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피스 세척기
상태바
핸드피스 세척기
  • 김정상 기자
  • 승인 2005.12.3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피스 세척기

핸드피스는 치과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본적인 진료기구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진료가 핸드피스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과에서 다양한 용도만큼이나 좋은 핸드피스를 관리하는 방법들이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용도 및 위생관리 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것들도 많다. 이번 호에서는 기본적인 1차적인 세척 단계에서 유용한 핸드피스 세척기를 알아봤다.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핸드피스는 수공작도구로서 핸드피스는 크게 저속 핸드피스와 고속 핸드피스로 나뉘는데, 끝부분에 부착된 bur 부분에 힘을 전달하여 실제 치료에서 치질 삭제, 오래된 아말감이나 주조 수복물 제거, 수복물 연마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저속핸드피스는 흔히 회전속도가 최대 25,000rpm이 되는 것을 말한다. 때때로 우식 치질 제거나 와동형성시 세밀한 부분을 다듬는데 이용되는데, 직선형 부착물, 반대 굴곡형 부착물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고속핸드피스는 최대회전속도가 450,000rpm되는 것을 말하는데, 삭제된 치질 부위를 다듬는데 사용한다.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대부분 물이 함께 분사되어 마찰열을 줄이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 밖에 기공용 핸드피스가 있는데, 이는 기공실에서 사용하기 편하게 개조된 것으로 최대 20,000rpm의 속도로 움직이면, 다양한 바를 끼워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런 다양한 핸드피스가 나오고 있으며, 치과치료에 자주 사용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사용 방법만큼이나 그 유지관리가 중요하다. 대부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세척과 윤활유 문제인데, 멸균전에 완벽한 세척을 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 대부분이다. 그렇게 되면 불순물이 기계 사이에 끼게 되어서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물론 윤활유를 너무 적게, 또는 너무 많게 넣는 것도 회전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핸드피스는 관리 상태에 따라서 수명이 길어지고, 짧아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 관리가 까다롭고 세척의 정도를 알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최근에는 핸드피스 세척을 용이하게 해 주는 기계들이 나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선택이 고민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세척이란
세척(洗滌, scrub)은 간단히 말해서 액체를 이용해서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미세한 먼지를 씻어 제거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기구나, 기계에 붙어 있던 찌꺼기들은 세척이란 단계를 통해서 액체의 충돌, 확산, 응축작용 등으로 모여서 쓸려 가게 된다. 보통 공기의 정화기의 원리이기도 한 이 방법은 매카니즘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고 작은 구멍을 통해서 분무 시키는 사이클론 세척, 통로를 작게 해서 그 압력으로 분사되게 하는 벤투리 세척, 공기압과 엔진을 통한 제트 세척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는 원리상의 분류이며, 최근의 세척기에는 이런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핸드피스 세척기
핸드피스 세척기는 그런 세척의 원리를 이용해서 핸드피스 사용 후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계를 말한다. 주로 여러 개를 한꺼번에 세척할 수 있어 편리하고, 살균 및 위생의 효과까지도 갖추고 있어서 1차적인 기구 관리의 측면에서 매우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이런 관리방법은 핸드피스의 수명과 긴요한 관련이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국내에는 신원, 오스템, 남성의료기, 원효통상 등에서 4종의 세척기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중인 제품들은 각각의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어 선택할 때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핸드피스 세척기의 선택
핸드피스 세척기는 그 환자의 수와 병원의 크기에 비례해서 가장 효율적인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비슷한 크기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나, 제품에 따라서는 한번에 4개까지 동시에 세척이 가능한 것들도 있다. 또한 세척기는 오일링을 기본으로 하는 것들도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핸드피스의 특정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소독 및 살균은 AutoClave나 소독, 멸균기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나, 점액이나 혈흔, 조직 등 1차적으로 핸드피스에 끼이는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세척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러므로 얼마나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도 핸드피스 세척기의 선택 시 고려사항이다. 이런 선택사항들은 크게 용량, 살균·세척력, 시스템, 청소의 용이, A/S 등 5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용량
핸드피스 세척기는 용량에 따라서는 한개에서 동시에 4개까지 동시에 세척이 가능한 것들이 있다. 크기는 큰 차이는 없지만, 핸드피스의 세척량이 적다면, 공간적인 면에서나 미적인 면, 이동성 등에서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확장을 계획하고 있거나, 환자의 수가 많아서 핸드피스를 수시로 세척할 필요가 있다면, 용량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살균, 위생, 세척력
세척기는 보통 액체로 찌꺼기를 닦아내는 역할을 하는데, 그밖에 건조와 오일링을 함께 해 주는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런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살균 및 위생적인 면에서는 어느 정도 제거할 수는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병원균까지는 불가능하다. 세척기는 단순히 압력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먼지, 찌꺼기 제거 이외에서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세척기는 멸균의 전단계로 핸드피스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어느 정도의 위생과 살균은 할 수 있으나, 세척을 한 후에는 소독을 할 필요가 있다.

시스템
모든 기계들이 그렇듯이 사양과 함께 중요한 것이 그 사용방법이다. 그 방법이 까다로우면 사용자들을 위한 제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다양한 성능을 갖추면서 그 사용은 간편하도록 만들어지고 있다. 사용자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인데, 현재 소개되는 제품들은 커버를 열고 핸드피스를 삽입하고, 버튼을 누르는 식으로 되어있다. 그러면서도 여러 기능을 추가하여 세척기에 들어오는 제품에 맞춤형으로 분사속도와 압력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도 있으며, 필터를 사용해 공기과 찌꺼기를 걸러주기도 하며, 오일 공급량과 정도의 정확성 등을 제품의 특성으로 내놓고 있다.

청소의 용이
세척기는 다른 제품에 비해서 오물이 많이 끼게 된다. 다른 기구들의 오물을 벗겨낸 잔해가 많이 남아 있는데, 이를 수시로 제거해 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하기가 간편한 제품이 치위생사들에게 부담을 덜 주며, 좀 더 빠른 진료준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세척기의 어느 정도의 구조를 알고 있어, 세척기의 안쪽을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핸드피스의 고장을 줄여줄 수 있는 세척기 또한 기계이기 때문에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 그러므로 청소를 위해서 입구의 크기가 충분한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고장과 A/S
세척기는 그 원리상, 물과 오일 등의 액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고장을 일으키기가 쉽다. 이는 기계의 본래적인 한계에서 기인하는데,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기능이 적고 저렴한 것을 권한다. 그러나 꼭 필요한 사항은 챙기기를 바란다. 저소음과 세척력, 정확한 오일링 등이 그것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사용하기 쉬운 것이 좋은 제품이라고 말한다. 또한 세척기를 소개하는 회사들이 대부분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나, 사용에서 고장이 났을 때도 A/S 등의 서비스가 확실한 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표를 보는 방법
우선 표를 통해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의 정확한 제품 이름과 제조국을 알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국내에서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는 회사들을 가나다 순으로 정리했다.
세척기는 그 사양이 매우 중요하다. 그 사양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압력, 온도, 시스템, 타입, 재질, 규격, 중량. 사용전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압력은 일반적으로 bar라는 단위로 표시했다. 보통 압력의 단위는 kg/㎠ 이나 bar와 약간의 차이를 보일 뿐이라서 일반적으로 함께 쓰인다. (1 bar = 1.019716 kg/㎠) 제곱센티미터당 1킬로그램의 중량의 힘을 주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3~10 bar를 이루고 있지만, 70bar 정도로 고압으로 세척을 해 주는 기계도 있다.
시스템은 세척기가 스프레이 방식으로 작동되는지, 공기압으로 되는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지를 구분하고자 해서 넣었다. 전체적으로 조작은 간편하며, 개중에는 원하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대부분의 제품은 따로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오일링의 과정까지 모두 가능하다. 크기는 비슷했으나, 높이가 낮고 소형인 것과 중형, 그리고 전체적으로 부피가 큰 것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무게는 재질과도 상관이 있겠지만, 그 세척의 방법과도 상관이 있다. 또한 이동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항목이라 따로 조사를 했다. 구입 시 참고하기 바란다. 단위는 kg이다. 사용전압은 제품에 따라서 따로 전압을 사용하기도 하고, 석션의 컴프레서에서 나오는 에어로만 구동이 가능한 것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또한 세척범위를 조사했는데,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다수의 제품의 거의 모든 핸드피스를 세척할 수 있는 것으로 나왔다. 고속핸드피스와 저속핸드피스는 물론이고, 주유관, 오일링까지 모두 가능했다. 또한 옵션을 통해서 관련 제품을 끼울 수 있는 장치를 구입하면 다른 제품들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소요시간은 세척기의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라서 세척, 건조, 주유로 나눠서 조사했으나, 일반적으로 한꺼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 걸린 시간으로 표시하게 되었다. 30초대에서 60초대까지, 또 선택에 따라서 시간이 달라지는 것들도 있다.
또한 제품들만의 타사 제품들과 비교되는 특징을 통해서 좀 더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리방법, 관련제품이란 항목에서 주의해서 신경 써야 할 부분과, 일반적으로 잘 맞는 제품들을 소개했다. 또한 구입 후의 A/S 기간과 가격을 명시해 도움이 되도록 했다.
가격은 변동될 수 있으니 따로 한번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세한 회사 및 제품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관련 문의 전화번호와 홈페이지 주소가 있으며, 기타 란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병원이나 의원 등을 소개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

●KaVo QUATTROcare
(주)오스템에서 판매하고 있는 KaVo QUATTROcare는 동시에 최대 4개까지 핸드피스 장착 가능하고, 핸드피스 성능을 최적화하는 효과적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버튼 하나로 모든 과정이 총 60초에 가능하며, 세척이 끝났을 때 “세척과정 완료”음 청취가능하다. 자동세처긱능, 자동 및 정밀한 오일 투여를 큰 장점으로 든다. 세정액을 교체해 주는 것 외에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KaVo 사에서 제조하고 판매한다는 것도 매력으로 작용한다. A/S는 구입 후 1년이다.

●ASSISTINA 301 PLUS
신원치재에서 판매하고 있는 ASSISTINA 301 PLUS 제품은 한번에 한 개의 핸드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따로 전압을 사용하지 않고, 석션에서 나오는 에어로 구동이 가능하다. 세척의 방법은 스프레이와 공기압을 혼합한 방식을 사용한다. 고속, 저속 핸드피스 모두 사용 가능하고, 스켈러와 모터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총 세척 시간은 35초 정도면 모두 가능하다. 또한 Rotational Lubrication 기능을 사용해서 핸드피스 전체를 회전시키면서 오일링을 한다. 오일링과 클리닝을 분리할 수 있다는 것과 한통의 오일로 5000회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 A/S 기간은 구입 후 2년까지 가능하다. 이런 경제성과 긴 A/S 기간은 신원치재의 가장 큰 장점이다.

●SRD-400
남성의료기에서 판매하고 있는 SRD-400 제품은 4개의 핸드피스를 동시에 세척할 수 있으며, 그 시간도 40초 내외로 짧은 편이다. 저속 핸드피스와 고속 핸드피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옵션을 선택하면 다른 제품도 세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을 같이 주고 있다. 세척의 방법은 스프레이 방식으로 고압을 이용한 분무를 통해서 핸드피스를 세척한다. 또한 세척 용액으로 하얀색의 자연산 미네랄 오일을 사용하므로 핸드피스를 보호할 수 있다. 안정성, 불연성, 유독성이 없다고 자부한다. 또 가장 큰 특징은 Air 연결 오일링 후 기름이 흐르지 않아 관리가 편하다. 전압은 220V 정격압을 사용한다. A/S기간은 구입 후 1년 동안 가능하다. SRD-400은 기구에 최소한의 부담을 주면서 효과적으로 세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CARE3 PLUS
(주)원효통상에서 판매하고 있는 CARE3 PLUS는 한번에 3개의 핸드피스가 동시에 세척가능하다. 총 걸리는 시간은 사용하는 모드에 따라서 35초에서 90초까지 이루어진다. 따로 전압을 요하지 않으며, 컴프레서에서 나오는 에어압으로 구동이 된다. 에어필터를 장착해서 콤프레서의 미세한 먼지를 걸러내는 것은 물론, 에어모드를 통해 과다용액을 자동으로 제거해 준다. 기존모델을 업그레이드한 2005년 신제품이라는 것이 큰 매력이다.

●Speed 203
코리아덴텍에서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Speed 203은 한번에 한개의 핸드피스를 세척할 수 있다. 전원은 따로 필요하지 않고 에어로 구동이 가능하다. 4~6bar정도의 압력을 이용하는데, 총세척시간이 15초정도로 매우 짧다. 투명창을 통해서 세척과정을 볼 수 있다는 것과, 세척액의 정도를 체크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대부분의 핸드피스가 사용이 가능하며, 구입 후 1년까지 무상으로 A/S를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국산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제품에 비해서 절반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DunaCare 3
두나미스 덴탈(주)에서 판매하고 있는 DunaCare 3는 한번에 3개를 동시에 세척할 수 있다. 스프레이와 공기압을 혼합한 형태로 세척이 되는데, 총 세척시간이 19초정도도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무게는 7Kg정도이며 크기는 그리 크지 않은 중간정도의 모델이다. 관리방법은 오일과 주유가 한번에 들어있는 캔을 교환만 해주면 1500개의 핸드피스를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압축공기로 남아있는 오일이 제거되며 사용이 간편하다. A/S는 구입 후 1년까지 가능하고, 국내 500여개의 병의원에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

핸드피스 세척기의 필요성
그동안 치과에서 핸드피스는 유용한 도구였음에도 그 관리나, 위생 등에서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치과 내에서의 위생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치과 기구들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 그리고 진료자와 환자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런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세척기는 물론 소독기와 멸균기와는 차이를 보인다. 그런 제품들이 미세한 세균을 제거한다면, 세척기는 그 앞 단계에서 여러 가지 찌꺼기를 제거하고, 기본적인 오일링 등을 통해서 기구를 더욱 깨끗하게 오래 쓸 수 있게 해 주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좋은 제품을 오랫동안 기능을 유지하면서 깨끗이 쓰는 것은 치과의사로서의 기본적인 사항이면서도, 좋은 진료의 기본인 것임은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