dento-alveolar fracture
Dr. Maria Lori Piccinini, Dr. Emanuele Ambu, Bologna (Italy)

환자는 23세의 백인 남성으로 스포츠 활동중 통증을 호소하며 즉시 내원하였다(그림 1).

우리는 즉시 감소시켜야 할 dento-alveolar 파절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해당 부위는 교정용 와이어와 콤포지트 레진으로 스플린트로 고정하였다.

파절부위를 감소시킨 즉시 CT scan을 실시하면 파절이 정확하게 감소되었는지를 진단하고 알 수 있다(그림 2).

40일이 경과 후, 스플린트를 제거하였다(그림 3). 약간의 periapical radiolucencies를 보였고, 생활치 시험에 반응이 없어, 손상 부위에 근관치료가 필요함을 나타냈다.

6개월 후 실시한 검진에서는 골 조직의 완전한 회복이 나타났다(그림 4).

Comment:
이 경우, “curve line”의 사용은 매우 의미있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dento-alveolar 파절진단과 reduction 실시의 정확도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