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1|KEY Laser 3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1|KEY Laser 3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6.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 최소는 기본, 근관치료나 절단, 치석제거, 미백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는 KEY Laser 3

 

치과용 레이저는 이전에 사용되던 blade나 bur 그리고 커터 등의 기존 기구들을 대체하여 자리매김할 준비와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이 중 KaVo 사의 KEY Laser 3는 명품으로 통한다. 이하에서는 현재 이 제품을 사용 중인 강충규 원장(강충규치과의원)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출혈과 아픔이 거의 없이 다양한 환부를 치료할 수 있어
KEY Laser 3는 KaVo사에서 생산되는 laser로 1987년부터 연구 개발된 제품이다. Kavo. Erbium. Yag Laser의 약자로 2010년에는 기존 KEY Laser 3를 더욱 업그레이드한 KEY Laser 3 Plus가 출시됐다.
치주치료, 임플란트, 보존적 요법, 치내치료, 외과수술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 가능한 KEY Laser 3는 laser 에너지를 받은 분자가 순산 분자 팽창운동을 일으켜 세포를 한 겹 한 겹 씩 부드럽게 제거하는 laser 기기로 출혈과 아픔이 거의 없이 다양한 환부를 치료할 수 있다.
강충규 원장이 이 제품을 구입하게 된 계기가 조금 독특하다. 다름 아닌 당시 환자의 요구에 의해 구입하게 된 것. 그는 “지금은 laser를 사용 못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매우 불편할 것 같다”고 입을 열었다.

 

손상 없이 조직의 효과적인 제거가 가능한 laser 시스템
KEY Laser 3는 laser 에너지를 받은 분자들이 자극 상태가 되고 laser 빛이 나와 열 손상 없이 조직의 효과적인 제거가 가능한 laser 시스템인 feedback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Feedback 시스템은 치주 치료 시 용이한데 치석이 있는 부위에서는 laser가 조사되고, 치석이 없는 부위에서는 laser가 조사되지 않는 KaVo만의 시스템을 말한다.
강 원장은 “무엇보다 시술 시 laser를 사용함으로써 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어 편하고 그만큼 환자의 고통을 줄여준다”며 “또한 시술 범위가 다양하고 통증이 적고, 병원균의 감소를 최대화 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통증의 부담을 줄여주어 치과에 대한 공포감을 없애준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적용 범위가 넓고 치과치료가 힘든 환자도 가능
KEY Laser 3는 Er:YAG therapy laser로 인체에 무해하며, 넓은 범위를 한번에 조사할 수 있다는 특징 이외에도 디스플레이와 주변 핸드피스, 풋 페달의 사용으로 다양한 조작이 가능하다.
그는 “충치 부위만을 정확하게 제거하기에 치아조직을 건강하게 유지, 보존할 수 있다”며 “수술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 시술 후 정상 식사 등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임산부, 빈혈, 고혈압, 당뇨 등 치과치료가 힘든 환자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민감한 부위에는 그에 맡는 tip이 있어 원하는 부위에 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적당한 에너지의 공급으로 수술 시 유용하며 그 외에 근관치료나 절단, 치석제거, 미백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함께 제공하는 Laser handpiece 2060을 사용하면 다양한 시술이 손쉽게 가능할 수 있다. 강 원장은 “손상 부위의 빠른 치료와 살균 치료가 가능하며 무진동에 무소음이 특징이다”고 덧붙였다.

지각과민처치 보험청구 가능 허가를 받은 유일한 laser
KEY Laser 3 PLUS는 기존 KEY Laser 3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기존 모델보다 power가 6w에서 8w로 증가함으로써 경조직 활용을 비롯한 보다 폭넓은 범위에 적용이 가능하고 tip 탈부착 방법이 더욱 편리해졌다. 신형 핸드피스(2061  2261)로 head 사이즈가 작아져 구강 내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special mode인 S-pulse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빠르게 경조직을 삭제할 수 있다. Periodontology, Implantology, Caries, Surgery, Endodontics 등 다양한 임상적용이 가능하며, 식약청에서 지각과민처치 보험청구 가능 허가를 받은 유일한 laser다.
강 원장은 “치료 시 tip이 부러지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너무 과도한 힘을 주지 말고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며 “사용 후에는 꼭 닦는 등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Laser가 있으면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무엇보다 환자를 위한 진료 환경이 형성 된다”며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시의 관건은 염증 컨트롤인데 laser가 있으면 염증 컨트롤하기 쉬워져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ㆍ제조원 : KaVo(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 
ㆍ문의 : 070-7016-4793

MR Key Point
▲KEY Laser 3는 출혈과 아픔이 거의 없이 다양한 환부를 치료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충치 부위만을 정확하게 제거하기에 치아조직을 건강하게 유지, 보존할 수 있다.
▲임산부, 빈혈, 고혈압, 당뇨 등 치과치료가 힘든 환자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