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1 / HAPTIT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1 / HAPTITE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5.1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수 국산 기술로 뼈에 더 강하고 빠르게 HA 코팅 임플란트, HAPTITE

 

임플란트 시술은 보철물의 기능성과 심미성뿐만 아니라 임플란트가 치조골과 잘 붙어야 하는 등의 다양한 조건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임플란트는 치조골과 보다 빠르게 붙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되어 경제성, 시술편의성, 안전성, 우수성 등 다양하고 까다로운 조건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임플란트의 표면처리는 진화의 진화를 거듭해 현재의 HA 상온 초박막 코팅에까지 이르게 된다. 1세대의 machined 표면처리에서 시작되어 2세대 RBM, SLA가 등장하였다. 1, 2세대는 생체불활성 표면처리로 까다로운 임플란트 조건을 충족시키기에는 만족스럽지가 못했다. 이에 3, 4세대를 거쳐 HA 상온 초박막 코팅에 이르며 BioActive(생체활성) 물질을 통해 안전성, 내구성을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임플란트 조건을 충족시키기에 이르게 된다. 이에 만족하는 임플란트가 바로 덴티스의 HAPTITE이다. 이하에서는 이 제품을 현재 사용 중인 김수관 교수(조선대학교 치과대학)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임플란트 상부에서 HA가 탈락되는 단점을 보완한 제품

HAPTITE는 현재 보건복지가족부의 2010년 상반기 ‘보건의료 연구개발사업’ 국책과제로 선정되어 2012년 3월까지 2년여에 걸쳐 연구 될 예정이다. 이 연구의 주관 연구기관은 조선대학교병원이며 연구책임자는 김수관 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2010년 1월 병원에 도입하여 그때부터 사용 중인 김 교수는 “단순히 표면 거칠기를 증가시켜 골유도를 촉진시키는 다른 표면과 달리 HA 코팅은 osseoconductive한 특성을 갖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았었다”며 “하지만 기존의 HA 코팅은 많은 보고에서 HA 탈락의 단점이 보고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HAPTITE는 HA 코팅에 상부는 RBM으로 처리한 dual 코팅 방식의 임플란트로, 임플란트 상부에서 HA가 탈락되는 단점을 보완한 것 같다”며 “또한 tapered body 형태로서 초기 안정성이 좋으며 예전의 코팅방식에 비해 임상적 결과 역시 현재까지는 매우 좋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상온 초박막 HA 코팅의 HAPTITE
HAPTITE는 POSCO의 연구기관인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연구력과 덴티스의 기술력으로 완성되었다. 비철금속 및 바이오 material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동을 펼치고 있는 RIST의 높은 수준의 실용화 연구개발기술과 덴티스의 생산 및 마케팅 기술력이 합쳐져 설립된 ㈜메디엠은 상온 초박막 HA 코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술자들의 신뢰성까지 확보하고 있다.
덴티스의 HAPTITE는 RBM 표면 위에 HA 코팅으로 초기고정력을 한층 더 높인 것은 물론, RIST의 연구력으로 개발된 코팅 기법인 2?μm 이하의 두께 코팅으로 가장 진보된 초막박 코팅 기술을 선보여 안전성까지 높였다. 간접적인 골유도 효과가 가장 높은 2?μm라는 이상적인 두께는 시술의 높은 완성도까지 책임진다.
김 교수는 “HAPTITE는 확실히 초기 뼈와의 강한 결합력를 보여주고, 발치와 즉시 식립 및 골질이 좋지 않을 경우에 많이 사용한다”며 “Tapered body 형상으로 식립 시 안정감과 초기 고정력이 좋아 즉시 보철물 장착 시에도 사용할 수 있어 종합병원이라는 특성상 어려운 케이스의 환자분들이 많은데, 시술 전 후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도 좋은 예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Bone과 임플란트 사이 공간을 최소화하여 조기 골유착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
HAPTITE는 최근에 APCPST 국제 학회를 통해서 표면특성 분석 및 생체활성과 생체적합성, 코팅 강도에 대한 평가가 연구, 발표되기도 하였으며 SCI급인 ‘Thin Solid Film’ 저널에도 논문 게재가 확정되었으며 뿐만 아니라 ‘Biomaterials’ 등에도 투고를 진행 중이다.
김 교수는 “임플란트 외형에 맞게 drilling하여 bone과 임플란트 사이 공간을 최소화하여 조기 골유착 향상시키는 것이 좋다”며 “골질에 맞게 임플란트를 시술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얻으려면 업체에서 제공되는 기본 술식에 임상의의 경험을 적용하여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끝으로 그는 “기존에 HA 코팅 임플란트는 한때 HA 코팅의 기술력으로 인해 임상가들에게 외면을 받은바 있다”며 “최근 HA 코팅 기술이 향상되면서 그 임상적 결과는 많이 향상되었는데 Trisi(2005) 등의 보고에 의하면 만약 HA 코팅이 소실되더라도 임플란트와 골 사이에 공간이 생겨 기계적으로 불안정해지고 골유착이 파괴되는 일이 없다고 한다”고 설명하며  골질이 불량한 경우라면 HA 임플란트를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고 밝혔다.

 


MR key point
▲HAPTITE는 HA 코팅으로 초기고정력을 한층 더 높였다.
▲2?μm 이하의 두께 코팅으로 진보된 초막박 코팅 기술을 선보여 안전성을 높였다.
▲골질이 불량한 경우에 효과적이다.


· 제조원 및 판매원 : ㈜덴티스 (한국)
· 문의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