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1 l Icon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1 l Icon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2.01.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 절삭 없이 초기 치아 우식증 혁신적으로 치료하는 Icon 통증 없어 진료 두려워하는 환자들에게 효과 커

일반인의 85%가 가지고 있다는 가장 흔한 치과 질환이 바로 흔히 충치라 부르는‘치아우식증’이다.
치아우식증은 입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한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으로 치아가 손상되는 질환이다. 최근에는 인스턴트 식품, 불규칙한 식사습관들로 인해 어린이들은 물론 성인들까지도 충치, 즉 치아우식으로 고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의 치료법은 우식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해당 부분을 삭제를 통해 제거한 후 아말감, 레진, 금 등의 치과용 재료를 이용하여 충천하는 사후 재료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런 초기 우식단계는 불소 도포만으로는 효과를 보장하기 어렵고 치아절삭 및 수복을 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지금까지는 이러한 우식증을 치료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없어 치과의사들로선 고민이 컸다.
그러나 지난 6월 SIDEX에서 첫 선을 보인 Icon은 치아 우식부위를 미세하게 침습치료하는 세계 최초의 상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경조직 최대한 보존 치아수명 연장 효과
2009년4월 처음 소개된 Icon은 치아우식부위로 미세침습하여 경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초기우식을 치료하는혁신적인제품이다. 2009년독일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가장 혁신적인 상품을 선정하는 투표에서는 압도적으로 Icon이선정되었다.
현재 북유럽과 미국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이 치료법은 이른바 ‘미세침습치료법’ 으로, 초기우식을 기존의 치아삭제가아닌 특수한 액체를 도포하 는형식으로 치료, 더이상의 우식을 차단함과 동시에 치아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권수경치과 S+원장은 “지금까지는 충치를제거한 후 치료를 해야했다”며 “하지만 아이콘은 치료자체를 멈춰 버린다. 즉 아이콘으로 모세관현상을 이용, 안과밖을 차단하는 것으로 치료와 예방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치아 인접면서 발생한 초기 우식 안전하게 치료하기 위해 개발
초기우식치료 전에는 유해한 산성분이 법랑질 미세구멍으로 침투하여 미네랄등이 빠져나오게되며 후에는유해한 산성분의 침투가 일어나지않아 우식의 진행을 차단한다.
권원장은 “에칭하는 산재료도 일반적으로 다르고 시간역시도 2분 정도로 7~8배정도 더 소요된다”며 “특히 산이 다른 치아에 묻으면 안좋기 때문에 러버댐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Icon은 Infiltrant라는 저점도레진을 전용팁을 이용하여 병소부위에 직접 도포 할 수있다. 도포된 레진은 모세관 작용을통해 병소부위 800㎛까지 침투해 미세구멍을 채워주고 밀폐시킨다. 이는 치아절삭없이 조기에 치아우식의 진행을 차단 할수있는 치료방법이므로, 건강한 경조직을 최대한 보존 할수있다. 권원장은“이 치료법은 통증 또한 전혀없어 치과진료를 막연히 두려워하던 환자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까지 안겨주고 있는것이장점”이라고설명했다.
특히 Icon은 평활면부위 치아우식의 진행을 차단할 수있을뿐만아니라 우식성 White Spot을 없애주는 효과도가지고있다. 법랑질에 우식이 발생하면 내부의 미세구멍이 공기와 수분을 함유하게되어 빛굴절률이 떨어져 이부위가 White Spot으로 보이게된다.
Icon은 변색된 치아표면을 건강한 법랑질 본래의 모습으로 최대한 되돌려준다.
권원장은 “아이콘의 가장 큰 장점은 드릴링을 안하고 치료가가능, 환자들의 고통을 경감시켜준다는데 있다. 효과를 보려면 초기에 발견되야한다”며 “에나멜의 비투과성을 바꿔주어서 자연치아처럼 보이게한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세침습치료
임상에서 치아우식 미세침습치료(Caries Infiltration)의 효과에 대해서는 9개국가에서 30개 이상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여러국가에서 진행된 In-Vitro 연구에서 Icon을 이용한 치아우식 미세침습치료가 인접면우식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차단할수 있다는것이 확인되었다.
Icon은 방사선투과성 레진이므로 확인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환자의 치료기록이 필수적이다. Icon 패키지안에 들어있는 환자기록카드를 사용하여, 치료된 치아를 기록할수있다.
일반적으로 레진수복을했을때와 같이 Icon도 치료 후1~2년뒤 점검해야 한다.
권원장은 “사용설명이 까다로운 편이지만 익숙해지면 큰문제 는없으며 매뉴얼대로 하면 된다”며 “아직까지 한번도 안나온 제품이고 출시된지 얼마되지않아 모르는 의사들이 많다. 좋은제품이라 홍보가 많이 필요하다”고밝혔다.
ㆍ제조원: DMG(독일)
ㆍ판매원: 신성치과기재(주)
ㆍ문의: 080-840-6152

MR Key Point

▲ Icon을 이용한 미세침습치료(Caries Infiltration)는 치아절삭 없이 초기 우식의 진행을 차단할 수 있다.
▲ Icon은 평활면 부위 치아우식의 진행을 차단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식성 White Spot을 없애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 Icon은 법랑질 표면의 초기 우식증과 방사선 상에서 확인되는 상아질 바깥쪽 1/3까지 진행된 우식증에 사용 가능하다.

 

 

 

 

 

 

 

 

 

 

 

 

 

경조직 최대한 보존 치아수명 연장 효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