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putty 타입으로 사용하는 골이식재 Allomatrix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putty 타입으로 사용하는 골이식재 Allomatrix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2.01.1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 유도성과 고정효과를 동시에

 

 

 

 

수십 가지가 넘는 골이식재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임플란트 수술 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골이식재다. 골이 부족하면 임플란트 식립과 유지가 어렵기 때문이다.

골이식재에는 크게 사람 뼈를 가공한 동종골에서부터 동물의 뼈를 사용한 이종골, 그리고 합성골로 나뉜다. 최근에는 자가골이식과 자가치아 골이식이 주목을 모으면서 시장의 판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동종골인 Allomatrix는 탈회냉동건조된 골로, 이 같은 종류의 골이식재는 탈회골기질(DBM)의 함량이 높을수록 골융합이 우수하다.

DBM을 86% 함량해 골형성 및 연골형성, 신생혈관형성 등을 촉진하고 putty 타입으로 돼 편리한 Allomatrix에 대해 살펴본다.

 

김영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Allomatrix의 가장 큰 장점을 우수한 골유도성에서 찾았다.

김 교수는 “Allomatrix는 DBM을 86% 함유하고 BMP-2, BMP-4, TGF-B1 등 여러 종의 뼈 성장 요소가 결합돼 있어 골유도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putty 타입이어서 조작성이 좋고 수술 부위에 잘 적합되며 이식재 자체가 차단막 기능을 수행한다”며 “이 때문에 별도의 차단막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2009년 말부터 Allomatrix를 이용해 환자들에게 골유도재생술을 시행했다”고 말한 뒤 “추가로 멤브레인을 사용한 경우는 한 번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골 치유가 이루어졌다”고 강조했다.

동종골은 △사용하기 쉽고 △공여부에 대한 수술이 필요 없으며 △수술 중 출혈이 감소되고 △수술 후 합병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항원성에 의한 면역거부반응 가능성, 바이러스성 질환의 감염 전파 위험성이 있고 조직은행, 처리방법, 공여부의 종류, 제공자의 건강상태 및 나이에 따라 다양한 골유도성을 보인다는 단점이 있다.

흔히 탈회냉동건조된 골이식재의 골유도 능력은 DBM 내 함유된 골형성단백질에 의해 가능한데, DBM 함유량이 많을수록 골형성률이 우수하다. 때문에 DBM을 86% 함유한 Allomatrix는 동종골 중에서도 높은 골융합도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뼈 생장에 적합한 BMP-2, BMP-4, TGF-B1 등 여러 종의 뼈 성장 요소가 결합돼 있어 골 유도성과 골 전도 능력을 한층 더 높인다.

또한 Allomatrix는 무균상태에서 철저한 관리를 통해 만들어지므로 감염에 대한 우려도 없다. 미국식품의약국이나 미조직은행보다 엄격한 안전 검증을 통해 생산되기 때문이다.

 

putty 타입이라 쉽게 이식할 위치를 정할 수 있어

Allomatrix는 putty 타입의 골이식재다. 다른 골이식재의 경우 대부분 파우더 타입이기 때문에 이식 후 흡수될 것을 감안해 많은 양을 이식한다. 또 다른 부위로의 이탈을 막기 위해 멤브레인을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 많다.

그러나 Allomatrix는 특수 가공된 황산칼슘이 혼합되어 인체가 흡수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된 동종골이다. 때문에 식염수나 타액 등에 의해 쉽게 풀어지지 않고 수술 당시의 원형을 유지해주어 이식재의 손실을 최소화한다. 이식재 자체가 수술 부위에 잘 접합되면서 차단막 역할을 한다는 뜻. 이 같은 견고성으로 인해 상악동 거상술과 골 결손 부위에 골이식 시 술자는 멤브레인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llomatrix는 putty 타입으로, 어떤 형태의 결손 부위에도 알맞게 모양 조절이 가능하고 쉽게 이식할 수 있다. 주사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 제조원 : WRIGHT(미국)

․ 수입원 및 판매원 : ㈜헤라팜

․ 문의 : 02-741-759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