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독자를 위한 특별 해외임상기고
상태바
덴포라인 독자를 위한 특별 해외임상기고
  • 덴포라인
  • 승인 2011.05.1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스 세라믹, 진화인가? 또 다른 시대인가? 프레스 테크닉을 위한 세라믹 재료의 선택과 적용법

Tobias Specht, Schaan (MDT)
1999-2000 School of Master Dental Technicians in Freiburg, Germany
2000-         Business Unit Manager All Ceramics/CAD CAM at Ivoclar Vivadent.

 

오랜기간 입증된 프레스 테크닉이 CAD/CAM 시대에 다시 재조명받고 있다. 특히, CAD/CAM 프레임웍상에 프레스 할 수 있을 정도의 굴절강도와 접합 정확도의 증가를 불러온 새로운 리튬 디실리케이트 세라믹 소재가 도입되면서 프레스 세라믹은 그 적응증의 범위가 상당히 광범위해지고 있다. 이번 특별임상코너에서는 새로운 프레스 세라믹을 이용한 특성과 프레임웍 디자인, 그리고 적용테크닉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Key words: CAD/CAM | Glass-ceramic | IPS Empress Esthetic | IPS e.max Press | Lithium disilicate  | Press ceramic  | All-ceramic | Zirconium dioxide


금속을 사용하지 않는 수복물은 고도의 심미성이나 편안함을 추구하는 환자들의 높아가는 기대치에 적합한 재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그림 1). 올세라믹 수복물의 흐름은 해마다 높아가며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이제 보철선택에 있어 일상적인 적용이 되어가고 있다. 올세라믹은 빛의 전도와 굴절특성외에도 색조안정성과 마모저항성면에서도 차별화되고 있다(그림 2).  이제 임상가들은 자연치아와 같은 색조, 형태, 표면구조, 투명도, 빛투과성과도 같은 특성을 만들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올세라믹 재료는 생체친화적이고 다른 소재와는 불활성이어서-메탈본딩 세라믹 수복물보다 여러 장점들이 많다.

올세라믹 소재
치과용으로 사용하는 올세라믹 소재는 일정 요건에 부합되어야 한다. 각 증례별로 올바른 세라믹 재료를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한데, 한 가지 소재가 모든 증례에 똑같이 적합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세라믹 프레스 테크닉이 최첨단 테크닉으로 여겨진 적도 있었다. 현재는 프레스-온 테크닉이 효율성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점차 대중화되어가고 있다. IPS Empress(그림 3)는 지난 20여년 가까이 고도의 심미성을 보유한 프레스용 올세라믹으로 사용되어 왔다.

IPS Empress Esthetic
류사이트 글라스-세라믹으로 싱글에 주로 사용되었다(예를 들면, 인레이, 비니어, 크라운등, 그림 4). IPS Empress Esthetic은 심미성이 예외적으로 뛰어나다. 특히, 전치부 수복시 cut-back 테크닉을 구사하면 심미성을 높여줄 수 있다. IPS Empress Esthetic 잉고트 역시 12가지 색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명도는 7단계로 모든 심미성 요구에 맞추어줄수 있다(그림 5).


IPS e.max Press
리튬 디실리케이트 글라스-세라믹 잉고트를 프레스 테크닉용으로 사용한다. 용도는 전, 구치부 비니어 및 크라운, 전치부와 소구치의 3본 브릿지 및 임플란트 보철물용으로 적합하다. 잉고트는 새로운 공법으로 제조되며, 과거 파우더로 제조되던 Empress나 Empress 2 잉고트와는 다른 벌크 캐스팅방식으로 제조된다(그림 6). 이런 신 공법의 덕분에 다양한 불투명도에서도 다공없는 균일한 잉고트가 생산될수 있었다. 잉고트의 착색은 색염료를 첨가하지 않고, 다원자가의 이온을 이용하였다. 이런 이온단위의 착색 방식은 투명도의 수준을 높이고, 잉고트의 강도 역시 높여주었다. 약 400MPa를 가진 IPS e.max Press 잉고트는 강도면에서 프레서블 세라믹중 단연코 최고이다.


IPS e.max Press는 3가지 단계의 투명도를 보유하고 있다:
- IPS e.max Press HO (high opacity) 와
- MO (medium opacity)는 IPS e.max Ceram글라스 세라믹과 함께 사용할 때 적합하다.
 
- IPS e.max Press LT (low translucency) 잉고트는 MO 잉고트보다 투명도가 높다.
이들 잉고트는 스테인과 글레이징을 할 수 있어 완벽한 해부학적인 수복을 이루는 데 이상적이다(그림 7). 이들 재료는 컷백 테크닉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절단부 레이어링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이런 방법은 효과적이고 높은 심미적인 결과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준다.


프레임웍 디자인
내구성 있는 IPS e.max Press 수복물의 성공에서 프레임웍의 디자인은 중요한 열쇠이다. 프레스 재료는 고강도의 성분으로 이루어져있어야 수복물의 총 두께에서 거의 50% 가까이 삭제됨을 감안할 수 있다. 따라서 큰 수복물에서 사용가능한 공간은 포세린이 아닌 고강도 프레임웍 부위의 디자인으로써 보강되어야 한다(그림 8). 가능하다면, 연결부 디자인은 사선이나 수평방향보다는 수직방향으로 연장해야 한다. 특히, 전치부 브릿지에서는 시상부위에서 필요한 연결부 면적을 얻기가 쉽지는 않다. 이런 경우, 연결부위는 수직방향으로 증가시켜주어야 한다. 특히, 프레임웍 두께를 줄이는 것은 최종 수복물의 강도와 밝기등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명시된 최소 프레임웍 디자인의 기준을 잘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스용 리튬 디실리케이트 글라스-세라믹 수복물은 일반 주조방식의 수복물에 비해 접합이 우수하다. 정확한 왁스업 테크닉과 관련 보조 장비와 재료(예를 들면, 프레스 퍼니스, 매몰재등)를 사용하여야 이런 고도의 정확성을 얻을 수 있다. IPS e.max Press잉고트로 프레스를 한 후, 수복물을 조심스럽게 매몰재 제거를 한다. 치아 색의 프레임웍은 MO나 HO 잉고트를 이용하여 제작한다. 이 위에 고강도 및 뛰어난 심미성을 얻을 수 있도록 비니어를 올린다.
 
프레스 올세라믹 수복물을 제작하는 데 있어 접착본딩 테크닉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다. IPS e.max Press 수복물은 셀프어드히시브나 기존의 전통적인 시멘테이션 기법으로 장착할 수 있다.


프레스-온 테크닉
프레스-온 테크닉은 메탈이나 산화지르코니아 구조물과 함께 사용한다. 이 기법은 특히, 수복물이 큰 경우, 효과적이고 뛰어난 심미성을 제공한다. 프레스 온 재료로는 2가지 제품군이 있다: 메탈 프레임웍용으로는 IPS InLine PoM잉고트와 메탈프리 수복물용으로는 IPS e.max ZirPress fluor apatite glass ceramic잉고트가 있다.
후자의 경우, 투명도는 3단계이다.
IPS e.max ZirPress 잉고트는 산화지르코니아 구조물위에 프레스해서 사용한다. 완전 해부학적으로 프레스하는 수복물이나 빌드업으로 완성하게 되는 부분적인 프레스 수복물(덴틴 코어등)에 적합하다(그림 9). 여기에서는 프레임웍 디자인은 수복물의 내구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프레임웍은 수복물의 고강도 부위를 나타내며, 항상 형태와 교두 지지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 프레임웍위에는 IPS e.max ZirPress를 프레스하여 정확한 접합도와 열저항성이 있는 세라믹 숄더를 만들수 있다. IPS e.max 수복물처럼 IPS e.max 세람 재료를 이용하여 보철물의 형상을 만들어주거나 비니어를 제작할 수 있다.


결론
프레스 기법은 비단 우수한 심미성과 생체친화성의 특성외에도 리튬디실리케이트 계열의 새로운 재료가 등장함에 따라 프레스-온 테크닉을 활용할 수 있는 CAD/CAM 구조물을 활용한 보철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점차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프레스-온 재료로 산화지르코니아 프레임웍상에 사용). 전체적으로 해부학적인 요소를 살릴수 있는 프레스 수복물은 수복물의 심미성을 양보하지 않고도 이제 경제성 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혁신적인 재료 중에는 올세라믹 수복물이면서 전통적인 시멘테이션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치과의사들은 이제 올세라믹 수복물이 하나의 중요한 보철물로서 중심에 자리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환자들에게도 이를 적극적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경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