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ant surface와 TS III Implant에 대한 고찰 1
상태바
Implant surface와 TS III Implant에 대한 고찰 1
  • 덴포라인
  • 승인 2011.05.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lant 수술 후 Implant의 성공 및 loading time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는 술자의 기술, 환자의 치아 상태, Implant 제품 품질이라고 생각된다.
필자는 그 중에서도 Implant surface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를 나누고 직접 경험한 임상 case를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surface 중의 하나는 RBM이다. 그러나 보다 나은 Implant surface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그 결과 한층 개선된 SLA surface가 소개되기 시작했다.
관련 논문이나 문헌을 찾아보면 SLA surface는 기존 RBM 대비 초기 세포반응에서 세포의 분화와 증식 그리고 골생성에 필요한 factor들의 유도가 RBM surface에 비하여 더 우수하다고 나와 있다.
SLA surface가 구현되는 과정은 크게 blasting 과 acid-etching이 있다. 이러한 공정 이후에 제대로 된 SLA surface라 함은 기본적으로 blasting media가 large grit이 사용되어야 하며, surface 거칠기 값인 RA 값 평균이 2.5~3.0㎛(Straumann Ra=2.5~3.0㎛)이어야 하고, acid-etching 이후의 잔여 blasting media가 얼마나 적게 남아 있느냐가 중요한 척도라 하겠다.
SLA surface 의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Straumann 사의 ITI Implant로 지금까지 임상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아 온 제품이다. 많은 회사들이 Straumann 사의 SLA surface를 구현하려고 했고, 지금도 SLA surface라 하여 유사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진정한 SLA surface로는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최근 Osstem Implant 사에서도 SLA surface를 적용한 TS III Implant를 출시했다.  Straumann 사의 SLA surface와 유사한 표면을 구현하였고, 여기에 초기 고정력이 좋은 GS III 디자인에 상단의 micro thread를 없애고 macro thread로 되어 있어 marginal bone loss를 최소화했다.
TS III Implant는 surface와 design의 적절한 조화로 여타 다른 SLA surface Implant 제품보다 빠른 골유착을 기대할 수 있어 더 나은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필자는 TS III Implant 에 대해 이후 기존 RBM surface 대비 특히 난해한 case에서 좋은 골반응과  빠른 골유착을 경험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