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치과에서 간편하게 샤프닝하기 (2)
상태바
[덴탈 레시피] 치과에서 간편하게 샤프닝하기 (2)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6.1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 간편하게 샤프닝하기 ② Scaler

치과용 수기구의 샤프닝은 기존의 절단면을 연마하여 새로운 절단면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무뎌진 절단면은 최적의 치과치료를 방해하는 요소이므로 고유의 절단면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샤프닝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치과 진료실에서 연마석만으로 각 기구 본연의 각도와 날을 복원하는 것은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때 오일이 필요 없는 세라믹 스톤이면서 동시에 정확한 기구의 각을 정해주는 DISC Sharpening Stone은 진료실 내에서 꽤 유용한 장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호에서 샤프닝 전용 스톤인 DISC Sharpening Stone을 활용하여 Gracey Curette의 샤프닝 방법을 소개했다. 이번 호에서는 Scaler 종류의 샤프닝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두 개의 절단면을 가지는 기구의 날을 연마하는 방법(Scaler의 종류)

1. Sickle Scaler 단면

 

 

2. 샤프닝의 목적은 기구의 모양을 원래의 형태로 유지하며, 시술 시간의 절약과 조직의 손상을 방지한다.

 

 

3. 각도기(protractor)의 눈금을 돌려서 적절한 눈금에 맞추도록 한다.
Tip Scaler 204S인 경우 각도기를 ‘L’자에 맞추면 된다.

 

 

4. 기구의 tip이 각도기를 향하게 잡고, 기구의 핸들을 instrument reference line에 평행하도록 stone 위에 올려놓는다.

 

 

5. 손가락과 손목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당겨만 준다. 이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Tip 당길 때는 힘이 고르게 분배되도록 어깨, 팔, 손 전체로 당겨주도록 한다.

 

 

6. 두 번째 절단면의 연마를 위하여 적절한 값으로 눈금을 바꾸어 준다.
Tip Scaler 204S인 경우 ‘d’에 맞추면 된다. ‘d’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7. 기구의 핸들을 stone 밑에 위치시키고 그림과 같이 힘을 고르게 주고 당겨준다. 이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DISC Sharpening Stone 사용 시 주의사항
- 항상 기구의 끝 부분이 DISC의 중심(각도기)을 향하도록 한다.
- 항상 기구의 핸들이(목 부분이 아님) instrument reference line에 평행하도록 한다.
- 목 부분을 약화시키지 않도록 기구를 연마할 때는 작업부위의 절단 단면(목 부분이 아님)만이 stone에 접착하도록 한다.
- 기구의 끝부분을 재차 기울이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큐렛의 경우 앞쪽이 뾰족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 DISC 사용 시 윤활제(오일)는 필요하지 않다.
- 가끔 ceramic stone을 흐르는 물속에서 부드러운 연마용 패드로 청소해 준다. 이때 세정제나 화학물질은 사용하지 않는다.


<수기구 샤프닝에 사용된 제품>
DISC Sharpening Stone(지난호레시피제품사진동일합니다)
: DISC는 정확한 기구의 각을 정해주는 각도기와 오일이 필요 없는 세라믹 스톤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구의 원래의 각을 정확히 샤프닝 하도록 기구 전문가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특히, Gracey Cruette을 간단하게 샤프닝할 수 있다.

제조원 : Primier(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조광덴탈㈜
문의 : 02-773-28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