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우리 치과에 맞는 석션 시스템 찾기 습식 석션 vs 건식 석션
상태바
[VS] 우리 치과에 맞는 석션 시스템 찾기 습식 석션 vs 건식 석션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8.1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S|Suction System

석션 시스템은 유니트체어, 컴프레셔와 함께 진료실 내 3대 장비 중 하나로 거론될 만큼 기본 구성 장비이다. 그러나 기존에는 그 중요성보다는 유니트체어와의 패키지 구성으로 판매되어 많은 관심을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현재는 석션 시스템 자체의 특성과 중요성을 인지하여 진료실 환경에 따라 석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석션 시스템은 원리에 따라 습식과 건식 석션으로 나눌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습식 석션 시스템과 최근 관심 받고 있는 건식 석션 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뛰어난 흡입력의 습식 석션 시스템
습식 석션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으로 진공압의 원리를 이용한다. 흡입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모터가 수돗물을 고속 회전시켜 생기는 진공압을 이용해 공기를 흡입한다.
습식 석션은 높은 진공도와 펌프 작동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물 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단수 등의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작동의 어려움이 발생한다. 또한 물을 사용한다는 한계로 인해 겨울철 동파 위험과 물 소비량에 따른 비용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그럼에도 뛰어난 흡입력으로 성능이 우수하며, 물 사용에 따른 분진이 적다. 또한 상대적으로 조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환경을 생각한 건식 석션 시스템
국내에서 대표적인 석션 시스템은 습식 석션이지만 미국과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건식 석션이 각광받고 있다. 이는 석션 시스템이 흡입력과 가격만으로 판단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건식 석션은 별도의 물 공급이 필요 없는 독립된 일체형 방식 원리이다. 고속모터로부터 형성된 공기의 진공압이 석션기로 흡입되는 물, 피, 치아절삭물 등 각종 이물질을 공기와 완전히 분리시켜 별도의 공간에 보관되어 처리되도록 한다.
따라서 물을 사용하는 습식이 안고 있는 단수, 동파, 물 소비량 등의 문제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습식에 비해 소음이 크고, 분진 발생의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는 단점이 된다.
그럼에도 건식 석션은 친환경적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강점을 갖는다. 습식 석션은 물의 배출이 상수도로 연결되어 있어 진료실에서 흡입된 각종 이물질이 수돗물로 유입되어 역 감염의 위험이 있다. 또한 하수구로 공기를 불기 때문에 치과 내에 석션 냄새가 역류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건식 석션은 별도의 물 연결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흡입되는 침, 피, 물, 치아절삭물 등을 별도의 컨테이너에 분리 보관하여 폐기물로 처리하기가 용이하다.

우리 치과에 맞는 석션 시스템 선택하기
석션 시스템 구입 시 제품의 성능과 특징뿐 아니라 치과와의 적합성을 따져봐야 한다. 진료실 내 유니트체어 수, 배관의 두께 등과의 관계를 통해 적합한 석션 시스템을 결정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구입 후 석션 시스템은 먼지와 습기가 없는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밀폐된 공간에 설치된 경우 온도에 의해 장비가 손상되지 않도록 환풍기가 구비된 곳에 위치하도록 한다.
또한 석션 시스템은 평소 관리가 중요한 장비 중 하나이다. 물기와 미세먼지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감염을 고려해 필터를 장착해야 한다.
석션의 흡입이 현저하게 떨어진 경우, 대부분은 필터 청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므로 체어 전체가 약해진 경우라면 모든 석션을 제 위치에 정확하게 놓고 석션의 우측에 장착된 필터을 잡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분리한다. 그 후 깨끗하게 닦아 시계방향으로 돌려 조립하면 해결할 수 있다. 유니트체어의 타구통을 열어 그곳에 장착된 필터도 똑같은 방법으로 청소하면 된다.
석션 시스템 자체의 고장은 거의 없으므로, 주기적인 필터 청소 및 관리가 필요하다.

 

 

 

  습식 석션 건식 석션
원리 모터가 수돗물을 고속 회전시켜 생기는 진공압을 이용해 공기를 흡입 고속모터로부터 형성된 공기의 진공압이 각종 이물질을 공기와 완전히 분리시킴
장점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비 비용
-우수한 흡입력
-물 사용에 따른 분진 감소
-작동 시 소음이 적음
-물을 사용하지 않아 단수, 동파, 물 소비량 등으로 인한 문제 발생이 없음
-각종 이물질이 별도의 컨테이너에 분리 보관되어 환경친화적
-냄새의 역류가 없어 진료실 내 쾌적한 환경 구성이 가능
단점 -단수, 겨울철 동파 등에 의해 작동이 멈출 수 있음
-물 소비량에 따른 비용 문제 발생
-하수구로 공기를 불어 넣어 진료실 내에 석션 냄새가 역류할 가능성이 있음
-상대적으로 비싼 장비 비용
-습식에 비해 소음이 큼
-분진 발생의 소지가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