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치과진료 패러다임을 Visible Technology로 바꾼다
상태바
[기업탐방] 치과진료 패러다임을 Visible Technology로 바꾼다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5.12.3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연 (주)DreamRay 대표이사


치과진료 패러다임을 Visible Technology로 바꾼다
 세계 최초 실시간 동영상 투시촬영장치 개발 - 김대연 (주)DreamRay 대표이사 -

근관치료나 임플란트 수술시 실시간으로 시술부위와 과정을 보면서 치료할 수 있다면? 치과 진료에도 실시간 동영상 디지털 기술을 적용, 시술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실시간 투시 동영상으로 개발된 술식이 국내외 치과술식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 주장하는 김대연 원장이 오랜 임상경험을 토대로 세계 최초의 실시간 동영상 투시촬영장치를 최근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기존 치과진료 패러다임을 Blind technology에서 Visible technology로 바꾸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DreamRay 대표이사인 그를 만나기 위해 부산으로 향했다.

연구개발한 제품 출시를 앞두고 분주할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근황은
최근 한국산업기술원으로부터 방사선시험과 전자파 시험결과 적합성 판정을 받아 식약청의 품목 허가승인과정이 현재 진행중에 있고, 제품 보완작업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본 제품의 학술적 연구영역을 넓히고 academic partnership을 맺기 위해 여러 치과대학들과 접촉중입니다.

치과의사로서 개업하다 사업으로 방향전환하게 된 계기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제품화까지 연결된 것이지 본격적으로 사업가로 나서는 것은 아닙니다. 치과의사로서 공통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진료과정을 볼 수 있는 투시촬영장치가 있으면 진료에 도움이 되겠다’는 아이디어를 단지 실행에 옮기고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전자분야와 광학기술이 뒷받침 되었어요.

실시간 동영상 투시촬영장치가 세계 최초라고 알고 있는데, 어떤 장치인지?
치과진료 및 시술시 치아, 뼈, 신경구조를 엑스레이 필름 수준 이상의 화질로서 시술과정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이러한 치과 투시촬영 장치의 제품화는 세계 최초입니다. 이러한 제품개발 시도는 해외특허나 제품 개발에 관심 가졌던 해외유명 의료기기 회사도 있었지만, 구강내 협소한 공간 제약성 때문에 개발의 아이디어를 생각지 못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난 3년간 수차례 시행착오를 거쳐 우리의 독자기술로서 시제품 개발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품 개발로 치과 진료의 패러다임을 Visible technology로 바꾸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지금까지 치과 시술은 blind technology임으로 고도의 전문 지식과 경험이 중요하며, 이러한 경험과 감각의 blind technology를 부분적으로 보완하는 각종 치과기기와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Visible Technology가 출시되면, 특히 반복되는 시술과정에서 발생될지 모르는 안전사고 예방과 시술의 완벽성 추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치과진료의 패러다임이 변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근관치료 과정을 실시간 볼 수 있고, 임플란트 상악동 드릴링 및 거상 과정을 실시간 투시영상으로 보면서 감각을 익히는 과정이 얼마나 흥분되는 일입니까?

말씀하신데로 이러한 장비 개발로 치과의사에게 보다 편리하고 수월한 술식의 변화가 기대되며 치과에서의 적용과 제품 활용도가 다양하리라 보는데...
치과 술식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며 개인별로 고유의 기술 확장도 용이하고, 이러한 술식의 변화는 사용자의 몫이며 치과의사 동료들을 향해 있지요. 국내 치과대학이 academic partner가 되어 체계적인 술식 개발이 되면 치과 적용영역도 넓어질 것입니다. 또 국내치과대학이 지향하는 world top, 세계 유수대학 진입하려는 비전에 실질적인 모티브를 제공하는 기회도 가능하리라 생각되고, 온라인 상에도 자신이 시술한 과정을 투시영상으로 올릴 때가 멀지 않았지요. 재미있는 사실은 이 제품을 활용하면 대학 교수님과 연자분들의 강의 시청각교재로도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며, 시술 과정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학습효과도 뛰어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교육용 컨텐츠 개발도 하나의 사업모델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내 제품 출시는 언제쯤 예상하고 있나?
시제품 제작이 완료되어 양산을 준비중에 있는데 국내출시는 금년 7월부터 치과대학병원과 제품 도입을 희망하는 일부 early adaptor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현재 early adaptor를 모집중에 있는데, 앞으로 국내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투자도 유치하고 판매망도 구축하여 하반기에는 본격 출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국내외 마케팅 전략과 어느 정도 시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아시다시피 국내의 치과 의료기기의 시장 욕구가 매우 높고 까다롭습니다. 우리제품의 유용성과 효용성이 입증되면 치과병원의 필수장비가 되리라 확신하며, 국내의 요구수준을 만족시키면 세계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시간문제라 생각합니다. 금년 하반기 CE와 FDA 시험을 준비하고 있으며 국제전시회에도 참가할 계획입니다.

세계로 향하는 기업,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 포부를 밝혔는데 장기적인 비전은?
‘Made in Korea’ 제품으로 의료기기산업측면에서도 세계시장에서 우리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수출을 통한 국부창출과 치과의료 품질향상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장과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국내외 핵심 기술을 선도하는 X-ray 영상전문기업으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앞으로도 치과의사로서의 역할과 본분을 다하면서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동영상 기술을, 예를들어 치과용 3차원 CT를 저가형 보급 제품을 만들어 치과 현장에 널리 활용시키는 등 여러가지 분야에 확대 적용하고자 합니다.

제품 개발에 대한 소감과 치과의사로서 바램은
치과의사로서 제품개발의 확고한 신념으로 ‘우리가 필요한 물건을 우리가 만들었다’는 생각으로 탄생한 이번 제품이 치과진료에 널리 활용되고 여러 동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사명감과 열정의 산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치과방사선역사학’ 책에 우리의 이름을 남기는 것과 치과의사에게 도움이 되는 ‘꿈의 연구소’를 만드는 겁니다.

치과계 당부의 말씀...
투시촬영장치에 관심 가져주신 여러분에게 감사드리며, 단체나 학회, 세미나, 커뮤니티 또는 개인병원에서 실제 임상에 적용을 원하시는 분은 연락바랍니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며 같이 연구하여 술식 영역도 넓히고 새로운 술식도 개발했으면 합니다.

Tel.(051)627-9362
E-mail: love8912@chollian.net

※약력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4회 졸업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 심미보철과정 수료
미국 치과대학 보철학회 정회원
(주)DreamRay 대표이사

My Recommendation

DREAMRAY 01F, DREAMRAY 03D
치과용 투시촬영장치인 DREAMRAY 01F 제품은 치과진료 및 시술시 치아, 뼈, 신경구조를 엑스레이 필름 수준 이상의 화질로서 시술 과정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장치로써  주요 특징은 품질 신뢰성있는 유명부품을 사용하여 고장빈도가 거의 없고 수명시간도 반영구적이다. 치과의사의 시술 경험을 바탕으로 구강 내 삽입되는 특수 검출기를 개발하여 술자의 시술공간을 확보하여 불편함이 없고, 엑스레이를 이용한 투시촬영 장비임으로 극 저선량의 엑스레이(관전압: max 2.0mA, 관전류: 60KvP)로 투시 촬영을 가능케 하는 것이 이 제품의 핵심 기술력이다. 또 DREAMRAY 03D 제품은 기본형 01F 제품에 부가적으로 시술과정을 녹화, 저장, 재생, 편집이 가능하며 네거티브 형상과 눈금자 등이 각종 편리성을 보강된 제품이다.

문의: (주)DreamRay (051)627-93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